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울산 공무원-교육연수원 공동건립해 시너지효과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시의회 “상생차원서 양측에 제안”… 성사땐 예산절감-운영효율 높이고
교육연수원 이전문제도 함께 해결

“공무원 연수원과 교육 연수원을 함께 건립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입니다.”

울산의 숙원 사업인 교육연수원 이전과 대왕암공원 개발을 위해서는 울산시와 울산시교육청이 공동 연수원을 건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울산시의회에서 제기됐다.

울산시의회의 주장은 박맹우 전 시장 재임 중(2002∼2014년)에도 수차례 나왔으나 시가 수용하지 않았다. 하지만 김기현 시장 취임 이후 시와 시 교육청이 각자 짓기로 했던 청소년 문화회관과 학생교육문화회관을 ‘청소년 문화회관’으로 짓는 데 합의한 것을 계기로 시의회가 ‘공동연수원’ 건립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시의회는 10일부터 열리는 임시회 기간 중 교육연수원 이전과 관련된 행정 사무 처리 상황 보고에 이어 2013년 동구청으로부터 받은 113억 원의 이전 보상비 집행 내용과 이전에 대한 추후 계획 등을 종합 점검할 예정이다.

강대길 교육위원장은 “김복만 교육감에게 시와 시 교육청이 상생한다는 차원에서 공무원연수원과 교육연수원 공동 건립 방안을 김 시장에게 제안하라고 주문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강 위원장은 “울산은 세종시를 제외한 전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공무원 연수원이 없다”며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에 있는 교육연수원 이전 문제도 10년째 답보 상태여서 이를 한꺼번에 해결할 최적의 방안은 통합 연수원 건립”이라고 말했다.

시와 시 교육청이 공동 연수원을 건립하면 두 기관의 연수원 문제가 한꺼번에 해결되는 것은 물론 대왕암공원 관광 개발 사업도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 성격이 비슷한 연수원을 함께 건립하면 예산 절감은 물론 운영 과정에서 시너지 효과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 위원장은 덧붙였다.

앞서 시와 시 교육청은 청소년문화회관을 중구 약사동 옛 동중학교에 짓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건립비 458억 원 가운데 137억 원은 국비, 나머지 321억 원은 시와 시 교육청이 절반씩 부담해 2018년까지 짓기로 했다.

울산교육연수원은 2008년 7월 울산시와 동구가 대왕암공원 조성 계획을 수립하면서 공원 내에 있는 연수원(2만5699m²) 이전이 추진됐다. 시 교육청은 동구 화정동 옛 울산공설화장장 터(3만 m²)로 교육연수원 이전을 원했지만, 도시계획 변경이 어려워 지금까지 연수원 이전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강 위원장은 “울산대교 개통을 계기로 울산의 대표 해안 관광지인 대왕암 개발을 위해 교육연수원 이전이 빨리 추진돼야 한다”며 “이를 위한 최선의 방안이 시와 시 교육청 간의 공동 연수원 건립”이라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김 시장에게도 공동 연수원 건립을 촉구하는 서면 질의를 할 예정이다. 시와 시 교육청이 10일 임시회에서 어떤 방침을 내놓을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울산 공무원#교육연수원#공동건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