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예술대]버클리음대와 MOU… 전문 음악인 양성의 산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백석예술대학교

‘교육은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일이 아니다. 인성(人性)이 뒷받침되지 않은 교육은 실패다.’ 이런 백석대의 교육이념은 그대로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예술 인재를 키우는 백석예술대에도 적용이 된다.

서울 서초구 방배동 지하철 2호선 방배역에 위치한 백석예술대(총장 김영식)는 ‘백석예술대로 오면 사람이 새로워집니다’를 슬로건을 내걸었다.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해야 실용적인 목적도 이룰 수 있다는 것이 이 학교의 교육정신이다.

백석예술대 항공서비스과 학생들은 높은 경쟁률을 뚫고 국내외 항공사에 대거 진출하고 있다. 백석예술대 제공
백석예술대 항공서비스과 학생들은 높은 경쟁률을 뚫고 국내외 항공사에 대거 진출하고 있다. 백석예술대 제공
창조적 교육으로 승부하는 대학

학교는 학생들이 다양한 기회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세계 최고의 실용음악 명문으로 꼽히는 미국 버클리음대와 교류 협력을 체결한데 이어 미국 먼로대와 학점 교환 협약을 맺었다.

2015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수시 1차 8.86 대 1, 수시 2차 6.79 대 1, 정시 1차 11.51 대 1로 매년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국내 최고로 손꼽히는 실용음악 전공 가운데 보컬의 경쟁률은 99.96 대 1을 기록했다. 정시 1차에서 실용음악 전공(보컬) 결쟁률은 110.54 대 1로 최고를 기록했다.

백석학원의 대학들은 교수와 학생의 멘토링제 운영으로 인성교육을 중시하는 동시에 졸업 이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백석학원의 대학들은 교수와 학생의 멘토링제 운영으로 인성교육을 중시하는 동시에 졸업 이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실용음악(보컬) 정시 1차 경쟁률 110 대 1

인기학과가 밀집된 음악학부는 클래식음악과 뮤지컬, 국악, 실용음악, 교회실용음악, 공연기획 등의 전공으로 구성돼 있다. 클래식음악 전공은 음악기초이론 학습과 실기교육을 바탕으로 우수한 음악 교사 및 전문 음악인을 양성한다. 뮤지컬 전공 역시 백석예술대의 자랑이다. 국악 전공은 전통 국악 교육과 더불어 국악의 대중화와 실용화에 전략의 초점을 두고 있다. 교회실용음악 전공은 기독교 복음에 기초한 음악을 가르친다. 공연기획 전공은 현장 중심의 전문 기획자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디자인학부는 편집과 광고, 건축, 인테리어, 디지털매체, 3D애니메이션 분야의 선두 주자를 육성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디자인학부 전공자들은 웹 디자이너,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1급,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1급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외국어학부에는 해외진출과 국내 시장개방에 필요한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 전공자를 양성한다. 사회복지학과는 밝고 건강한 사회를 위한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최우선의 목표를 두고 있다. 기업형 실무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경영행정학부는 경영과 세무회계, 비서행정, 의료행정 전공으로 나뉘어 전문 직업인을 길러낸다.

경쟁력으로 나타나는 높은 취업률

백석예술대는 3차 산업의 핵심인 관광 및 서비스업에 필요한 인재를 관광학부를 통해 배출한다. 관광경영, 호텔경영, 투어컨덕터 전공이 마련돼 있다.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으며 학기 중 인턴십 파견을 통해 취업의 길을 열어 놓는다. 그뿐 아니라 호텔서비스사와 호텔관리사, 관광통역안내사 등 자격증을 취득해 호텔과 항공사, 여행사 등에 취업한다. 최근에는 6성급 호텔인 콘래드서울과 교육인증과정 협약을 체결해 최상의 서비스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문호를 확대했다. 콘래드서울 관계자는 “백석예술 학생들의 인성이 남다르다”고 평가했다.

외식산업학부는 외식산업의 세계화에 걸맞은 인재를 배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해외 음식문화페스티벌에 참가하고, 국내 요리 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둔다. 유아교육과는 지난해 ‘교원양성기관평가’ A등급에 선정됐고 항공서비스과 역시 높은 경쟁률을 뚫고 국내외 항공사에 객실 승무원을 대거 배출하고 있다.

김영식 총장은 “기독교 신앙의 바탕 위에 올바른 직업관을 지닌 직업인, 전공분야에 뛰어난 기량을 갖춘 전문인, 그리고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섬김’을 실천할 신앙인을 양성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는 백석예술대로 초대하고 싶다”고 말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