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野에 말려들어”… 대통령 순방중 합의 싸고 촉각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여야대표 ‘공천룰 회동’ 이후]

부산에서 따로 만난 김무성-문재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8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전격 회동한 뒤 논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여야 대표는 이날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에 대해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뤘다고 밝혔다. 부산일보 제공
부산에서 따로 만난 김무성-문재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8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전격 회동한 뒤 논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여야 대표는 이날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에 대해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뤘다고 밝혔다. 부산일보 제공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9일 오전 8시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했다. 전날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의 전격 회동에서 오간 논의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이날 친박(친박근혜)계 ‘맏형’인 서청원 최고위원과 김태호 이인제 최고위원은 불참했다. 친박계 이정현 최고위원은 회의에 나왔지만 입을 굳게 다물었다.

당내에선 “친박계가 최고위를 보이콧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공천 룰을 놓고 당내 갈등이 전면화하는 양상이다.

이날 회의에서 원유철 원내대표는 김 대표를 향해 “(사전 협의 없이 문 대표와) 그렇게 하면 안 된다”며 강하게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 원내대표는 “(김 대표가 하려던) 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는 이제 끝나서 논의를 완전히 접어야 한다”며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도 완벽한 제도가 아니다.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 이런 부분까지 포함해 앞으로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계인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도 “김 대표가 야당의 프레임에 걸려들었고, (그동안 선거에서) 전승한 당이 전패한 당의 공천제도에 손을 들어주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친박을 중심으로 반발이 거센 것은 당론으로 정한 오픈프라이머리와 ‘안심번호 전화 투표’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대통령정무특보인 윤상현 의원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김 대표가 스스로 반개혁, 반혁신 제도라고 했던 야당안을 수용한 것”이라며 “오픈프라이머리에서 국민공천제로 이름을 바꿨다가 또 안심번호를 이용한 국민공천제라고 후퇴했다”고 꼬집었다.

김 대표는 당내 반발을 정면 돌파하겠단 생각이다. 그는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안심번호라는 용어는 국회 정개특위에서 여야 합의로 의결된 것이고 당내에서도 필요하다고 오래전부터 논의됐던 것”이라며 “새정치연합의 주장을 내가 받은 것이라는 얘기는 오해”라고 방어에 나섰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여야 대표 회동에서 안심전화 투표 샘플 수에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며 “한마디로 투표소에 나와 투표하는 방식의 오픈프라이머리를 전화 투표 방식으로 바꾼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지역구별로 성별과 연령별 비율을 조정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30일 의원총회에서는 격론이 불가피해 보인다. 친박계 의원들은 의총에서 김 대표가 다수 의원들의 반발에 부닥치게 되면 책임론도 제기할 태세다.

전화 투표로 후보를 선출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도 만만치 않다. 한 의원은 “당의 주요 지지 기반인 중장년층이 자동응답전화(ARS) 투표에 얼마나 참여할지 의문”이라며 “과거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후보 대리투표 사건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대표 측은 “1인 1표나 유권자 본인 확인과 같은 보안 대책은 기술적으로 이미 가능하다는 전문가 의견이 다수”라고 반박했다.

이 밖에 28일 여야 대표 회동에서는 야당이 요구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과 관련해 ‘추후 논의’를 하겠다고만 했다. 변형된 형태지만 김 대표의 ‘숙원’인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에 야당이 합의해 주는 모양새를 취한 만큼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가능성을 열어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청와대 일각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 방문 중인 상황에 여야 대표가 선거제도와 관련해 전격적으로 합의한 의도가 무엇이냐는 반응도 나온다.

여야 대표 회동 결과

-여야 동시 오픈프라이머리 실시. 투표소 투표 대신 안심번호를 활용한 전화 투표 방안을 바탕으로 정개특위에서 법 개정

-투표연령 하향, 투표시간 연장, 투·개표 신뢰성 확보, 권역별 비례대표제 추후 논의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