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영화 ‘암살’ 포스터에 故 노무현 희화화…SBS 측 “재발 방지 노력” 궁색한 해명?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9월 17일 14시 56분


코멘트
SBS 한밤의 TV연예 일베 논란.사진=SBS 한밤의 TV연예 방송화면, 홈페이지 캡처
SBS 한밤의 TV연예 일베 논란.
사진=SBS 한밤의 TV연예 방송화면, 홈페이지 캡처
[전문]영화 ‘암살’ 포스터에 故 노무현 희화화…SBS 측 “재발 방지 노력” 궁색한 해명?

SBS ‘한밤의 TV연예’ 측이 ‘일간베스트 저장소(이하 일베)’ 논란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혔다.

‘한밤의 TV연예’ 측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해당 영상은 즉시 삭제하였습니다. 방송되지 말아야 할 이미지가 어떤 이유로든 전파를 탄 것에 대해 깊이 사과드립니다”라며 “생방송 프로그램의 특성 상 최신영화의 이미지를 급하게 찾는 과정에서 자료에 대한 검증에 소홀히 한 잘못이 있었으며, 앞으로 재발 방지를 위해 더 각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고 전했다.

또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유가족 여러분, 시청자 여러분께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라고 사과했다.

앞서 16일 방송된 SBS ‘한밤의 TV연예’(이하 ‘한밤’)에서는 영화 ‘암살’의 내용을 소개하면서 공식 포스터를 소개했다. 이 과정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얼굴이 합성된 ‘암살’ 포스터가 전파를 그대로 탔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희화화한 사진은 극우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 ‘일베’에서 주로 사용해 온 것.

이에 ‘한밤’ 측이 ‘일베’의 사진을 사용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고, 방송 이후 시청자들은 ‘한밤’ 게시판에 불만을 토로했다.

앞서 SBS는 그동안 여러 차례 ‘일베’ 방송사고로 논란을 일으켰다. SBS ‘스포츠뉴스’, ‘8시뉴스’, ‘세상에 이런 일이’ 등 뉴스, 교양 프로그램 등 ‘일베’ 사진이 방송을 통해 노출된 바 있다. 이에 대해 SBS는 편집자의 실수라며 재발 방지를 약속해왔다.

▼이하 ‘한밤의 TV연예’ 측 사과문 전문▼

‘한밤의 TV연예’입니다.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SBS가 지난 9월 16일 방송한 ‘한밤의 TV연예’ ‘빅썰 연예계 닮은꼴 천태만상’ 코너에서 영화 ‘암살’의 내용을 소개하면서 영화 포스터 중 독립운동가 ‘황덕삼’의 배역에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이미지가 이용된 포스터를 사용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해당 영상은 즉시 삭제하였습니다. 방송되지 말아야 할 이미지가 어떤 이유로든 전파를 탄 것에 대해 깊이 사과드립니다. 생방송 프로그램의 특성상 최신영화의 이미지를 급하게 찾는 과정에서 자료에 대한 검증에 소홀히 한 잘못이 있었으며, 앞으로 재발 방지를 위해 더 각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유가족 여러분, 시청자 여러분께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암살 포스터 일베 논란. 사진=암살 포스터 일베 논란/SBS 한밤의 TV연예 방송화면, 홈페이지 캡처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