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김부겸 아주 강자…대구 수성갑 쉬운 곳 아니다”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6월 26일 10시 30분


코멘트
이한구 새누리당 의원의 내년 총선 지역구 불출마 선언으로 무주공산이 된 대구 수성갑 출마 의사를 밝힌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26일 여당의 텃밭에 출마하는 것은 ‘땅 짚고 헤엄치기’ 아니냐는 지적에 “야당 후보가 김부겸 전 의원인데 상당히 높은 득표력을 보이고 또 모든 면에서 아주 강자”라고 반박했다.

김 전 지사는 이날 MBC라디오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이렇게 밝히며 “대구 수성갑이 그렇게 쉬운 곳이 아니고 다른 대안이 전혀 없어서 저에게 요청을 했다”고 출마를 결심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대구 수성갑이 새누리당의 또 보수정치의 중심이고 가장 텃밭인데 이곳을 야당에게 넘겨주고는 앞으로 우리나라의 경제 구조개혁과 또 통일 여러 가지 문제에서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개인적으로 김부겸 전 의원과 가깝지만 대한민국의 정치를 위해서 또 우리 새누리당의 앞으로의 여러 가지 행보를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판단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김 전 지사와 김 전 의원은 경북고와 서울대 선후배 사이로 민주화운동을 함께 한 절친한 사이로 알려졌다.

김 전 지사는 대구와의 인연에 대해 “제가 경북 영천 출신입니다만 대구 출신이고 대구에서 학교도 다니고 저의 모든 가족 친척 친구들이 거기 살고 있다”면서 “이한구 수성갑 의원이 사퇴(총선 불출마 선언)하면서 저를 추천하고 또 대구지역 국회의원들이 그곳에 나와서 보수혁신의 여러 가지 정치를 좀 하면 어떻겠느냐 이런 요청이 있어서 저도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다 판단하고 출마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한편 김 전 지시와 한 판 승부를 펼치게 된 김 전 의원은 전날 ‘대의를 지키는 정치’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잘못된 싸움이지만 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저는 김 전 지사가 후보가 된다면 선거전을 치러야 할 상대방”이라며 “누가 되든 저는 죽을힘을 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영남출신인 자신과 새누리당에서 운동권 출신인 김 전 지사의 처지에 대해 “영남에서 민주화운동을 하다 정치에 뛰어든 경우 새누리당 쪽에서는 은근히 따돌림을 당하고 새정치연합 쪽에서도 소수파에 불과하다”며 “영남에 운동권 출신 정치인이 당을 잘못 만나면 서럽다”고 말했다.

이어 “김문수의 대구행은 보수로부터 인정받고 싶어서일 것이며, 저 또한 지역주의 벽을 넘어섬으로써 소외감을 돌파하고 싶었다”며 “그런데 그렇게 설움 받던 우리 둘이 대구까지 와서 지금 싸워야 하는 것이냐”고 김 전 지사와 맞대결을 하게 된 상황을 안타까워했다.

김 전 의원은 “누가 뭐래도 이것은 잘못된 싸움이며 정치인으로 산다는 게 비애다”며 “하지만 피하지 않겠다. 금도를 넘지 않겠다. 둘 다 한때 시대의 어둠에 맞선 당당한 청년이었고, 그 정신으로 추하지 않고 담백하게 나아가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