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고리1호기 폐로… 이젠 원전해체센터 유치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산-울산시 “공동유치” 잰걸음… 원전 1기당 해체비용 1조 예상

서병수 부산시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17일 영구 정지가 결정된 고리원전 1호기를 방문해 관계자와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서 시장은 울산시와 함께 원전해체센터 공동 유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제공
서병수 부산시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17일 영구 정지가 결정된 고리원전 1호기를 방문해 관계자와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서 시장은 울산시와 함께 원전해체센터 공동 유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제공
“이제는 원전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원전해체센터) 유치다.”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의 폐로(廢爐)가 결정되자 부산시와 울산시, 기장군이 원전해체센터 유치를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17일 고리 원전과 장안읍발전협의회를 방문해 “고리 1호기의 영구정지는 시와 주민들의 힘으로 일군 값진 성과”라며 “지금부터는 원전 해체와 처분 절차 등 안전한 원전 사후관리를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웃인 울산시와 상생협력사업으로 조만간 원전해체센터 공동 유치를 위한 대응팀을 만들어 원전산업을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앞서 서 시장은 4월 울산시 초청 특강에서 “울산과 부산이 상생하기 위해서는 원전산업을 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며 “원전해체센터 공동 유치에 힘을 모으자”고 제안했다.

울산시도 뜻을 같이하고 있다. 하지만 건립 위치 등 세부적인 부분에서는 이견이 많아 대응팀에서 접점을 찾아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울산시는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원전 5, 6호기 인근 원자력 융합 및 에너지 특화산업단지 내 3만3000m²에 원전해체센터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기장군 고리 원전 인근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산업단지 안에 3만3000m²를 확보해 두고 있다. 147만 m²의 단지에는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중입자가속기, 수출용 신형 연구로 등 원자력 비발전 분야 대형 국책시설이 들어섰거나 들어설 예정이다. 두 곳의 거리는 4km에 불과해 공동 유치를 추진하더라도 입지 문제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17일 “고리 1호기 폐로와 함께 원전해체센터를 유치해 기장이 원전해체산업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원전은 15만 기장군민의 삶과 안전을 보장하는 것인 데다 국내 원전 83%, 세계 원전 63%를 차지하는 가압경수로형 원전의 대표 격인 고리 1호기를 대상으로 원전해체기술을 개발하고 축적된 기술을 해외 수출로 연결하자는 것. 원전 1기당 해체 추정비용은 6000억∼1조 원, 국내 원전 전체 해체 비용은 약 14조 원으로 예상된다.

현재 기장군에는 폐로 결정으로 2017년 6월 운영을 종료하는 고리 1호기를 비롯해 고리 2∼4호기와 신고리 1, 2호기 등 원전 6기가 가동 중이다. 바로 인근 울주군 서생면에는 신고리 3, 4호기가 올해 말과 내년 가동될 예정이다. 5, 6호기는 2017년경 착공한다.

원전해체센터는 국내외 원전 해체 및 핵심기술을 연구개발하는 곳으로 미래창조과학부가 2019년까지 1473억 원을 들여 건립하기로 한 사업. 현재 부산 울산 대구 광주 경북 강원 전북 전남 등 8개 광역 지자체가 유치 의향서를 제출했다. 이들 자치단체는 유치 서명운동(부산 울산 경북 등), 유치 불발 시 신규 원전 건립 반대(경북) 등을 주장하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조용휘 silent@donga.com·정재락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