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100% 국민공천”… 非盧측 “당원 배제 안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새정치聯 경선룰 최종안 놓고 갈등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는 7일 내년 총선 후보자 공천을 위한 당내 경선을 사실상 ‘100% 국민 여론조사’로 실시하자고 제안했다. 다만 246개 지역구 중 20%는 경선 없이 당 지도부의 전략공천으로 후보를 결정한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안심번호를 도입하면 경선 선거인단 구성은 국민공천단을 100%로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국민공천단 70%, 권리당원 30%로 결정한다”고 말했다. 안심번호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지역별 유권자의 휴대전화 번호를 임의의 번호로 바꿔 이를 정당에 넘겨주는 방식이다. 현재 관련 개정안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위원회를 통과한 상태다.

이 같은 방식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제안한 오픈 프라이머리(완전참여국민경선제)와 비슷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그러나 정채웅 혁신위원은 “새누리당 제안은 여, 야 지지자는 물론이고 무당파든 누구든 투표를 하는 제도”라며 “국민공천단은 안심번호를 전제로 여당 지지자를 제외하고 참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혁신위는 여성과 장애인에게 공천 심사와 경선에서 가산점 25%를, 전·현직 의원, 자치단체장, 지역위원장이 아닌 정치 신인에게 10%를 주도록 했다. 또 절반씩이었던 남녀 비례대표 후보자를 남성 40%, 여성 60%로 조정했다. 비리 혐의로 1, 2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후보자는 공천 자격 심사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추가로 발표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혁신위의 경선 룰 조정을 두고 당내 반응은 엇갈렸다. 현역 의원들은 ‘국민공천단 100%’ 규정에 안도하는 분위기다. 인지도가 높은 현역 프리미엄 덕분이다. 다만 비노(비노무현) 진영 일각에서는 “100% 국민 여론조사는 친노 진영이 일관되게 주장해 왔던 제도”라고 비판한다.

특히 경선에 대비해 당원 조직에 공을 들여왔던 원외지역위원장들의 불만이 컸다. 현행 규정에는 국민 60%, 당원 40%의 비율로 경선을 치르도록 돼 있지만 이번 혁신안에는 당원의 경선 참여가 배제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원외지역위원장협의회(회장 박정 경기 파주을 지역위원장)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한 참가자는 “당의 근간인 당원의 권리를 무시할 거면 차라리 당원을 모두 탈당시키자는 의견까지 나왔다”고 전했다. 비노 진영 의원들의 모임인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은 16일 오전 혁신안과 관련한 토론회를 열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16일 오후 열리는 당 중앙위원회에서 혁신안 통과가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수도권의 한 친노 의원은 “이번 경선 룰은 다양한 가점, 감점 제도가 있다”며 “경선 라이벌이 정치 신인인지 아닌지, 현역 의원이 여성인지 남성인지 등 의원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유불리가 다르다”고 말했다.

최근 연일 문 대표와 혁신위를 비판하고 있는 안철수 의원은 혁신안에 대해 “큰 의미가 없다”고 평가했다. 안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중요한 건 공천 혁신이 아니라 (낡은 진보 청산 등) 3대 혁신 방향”이라며 “그 방향에 따른 체질 혁신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황형준 기자
#혁신위#국민공천#당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