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살리기’로 보폭 넓힌 黃총리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중견기업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 “한국경제 허리”… 정책지원 논의
2주간 경제계 인사 5차례 만나… 메르스 이어 기업 현장 챙기기

18일로 취임 3개월을 맞는 황교안 국무총리가 최근 중소·중견기업 대표들과 소상공인들을 잇달아 만나며 경제 살리기 행보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취임 초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해결의 컨트롤타워를 자처하며 ‘안전 총리’ 역할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침체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황 총리는 3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을 비롯해 중견기업 대표 14명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내수 활성화를 위한 중견기업 정책과 수출확대 방안 등을 논의했다.

황 총리는 이 자리에서 “중견기업의 수는 전체 기업의 0.12%에 불과하지만 수출의 15.7%와 고용의 9.7%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경제의 ‘허리’라 할 수 있다”면서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공급하고 수출확대를 통한 경제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중견기업의 지속적 성장이 꼭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황 총리가 취임 이후 경제계 인사들과 간담회를 가진 것은 이번이 다섯 번째다. 지난달 20일 중소기업 대표 15명과의 간담회를 시작으로 소상공인(8월 27일), 울산지역 수출 중소기업(8월 28일), 벤처기업(9월 2일) 대표들을 연이어 만났다.

황 총리의 최근 행보는 중국 증시의 폭락과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으로 ‘9월 위기설’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경제 주체들의 불안심리를 해소하고 경제 활력을 제고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특히 황 총리는 올해 8월 수출이 월 기준으로 6년 만에 최대 폭으로 감소하는 등 수출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이 커지자 직접 현장을 챙기겠다는 의지를 수차례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련주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은 “내수와 수출이 모두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인들이 정말로 필요한 게 무엇인지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릴레이 간담회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다섯 차례에 걸친 간담회에서 기업인들은 황 총리에게 각종 규제로 인한 부담과 중소기업의 인력 부족 문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지나친 격차에 대한 우려 등 50건이 넘는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현재 국무조정실은 각 간담회에서 제기된 기업인들의 건의사항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검토 작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기업 규모에 따라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한도를 차등화해 달라’, ‘문화관광형 시장 후속 지원방안을 내달라’, ‘중동지역 수출지원을 강화하라’ 등의 건의사항은 조속히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전통시장 내에 온누리상품권 판매용 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설치하는 문제는 관련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앞으로 황 총리는 간담회 이외에도 다양한 형식의 경제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민생 현장을 방문하고 이번 릴레이 간담회 대상이 아니었던 대기업 대표들과의 만남도 검토 중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기업인들의 건의사항은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한편 현장과 더 잘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