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집게 마케팅 훈수에 中企 매출 쑥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CJ오쇼핑 ‘마케팅 부트캠프’ 현장

9일 서울 강남구에 있는 국내 유아도서 전문기업 ‘블루래빗’ 사옥에서 열린 ‘CJ오쇼핑 마케팅 부트캠프’ 참가자들이 유아동 
학습교재를 들고 포즈를 취했다. 왼쪽부터 블루래빗의 양초희 e마케팅 팀장, 임재운 회장, 이순영 대표, CJ오쇼핑의 이인수 
TV사업본부 부사장과 송미정 문화디지털사업팀 부장. CJ오쇼핑 제공
9일 서울 강남구에 있는 국내 유아도서 전문기업 ‘블루래빗’ 사옥에서 열린 ‘CJ오쇼핑 마케팅 부트캠프’ 참가자들이 유아동 학습교재를 들고 포즈를 취했다. 왼쪽부터 블루래빗의 양초희 e마케팅 팀장, 임재운 회장, 이순영 대표, CJ오쇼핑의 이인수 TV사업본부 부사장과 송미정 문화디지털사업팀 부장. CJ오쇼핑 제공
“소비자들이 입체토이북을 구입한 후 대략 13개월이 지난 시점에 다른 전집의 구매를 고려하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이 시기에 자연관찰을 주제로 한 전집을 출시해보는 건 어떨까요.”(오길영 CJ오쇼핑 사업부장)

“구매 고객을 분석해보니 충성도는 높은데 신규 고객을 확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루래빗의 상징인 파란 토끼가 나오는 영상 시리즈를 유튜브나 페이스북에 올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송미정 문화디지털사업팀 부장)

○ 전담팀 꾸려 협력사 심층 분석한 보고서 발간

9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에 있는 국내 유아도서 전문기업 ‘블루래빗’ 사옥에서는 ‘CJ오쇼핑 마케팅 부트캠프’가 열렸다. 이 캠프는 CJ오쇼핑이 지난해 11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중소기업 상생 프로젝트로, 매월 협력사 두 곳을 선정해 맞춤 경영 컨설팅 보고서 발간 및 일대일 방문 컨설팅을 해주고 있다. 전자동 커피머신 업체인 ‘밀리타코리아’를 비롯해 온수매트 업체 ‘동양이지텍’, 미용기기 업체 ‘웰컴엠에스’ 등 지금까지 총 10개 기업이 CJ오쇼핑의 심층 컨설팅을 받았다.

이날 캠프에는 이인수 CJ오쇼핑 TV사업본부 부사장을 비롯해 임재운 블루래빗 회장과 양사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지난해부터 CJ오쇼핑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입체토이북에 대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 부사장을 비롯한 CJ오쇼핑 참석자들은 △자연관찰 전집 출간 △모바일과 영상을 통한 고객 확장 전략 △블루래빗 캐릭터를 활용한 아이용품 및 가구 출시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쏟아냈다. 이에 앞서 CJ오쇼핑 마케팅팀 직원들은 한 달간 ‘블루래빗 전담팀’을 구성해 구매자 100명에 대한 전화 조사와 패널 1000명에 대한 온라인 조사를 통해 고객 분석과 상품에 대한 고객 반응, 개선 사항, 영유아 교육시장에 대한 소비자 조사 결과 등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순영 블루래빗 대표는 “고객층에 대한 분석과 상품에 대한 반응은 짐작만 할 뿐이었는데 이렇게 수치로 나오니까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블루래빗 측은 이번 캠프에서 나온 다양한 조언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 캠프에서 나온 조언 반영해 매출 올려


참가 업체들은 캠프에서 나온 컨설팅 내용을 신상품 개발이나 마케팅 전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온수매트 업체 ‘삼원온스파’는 지난해 12월 캠프에서 나왔던 리모컨 추가와 분리형 난방 등의 제안을 신상품에 반영해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25%가량 늘어나는 효과를 거뒀다.

전기콘센트에 꽂으면 작동되는 공기청정기를 만든 ‘에어비타’도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율이 모두 낮게 나타나는 이유를 캠프를 통해 알게 됐다. CJ오쇼핑의 조사 결과, 제품 작동을 알려주는 표시등이 없어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었던 것. 에어비타 측은 올해 신상품에 작동 여부를 알 수 있는 발광다이오드(LED) 램프를 달았고 이는 전환율(반품하지 않고 실제 사용하는 비율) 증가로 이어졌다.

이 부사장은 “협력사들은 보통 애프터서비스(AS)센터에 접수되는 내용이나 댓글로만 고객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며 “CJ오쇼핑의 마케팅 경험을 활용해 앞으로 더욱 많은 협력사를 대상으로 이와 같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염희진 기자 salthj@donga.com
#CJ오쇼핑#마케팅#부트캠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