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 키우려 사이버대 노크… 대학교육 패러다임 바뀌어”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학탐방]류태수 한양사이버대 부총장

류태수 한양사이버대 부총장은 “사이버대에서도 학벌을 떠나 실질적인 전문성을 키우고 싶다는 입학생들의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능력 중심 사회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사이버대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한양사이버대 제공
류태수 한양사이버대 부총장은 “사이버대에서도 학벌을 떠나 실질적인 전문성을 키우고 싶다는 입학생들의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능력 중심 사회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사이버대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한양사이버대 제공
“사이버대가 성장기를 마치고 정체기에 들어섰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늘어난다고 봅니다. 입학생 중에서 직장인 비중이 늘어나는 것을 보면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는 생각도 들어요. 사이버대의 성장과 함께 학벌 중심에서 능력 중심 사회로 전환이 이뤄지리라 기대합니다.”

15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 교정에서 만난 류태수 한양사이버대 부총장은 “온라인 교육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고 말했다.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사이버대 성장세도 다소 주춤할 것이라는 여느 전망과는 다른 목소리였다.

“기존에는 사이버대라고 하면 경제적 사정 등 학생 개인의 어려움 때문에 학업을 포기했다가 뒤늦게 지원하는 학교쯤으로 인식했지만 이제는 달라요. 최근 입학생 구성을 보면 전문성을 높이려는 학생들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어요. 학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전문성과 능력을 키우려는 학생들이죠. 결국 우리가 전문성을 높여서 학생들이 오고 싶어 하는 학교로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한 일입니다.”

한양사이버대는 온라인 수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오프라인 특강을 통해 수준별 수업을 하고 있다. 올해 초 서울 성동구 한양대 교정에 위치한 사이버대 강의동에서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한양사이버대 제공
한양사이버대는 온라인 수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오프라인 특강을 통해 수준별 수업을 하고 있다. 올해 초 서울 성동구 한양대 교정에 위치한 사이버대 강의동에서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 제공
류 부총장은 사이버대를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고 있으므로 이를 기회로 여기고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히려 최근의 변화는 오프라인 대학보다는 온라인 기반의 사이버대에 더 유리하다는 것이다. 지식의 유통주기가 짧아지고 현장 실용적인 학문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는 점이 특히 사이버대에 유리한 환경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는 이미 현장에서 뛰는 직장인 학생들이 많습니다. 이들이 서로 소통할 환경을 마련해주면 교수에게 배우는 것 이상으로 배움이 커집니다.”

류 부총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멘토링 제도와 특강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모르는 부분이 있더라도 다양한 특강을 통해서 이를 보충할 수 있고, 인적 네트워킹을 통해서 지식이 어떻게 현장에서 적용되는지도 각자 소통하면서 깨닫게 된다. 한양사이버대는 인적 네트워킹을 강화하면서 오프라인 캠퍼스 생활의 묘미도 함께 맛볼 수 있도록 했다. 류 부총장은 “한양사이버대 재학생은 1학기 6학점씩, 재학 기간에 총 30학점까지 한양대에 개설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면서 “한양대 중앙도서관의 도서 열람과 대출, 체육관과 운동장 이용 등 한양대 교정의 각종 시설도 사용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류 부총장은 사이버대의 한계로 지적되는 일방향 소통의 한계를 뛰어넘는다는 구상도 함께 밝혔다. 그는 “앞으로 사이버 수업에서도 교수 이외의 전문가 그룹의 참여를 넓히는 방법, 활발한 질의응답이 이뤄지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두루 고민 중”이라며 “특히 최대 25명의 학생과 교수가 토론식 온라인 화상수업을 하는 방식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수와 학생 간의 피드백이 이뤄지면서 서로를 자극하는 교육으로 나아가겠다는 계획. 류 부총장은 “이와 같은 방향 전환의 유연성은 오프라인 대학에 비해 사이버대가 가질 수 있는 강점”이라고 강조했다. ‘지속적으로 지식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대학’이 그가 추구하는 사이버대의 바람직한 모습이다.

토론식 수업이 익숙하지 않은 사이버대 학생들에게 이를 바로 적용하기에 어려움은 없을까. “입학생이 다양한 사이버대의 특성상 모두를 만족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겠지만, 이를 극복하려는 방안들을 모색하는 것은 대학의 중요한 역할”이라면서 “창의적인 해답에 학생들의 호응도는 높은 편”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류 부총장이 전면에 내세운 한양사이버대의 슬로건은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꿈꾸는 대학’이다. 공리주의자인 제러미 벤섬의 경구를 인용하면서 류 부총장은 “우리 대학의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법을 스스로 찾아가자고 직원들을 독려한다”라고 말했다. 사이버대의 한계를 설정하지 말고 편견은 깨자는 주문이다.

사이버대의 한계를 깨려는 류 부총장의 창의적인 시도 중에는 ‘커리어개발팀’도 있다. 올해 초 커리어개발팀을 개설하면서 사이버대가 그동안 외면했던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전담하도록 했다. 여기에 올해부터 온라인 교육에 맞는 교수법을 개발·연구하도록 지시하는 팀을 신설했다.

류 부총장은 “다양한 학생 수요에 맞춰 대학이 한발 먼저 변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면서 “직무에 전문성을 더하려는 학생들에게 특히 큰 힘이 되는 교육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혁신-성장 거듭한 한양사이버대, 26개 학과·학부 1만5637명 재학

국내 최대규모 사이버대로 우뚝


평생교육 수요가 늘면서 사이버대의 위상도 높아지는 추세다. 2001년 도입된 이래 온라인 교육이라는 불모지를 개척하면서 해마다 성장을 이어온 사이버대는 지난해에는 전체 21개교를 통틀어 10만 명(9만9108명·1학기 기준)에 육박하는 재학생 수를 기록했다. 초창기에는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학업을 끝내야 했던 사람들이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면 지금은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고등교육기관으로 인식이 바뀌면서 사이버대의 성장 가능성은 더 높아지고 있다.

14년 동안 혁신, 성장을 거듭한 사이버대는 특히 초창기 대학들이 변화를 주도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이 한양사이버대다. 2002년 5개 학과 970명의 학생으로 출발한 한양사이버대는 올해 26개 학과·학부와 재학생 수 1만5637명을 기록하면서 명실상부 국내 최대 규모의 사이버대로 성장했다. 한양사이버대는 온라인 교육의 양적 성장도 이끌었지만 2010년 사이버대 최초로 대학원을 개설하면서 사이버대의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양사이버대는 원격교육의 기반을 다지던 2007년부터 두각을 드러냈다. 당시 교육과학기술부의 원격대학평가에서 종합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된 것. 수업(교수학습), 인적자원, 물적자원, 경영, 행정, 교육성과 등 6개 영역 전 분야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한국표준협회가 실시하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에서도 2006년부터 8회 동안 사이버대 1위 대학에 선정되기도 했다.

한양사이버대는 전문성 교육에서 장점이 두드러진다. 석사과정 대학원을 개설한 것에 그치지 않고 이들의 박사과정 진학도 돕고 있다. 대학원은 졸업생 배출 1년 만에 이들 중 17%가 다시 박사과정을 밟을 정도로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대학원 과정을 신설해 전문성을 강화했다면, 학부에서는 장학금을 늘려 접근성을 높였다. 한양사이버대는 국내 사이버대 가운데 장학금을 가장 많이 지급하는 학교다. 한 해 93억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최근에는 여성에 대한 배려가 눈에 띈다. 최근 여성 입학자 비율이 절반을 넘어서는 추세를 고려해 ‘주부장학’을 신설했다. 여성에게는 입학 후 1년간 수업료 20%를 감해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주부들이 많이 찾는 전공이 늘어나면서 아동학과의 여성 비율은 96%, 상담심리학과는 78%, 사회복지학과는 70%에 달한다.

한양사이버대는 7월 3일까지 2015학년도 2학기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지자나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 졸업자나 4년제 대학 수료 이상이면 2, 3학년 편입학도 가능하다. 입학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양사이버대 홈페이지(go.hycu.ac.kr)를 참고하면 된다. 입학상담 문의 02-2290-0082

임현석 기자 l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