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지도부 동반 사퇴’ 가능성… 김무성 체제 최대 위기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친박 ‘유승민 사퇴’ 압박/朴대통령 여야 비판 이후]

26일 오후 3시경 서울 여의도 모처.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의원 7명이 긴급 회동을 가졌다. 이날 모임은 한 차례 장소를 옮길 정도로 보안에 신경을 썼다고 한다.

친박 의원들은 박근혜 대통령이 사실상 사퇴를 촉구한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집중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5시간 가까이 진행된 마라톤 의원총회를 거쳐 새누리당 의원 대다수는 사실상 유 원내대표 재신임을 결의했지만 친박계 의원 사이에서는 “(거취 문제는) 종결된 것이 아니라 보류된 것”이라는 기류가 형성됐다. 청와대 역시 의총의 결정에 불쾌하다는 뜻을 피력하자 친박 주류들이 수습책을 마련하기 위해 긴급 회동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참석자는 친박 맏형인 서청원 최고위원과 4선의 정갑윤 의원, 3선 김태환 안홍준 정우택 의원, 재선 노철래 의원과 대통령정무특보를 겸하고 있는 윤상현 의원이었다.

한 참석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서 최고위원에게 모든 것을 일임하기로 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다른 참석 의원도 “유 원내대표의 사퇴까지 구체적으로 얘기가 오가지는 않았다”면서도 “당청 관계를 위해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했다.

최악의 경우 친박계 최고위원들의 지도부 사퇴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최악의 경우 친박계 서 최고위원과 이정현 최고위원, 유 원내대표의 사퇴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는 김태호 최고위원까지 동반 사퇴한다면 김무성 대표 체제가 사실상 붕괴할 수 있다.

다만 박 대통령의 복심(腹心)으로 불리는 이정현 최고위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지금 당장 지도부 동반 사퇴를 거론하는 것은 너무 빠르다. (유 원내대표) 한 사람 때문에 동반 사퇴하고 그럴 필요야 있겠느냐”고 했다.

결국 유 원내대표의 당내 거취 논란은 29일 예정된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친박계는 다음 주초 유 원내대표의 거취를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 소집을 추진하며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당장 26일 오후부터 의원들을 상대로 의총 소집요구서 서명을 받기 시작했다. 김태흠 의원은 “원내대표로서 이미 당내 권위와 신뢰를 잃었다”며 “대통령이 이미 같이 갈 수 없다고 한 만큼 거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의총 소집요구서를 내겠다”라고 말했다.

앞서 유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당 정책위 정책자문위원 위촉장 수여식에서 “(나는) 대통령의 성공을 누구보다 간절하게 바라는 사람”이라며 “거듭 죄송하다는 말을 드리며 대통령도 마음을 푸시고 마음을 열어주길 바란다”고 거듭 몸을 낮췄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 원내대표 거취 논란에 대해 “잘 수습하겠다”고 말했지만 친박 중진 의원들이 긴급 회동을 갖고 압박 수위를 높여감에 따라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김무성#유승민#사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