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각은]‘글로벌보건안보구상’ 감염병 국제공조 첫발 떼나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글로벌보건안보구상(Global Health Security Agenda·GHSA)’ 고위급 회의가 7일부터 9일까지 사흘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26개국 장·차관급 각료를 포함한 47개 국가의 대표와 국제연합(UN), 세계보건기구(WHO) 등 9개 국제기구의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역사상 최대 규모의 보건 분야 회의다.

특히 마지막 날 장관급 회의에서 개최국인 한국이 의장을 맡아 보건안보를 국가 정책의 우선순위에 두는 것과 투명한 정보 공개, 그리고 국제적 공조체계 구축이라는 세 가지 원칙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감염병 분야에서 국제사회 최초로 합의된 약속인 ‘서울선언문(Seoul Declaration)’이 참여국의 전폭적인 지지로 채택됐다.

이번 서울회의를 통해 전 세계가 확인한 것은 보건 이슈를 안보적 관점에서 다뤄야 한다는 점이다. 중세 유럽을 뒤흔들었던 페스트, 신대륙의 원주민을 위협한 천연두, 20세기 초 악명을 떨친 스페인독감 등은 감염병이 국가의 존립마저 위협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신종인플루엔자, 사스, 에볼라, 메르스 등을 볼 때 감염병과의 전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요즘과 같은 글로벌 사회에서는 감염병 출현이 순식간에 인류 전체로 확산될 수 있는 것이다.

GHSA는 이런 감염병의 위협으로부터 인류를 보호하기 위해 전 세계가 힘을 모아 대응하자는 논의의 협의체다. 발생 정보의 공유, 백신 개발, 의료진 협력 등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가 협력해야 한다.

이번 서울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GHSA 참가국 간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내년부터 5년간 총 1억 달러 규모의 재원을 투입하는 ‘모두를 위한 안전한 삶(Safe Life for All)’ 구상을 발표했다. 또 ‘서울선언문’을 통해 감염병의 예방과 탐지, 대응을 위한 글로벌 차원의 행동 계획 11개를 제시하면서 적극적인 행동을 촉구했다. 또 미국과 스웨덴, 우간다, 칠레, 페루 등의 장관과 만나 보건외교를 활발히 전개해 해외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었다.

서울회의는 성공적으로 마쳤지만 우리의 갈 길은 여전히 멀다. 먼저 보건안보 문제는 사회 각 분야에 미친다는 점을 정부와 전문가 그룹은 물론 국민 모두가 인식해야 한다. 특히 보건복지부뿐 아니라 정부 전체가 합심해 감염병 위협에 대응하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 확대 개편되는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이번 회의에서 마련된 전 세계적인 공조 체계를 공고히 하는 것은 물론 개발도상국에 대한 보건안보 관련 지원도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명확하다. 메르스 이후 방역 대책을 충실하게 이행하고 신종 감염병에 대한 대응능력을 키우는 한편 세계 각국과 협력해 글로벌 감염병 방역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앞으로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감염병#국제공조#보건안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