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소녀’ 아버지 “사실 아닌 내용으로 물의 일으켜 죄송”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6월 12일 11시 43분


코멘트
‘천재소녀’ 아버지 “진심으로 죄송” 사과.
미국 하버드대와 스탠퍼드대에 동시에 합격했다고 밝혀 ‘천재소녀’로 불린 김정윤 양의 아버지가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큰 물의를 일으켜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두 명문대 동시입학이 사실이 아님을 인정한 것.

김 양의 아버지 김정욱 씨(전 중앙일보 워싱턴 특파원)는 11일 워싱턴 특파원들에게 이메일로 보낸 가족의 입장자료를 통해 이번 사건에 대해 사과했다.

김 씨는 “아이의 아빠 김정욱입니다.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큰 물의를 일으켜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관련된 모든 분들께도 사과드립니다”라며 글을 시작했다.

이어 “실제로 모든 것이 다 제 잘못이고 제 책임입니다. 그동안 아이가 얼마나 아프고 힘든 상태였는지 제대로 살피지 못한 점, 오히려 아빠인 제가 아이의 아픔을 부추기고 더 크게 만든 점을 마음속 깊이 반성합니다”라고 밝혔다.

김 씨는 “앞으로 가족 모두 아이를 잘 치료하고 돌보는데 전력하면서 조용히 살겠습니다. 아이와 가족이 더 이상의 상처 없이 치유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보도와 영상 촬영을 자제해주실 것을 언론인 분들께 간곡히 호소 드립니다”라고 덧붙였다.

김 씨는 다만 입학 허가증을 누가 조작했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일부에서 제기한 브로커 개입설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그는 “상황 파악이 끝나지 않아 일일이 설명 드리지 못하는 점 용서해 주십시오”라고 밝혔다.

‘천재소녀’ 사건은 미국 최고의 공립과학고인 토머스 제퍼슨(TJ) 과학고 12학년(한국 고교 3학년)에 재학 중인 김 양이 하버드대에 조기 합격한 데 이어 스탠퍼드대 등으로부터도 합격 통지서를 받았다는 사실이 한 매체에 보도되면서 시작됐다.

하버드대와 스탠퍼드대가 수학에 재능이 있는 김 양을 서로 데려가려 했고, 학년을 쪼개 두 학교 모두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협의했다는 내용이 알려지며 김 양은 ‘천재소녀’로 불리며 순식간에 유명인이 됐다.

하지만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각종 의혹이 제기됐고 여기에 더해 하버드대와 스탠퍼드대가 공식적으로 김 양 측이 공개한 입학 허가증을 내준 적이 없다고 부인하면서 ‘사기 의혹’에 휩싸였다. 의혹이 불거진 후에도 김 양 측은 “거짓이 아니다”고 해명했지만 결과는 정반대였다.

애나 코웬 호번 하버드대 공보팀장은 “김정윤 양이 갖고 있는 하버드 합격증은 위조된 것”이며 “김양은 하버드대에 합격한 사실이 없고, 앞으로도 하버드대에 다니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한국 언론에 보도된 것과 달리 스탠퍼드대에 2년간 수학한 뒤 하버드대에서 공부를 마치고 어느 한쪽으로부터 졸업장을 받는 프로그램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김 양의 주장을 일축했다.

스탠퍼드대 역시 “김정윤이라는 이름의 학생이 스탠퍼드 대학에 등록돼 있지 않고, 김 양이 갖고 있는 합격통지서를 발행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천재소녀’ 아버지 “진심으로 죄송” 사과.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