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건강 프로그램 ‘나는 몸신이다’ 비법 살펴보니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건강관리법 베스트3 추석밥상, 얘기 나눠요]
어깨 결리면 반대쪽 팔 ‘톡톡’… 허리 아플땐 ‘숟가락 발마사지’

《 “건강 어떠세요?” 온 가족이 모이고, 평소 자주 못 만났던 친지들도 만나는 추석 때 가장 많이 나오는 인사말 중 하나다. 추석 같은 명절은 가족의 건강을 확인하기 가장 좋은 시기로 꼽힌다. 실제로 미국의 국립유전연구기관(National Society of Genetic Counselors·NSGC)은 추수감사절(미국의 추석) 같은 명절을 가족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건강을 위한 정보를 교환하는 기회로 활용하라고 조언한다. 동아일보는 추석을 맞아 종합편성TV 채널A의 인기 건강 프로그램인 ‘나는 몸신이다’에서 다룬 건강관리법 중 가족들과 함께 따라 해볼 수 있는 ‘건강관리법 베스트 3’를 선정해 소개한다. 》
○ 톡톡 셀프 건강법

채널A 건강 프로그램 ‘나는 몸신이다-톡톡 셀프 건강법’에서 무술인 임헌석 씨(왼쪽)가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한 통증 때문에 고생하는 환자에게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채널A 제공
채널A 건강 프로그램 ‘나는 몸신이다-톡톡 셀프 건강법’에서 무술인 임헌석 씨(왼쪽)가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한 통증 때문에 고생하는 환자에게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채널A 제공
1분 만에 5개로 뭉친 손가락으로 팔과 다리의 몇 개 지점(일명 헬스 포인트)을 가볍게 두드리는 것으로 목, 어깨, 허리, 무릎 등의 통증을 줄여주는 ‘톡톡 셀프 건강법’도 추석 때 가족들과 시도해 볼 수 있는 건강관리법이다.

이 건강법을 고안한 무술인 임헌석 씨는 “무술을 통해 상대방을 한 번에 쓰러뜨릴 수 있는 혈자리에서 착안해 자극을 주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자리인 헬스 포인트를 찾아냈다”고 설명했다. 톡톡 셀프 건강법은 오른쪽 어깨가 아프면 왼쪽 팔의 헬스 포인트를 두드리는 식이다. 통증 부위의 반대편에 자극을 주는 것. 하지만 특별한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양쪽에 시행해도 무방하다.

○ 숟가락 발마사지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이 혹사당하는 부위 중 하나로 꼽히는 발. 발은 오장육부의 건강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인체의 축소판’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만큼 발을 건강하게 관리하면 관절과 관련된 통증은 물론이고 두통, 생리통, 변비 등도 개선할 수 있다.

발마사지 전문가인 전대박 씨가 고안한 ‘숟가락 발마사지’는 숟가락으로 발의 특정 부분을 3∼10분 정도 문지르거나 누르는 방식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간편 건강관리법이다.

허리 통증의 경우 복숭아뼈 아래 볼록 나온 부분을 3분 정도 숟가락으로 문지르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변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발뒤꿈치 바로 위에서 발 가운데 부분을 10분 정도 문지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여성들을 괴롭히는 생리통은 발뒤꿈치 부분을 5분 정도 지그시 눌러주는 게 좋다. 발뒤꿈치는 생식기와 관련 있는 부위다. 남성의 경우도 이 부분을 숟가락으로 눌러주면 전립샘 건강에 도움이 된다.

○ 해독주스와 오색 해독밥상

1970년대 인기 여배우였던 문숙 씨의 ‘해독 건강비법’은 식품을 음과 양으로 나눠 음양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매크로 바이오틱’ 이론을 활용한 음식 섭취에 초점을 맞췄다. 매크로 바이오틱 이론을 바탕으로 마련된 음식은 가수 마돈나, 영화배우 톰 크루즈,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등이 즐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 씨가 소개한 해독주스 중 레몬과 강황을 이용한 ‘레몬강황 해독주스’는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반대로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사과와 식초로 만든 ‘사과식초 해독주스’가 좋다.

빨강, 노랑, 초록, 검정, 하양 등 색깔에 따라 각기 다른 효능을 가진 재료들이 어우러진 ‘오색 해독밥상’은 만들 때 시간이 다소 걸린다는 게 단점. 하지만 현미, 채소, 해조류 등 ‘건강 재료’를 다양하게 쓰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부담을 안 주고 해독 효과도 뛰어나다. 맛과 모양새에서 사찰음식이 연상되기도 한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추석을 예전과 다른 모습으로 보내고 싶다면 시도해 볼 만한 음식이다.

한편 28일 오후 3시 반에 방영되는 ‘나는 몸신이다-완전정복’ 편은 그동안 다뤘던 건강법 중 인상 깊었던 내용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세형 기자 turtle@donga.com
#발마사지#추석#건강관리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