현장투표 → 전화 여론조사… ‘국민참여’만 남고 확 달라져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여권 공천룰 전쟁] ‘안심번호 공천제’ 쟁점은

의총 참석한 김무성 “비공개로 합시다” 30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김무성 대표(왼쪽)가
 비공개 회의를 요구하자 원유철 원내대표(오른쪽)가 설득에 나서고 있다. 결국 이날 의총은 모두발언만 공개한 뒤 비공개로 
진행됐다. 3시간여 동안 진행된 의총에서는 12명이 발언에 나서는 등 시종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고 한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의총 참석한 김무성 “비공개로 합시다” 30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김무성 대표(왼쪽)가 비공개 회의를 요구하자 원유철 원내대표(오른쪽)가 설득에 나서고 있다. 결국 이날 의총은 모두발언만 공개한 뒤 비공개로 진행됐다. 3시간여 동안 진행된 의총에서는 12명이 발언에 나서는 등 시종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고 한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안심번호를 사용한 전화 여론조사로 정당의 국회의원 후보를 공천하는 것이다. 하지만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당초 얘기한 오픈프라이머리는 직접 투표를 해서 공천 후보자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30일 의원총회에서 “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선언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김 대표는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린다는 취지는 바꿀 수 없다”고 말했다. 명분을 살려가면서 미비점을 보완해 나가겠다는 얘기다.

○ “공천제도 바꾸는 것” 반발도

김 대표가 당초 공언한 오픈프라이머리는 100% 현장투표 방식으로 본선에 진출할 당내 후보자를 선출하는 방식이었다. 모든 유권자를 대상으로 경선 선거인단을 모집해 구성해야 한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공천에 국민 뜻을 반영한다는 점에서는 오픈프라이머리와 같다. 하지만 무작위로 선정된 유권자에게 전화를 걸어 지지하는 후보를 묻는다는 점에서 오픈프라이머리로 살리려 했던 취지가 퇴색될 수 있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안심번호 여론조사는 기존 여론조사를 보완하는 기술적 개념이지 국민공천제와 동일한 개념은 아니다”라며 “국민공천제를 100% 전화 여론조사로 할지, 현장 당원투표와 여론조사 병행으로 할지 등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8월 초에 기존의 ‘100%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를 국민공천제로 명칭을 변경했고, 이번에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내걸었다. 오픈프라이머리를 대체하기 위한 출구전략을 모색해왔다는 얘기다.

○ 현역 프리미엄 없애야

김 대표 측은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가 기존 여론조사의 단점을 보완하는 제도라고 설명한다. 특히 상대 당 지지자가 경선에 참여해 일부러 약한 후보에게 표를 던지는 역선택의 문제를 일정 부분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여론조사 공천이 인지도나 조직력이 강한 현역 의원이나 당협위원장에게 유리한 방식이라는 점이다. 정치 신인에 비해 ‘불공정’ 시비를 초래할 수 있다.

안심번호를 통할 경우 누가 여론조사에 응하게 될지 알기 어려워 ‘사전 동원’이 쉽지 않다. 하지만 선거구 규모가 작다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새누리당의 한 당직자는 “정치 여론조사의 경우 응답률이 자동응답전화(ARS) 방식일 때 5%, 전화면접 방식일 때 10% 이하라 안심번호를 활용한다고 해도 조직력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 전화면접 비용 500억 원 추산

비용도 또 다른 이슈가 될 수 있다. 19대 총선 당시 당내 경선을 관리한 한 당직자는 “면접원이 전화로 여론조사를 한 선거구는 유권자 한 명에 1만∼2만 원 들었다”며 “샘플을 2만 명으로 할 경우 선거구별로 2억 원은 들 것”이라고 말했다. 현 지역구(246석) 기준이면 500억 원 정도가 든다는 것이다. 이 비용을 어느 정도 국민 세금으로 조달할지가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김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2만 명 여론조사 하는데 1000만 원 든다고 한다”고 말했다. ARS 방식을 가정해 말한 것으로 보인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현장투표#여론조사#국민참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