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중앙위 불참’ 선언, 취재진에 보낸 문자메시지엔…“유감스럽다”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9월 16일 15시 09분


코멘트
동아db
안철수 ‘중앙위 불참’ 선언, 취재진에 보낸 문자메시지엔…“유감스럽다”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혁신안 의결을 위한 중앙위원회에 불참을 선언했다.

안 전 대표는 16일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유감스럽게도 중앙위 개최가 강행됐다”라며 “그동안 중앙위의 연기와 안건처리 연기를 주장했던 제가 참석하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이어 “혁신안은 ‘국민이 왜 우리 당을 신뢰하지 않는가’라는 핵심 질문을 정면으로 바라보지 않았다”라며 “저는 부족한 혁신안을 이대로 밀어붙일 것이 아니라, 당원들의 의견을 더 듣고 보완하기 위해 연기하자고 했다”고 지적했다.

안 전 대표는 “제가 중앙위에 참석해 반대토론을 할 수도 있다”라며 “만약 문재인 대표가 재신임을 걸지 않았다면 당연히 참석해 의견을 밝혔겠지만 유감스럽게도 오늘 중앙위의 성격은 대표의 진퇴를 결정하는 자리로 변질됐다”고 유감을 나타냈다.

또 “중앙위원들의 혁신안에 대한 토론과 반대를 봉쇄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아마도 재신임을 걸지 않았다면 회의 내용과 결과는 달라질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전했다.

한편, 전날 문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는 혁신안 의결을 위한 중앙위 소집 및 재신임투표 문제를 두고 막판 담판을 시도했다. 그러나 두 가지 사안에 대한 합의는 불발됐다. 다만 재신임투표에 대해 추후 다시 논의키로 하는 등 일정 부분 진전을 이뤘다.

양측은 15일 오후 6시부터 1시간 20분 가량 서울 마포의 한 음식점에서 전격 회동을 가졌다. 이번 회동은 5월 혁신위원장직 제안을 위해 만난 후 4개월만이다.

김성수 대변인에 따르면 양측은 배석자 없이 만나 격의 없이 진지한 대화를 나눴다.

문 대표는 혁신안의 의미와 중앙위 개최의 불가피성을 강조하며 안 전 대표의 협조를 구했다. 안 전 대표는 중앙위 혁신안 표결을 보류하고 혁신 토론의 장이 돼야 한다는 입장으로 맞섰다.

재신임투표와 관련해서도 안 전 대표는 철회를 요청했다. 그러나 문 대표는 추석 전까지 하겠다는 의견을 고수해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이에 대해선 다시 논의키로 했다.

문 대표는 예정대로 중앙위를 소집해 혁신안 표결에 나선다. 앞서 문 대표는 혁신안의 통과에 대표직을 걸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중앙위에선 혁신안 의결을 둘러싸고 당내 친노(친노무현)·주류와 비노(비노무현)·비주류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공천 혁신안은 ▲공천선거인단 구성안 ▲결선투표제 ▲신인가산점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혁신안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당 중앙위원 총 576명 가운데 재적 과반수인 289명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김 대변인은 두 사람의 추가회동 시기와 관련해 “중앙위 이후 추석 전까지라고 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안철수 중앙위 불참. 사진=안철수 중앙위 불참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