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만 같아라]음식 잘 못드시면 풍치 의심을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부모님 건강, 이렇게 살펴드리세요

추석 명절은 부모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다. 우리가 흔히 노화의 과정이라 여기며 무심코 넘기는 증상이 병의 위험신호일 수 있다. 2, 3일 함께 지내면서 부모의 건강 상태를 체크해 보자.

○ 변기에서 일어날 때 어지러워하면

노인의 어지럼증은 원인이 다양하다. 우선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나 화장실에서 소변이나 대변을 보다가 갑자기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우며 온몸에 힘이 빠진다면 기립성(起立性) 저혈압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옆으로 누워 안정을 취하면 대부분 괜찮아진다.

귀 내부에 문제가 있어도 어지럼증이 생긴다. 귀의 전정기관과 달팽기관의 이석이 제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관 내부를 돌아다니면서 자극을 주는 이석증이 대표적. 이는 손쉽게 치료가 가능하니 부모와 함께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게 좋다.

이 외에 부정맥(심장의 맥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게 또는 불규칙하게 뛰는 것)이 있을 경우에도 어지럼증이 생긴다. 부정맥은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심장마비에 의한 돌연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계산력 떨어지고 성격이 변한 것 같으면

부모의 기억력이 현저히 떨어졌는지, 계산을 잘 못하는지,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는지, 성격이 변해 예전보다 말을 안 하거나 지나치게 많이 하는지, 괜히 화를 내는 일이 많아졌는지 등을 유심히 관찰하면 치매의 초기 증상인지 여부를 알 수 있다. 평소 부모가 외출했다가 집을 찾지 못해 헤맨 적이 있는지, 이유 없이 사람을 헐뜯고 의심한 적이 있는지 등을 친척이나 이웃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다.

뇌중풍(뇌졸중)과 관련해 치매가 생길 경우 운동 장애가 동반된다. 차를 타고 내릴 때 동작이 굼뜨거나 발음이 부정확하고 물이나 음식을 섭취할 때 사레 걸리는 일이 잦은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치매는 대부분 완전히 치료가 되진 않지만 초기 또는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일 때 예방과 치료를 시작하면 진행을 늦출 수 있다.

○ 잇몸이 아파 음식을 잘 먹지 못하면


흔히 풍치라 불리는 치주질환은 치아 주위 조직에 염증이 생겨 잇몸과 치아를 지탱하는 뼈가 파괴되는 것을 말한다. 음식을 잘 먹지 못할 정도로 잇몸에 통증을 느끼는 게 대표적인 증상이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치주질환이 다른 질환을 악화시킨다는 점. 예를 들어 당뇨병이 있는 경우 치주질환이 동반되고, 심한 치주질환이 있는 당뇨병 환자는 심혈관계 합병증이 나타날 확률이 4배 정도 높다.

치주질환은 치태와 치석을 잘 제거해주는 게 중요하다. 즉 매일 올바르게 칫솔질을 해야 한다. 이번 명절 때 부모에게 올바른 칫솔질에 대해 설명하면서 치아와 잇몸 상태를 점검해 보는 게 좋겠다.

이지은 기자 smiley@donga.com

도움말=서울아산병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