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자의 생각돋보기]유럽행 난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지금 유럽에서는 사상 초유의 민족 대이동이 일어나고 있다. 서유럽으로 물밀듯이 밀려드는 서아프리카, 시리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등 난민의 행렬이 그것이다. 흡사 4, 5세기에 일어났던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을 연상시킨다. 훈족의 침략과 인구 증가로 살기가 어려워진 게르만족이 남쪽 로마의 선진 문화와 경제적 풍요를 동경하여 남으로 남으로 내려왔다면, 지금의 난민들은 부유한 유럽을 동경하여 북으로 북으로 올라가고 있다.

푸른 바다 한가운데 수백 명의 머리가 촘촘히 박힌 고무보트 사진은 이미 몇 년 전부터 우리에게 익숙한 이미지가 되었다. 콩나물시루 같은 보트는 뒤집히기 일쑤여서, 지난 1년 사이에만 지중해에서 3500여 명이 익사했고, 22만여 명이 인근 해안 국가들에 구출되었다.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 말마따나 지중해는 완전히 무덤이 되었다. ‘지중해 루트’가 위험해지자 최근에는 터키를 거쳐 그리스, 마케도니아, 세르비아, 헝가리를 지나는 ‘발칸 루트’에 난민들이 몰리고 있다. 이들이 헝가리를 1차 목표로 삼는 것은 헝가리에만 들어가면 유럽연합(EU)으로 진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최종 목표는 독일이고, 그 다음이 스칸디나비아 국가, 그것이 여의치 않으면 프랑스나 영국이다. 마케도니아나 세르비아는 통과 지역이기 때문에 전혀 국경 통제를 하지 않고 기꺼이 열차 편까지 내어준다. 동글동글한 사람들의 머리로 차창이 가득 메워진 기차가 전원을 달리는 광경 또한 전형적인 난민 이미지의 하나로 추가되었다.

그러나 육로도 위험하기는 마찬가지다. 8월 27일, 차량 통행이 붐비는 오스트리아의 고속도로에서 71명의 난민 시신이 들어 있는 7.5t짜리 냉동트럭이 발견되었다. 남성 59명, 여성 8명, 어린이 4명인 이들은 대부분 시리아인으로 좁은 공간 안에 포개져 있다가 질식사한 것이다. 유럽은 충격에 빠졌다. 바다에서 익사하던 난민 참사의 패턴이 이제는 고속도로 화물트럭 속 질식사로까지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엊그제 마치 레고 인형처럼 빨간 티셔츠에 청색 반바지를 입은 세 살짜리 소년의 시신이 터키의 바닷가로 떠밀려 온 기막힌 광경까지 우리는 목도하고 말았다.

앙겔라 메르켈은 독일이 금년에 80만 명 이상의 난민을 받아들이겠다고 제안했다. 극우파의 반(反)이민 시위가 격렬하게 일어나고 있는 독일이지만 메르켈의 정책은 강력한 여론의 지지를 받고 있다. 보름 전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3분의 2가 독일은 모든 난민을 받아들일 여력이 있다고 말했다. 주요 일간지 빌트(Bild)는 난민 돕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고, 축구장 관중석에서도 “우리는 난민을 환영한다”는 플래카드가 심심치 않게 보인다. 인도주의적 측면만이 아니라 경제적 측면에서도 이민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고령화사회로 인해 줄어든 경제활동 인구를 메워 줌으로써 경제에 활력을 줄 것이라고 독일 기업가들은 입을 모은다.

살아남은 자들은 이렇게 선진국에 통합되어 인구학의 지도를 바꾸고 역사의 한 장을 새로 쓸 것이다. 그러나 그 개개인들의 목숨을 건 탈출의 신산함이 너무나 애처롭지 않은가. 국가가 자기 국민을 먹여 살리지 못하고 보호하지 못할 때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이다. 헬(hell)이란 이런 데에 쓰는 말이다. 우리 젊은이들이 한국을 비하하며 즐겨 쓴다는 ‘헬조선’은 결국 바깥 세상에 대한 무지의 소산이나 다름없다.

박정자 상명대 명예교수
#유럽 난민#메르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