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메드] 유은정 정신과전문의 “성형외과 찾는 이들 중 10% 정신질환 앓아”

  • 입력 2015년 6월 9일 09시 30분


코멘트

성형하기 전, 거울만 보지 말고 마음을 비춰보자
성형외과 찾는 이들 중 10% 정신질환 앓아

우리나라는 ‘인구 대비 성형 건수 1위’라는 씁쓸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미용 성형시술의 종류는 약 130여 개에 달하고 세계 성형수술 시장 규모의 약 1/4이 국내에 형성되어 있다.

유독 한국에서 이렇게 성형수술이 범람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외적인 변화보다 내적인 치유가 아닐까.

에디터 김수석 도움말 유은정의 좋은의원 유은정 원장


아름다워지고 싶은 마음은 나이가 들었다고 달라지지 않는다. 나이가 들어 주름이 깊어지고 신체의 기능이 떨어지면 그만큼 자신감을 잃는다. 심할 경우 중년 우울증까지 생긴다. 젊음과 외모에 대한 칭찬을 받으면 누구나 자신감이 생기고 이러한 자신감은 노년을 활기차게 보내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게다가 나이가 들면 눈꺼풀이 처져 앞이 잘 보이지 않게 되거나 탄력이 떨어지면서 눈가 피부가 짓무르기도 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중년도 늘고 있다. 특히 요즘은 자녀가 부모에게 성형수술을 시켜주는 것을 일컬어 ‘효도성형’이라는 말까지 유행하고 있다.


성형중독, 신체이형장애 의심해봐야

이렇듯 외모로 인한 우울증이나 불편함으로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도 있지만, 미관상으로나 생활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도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대부분 신체이형장애라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이들이 많다.

신체이형장애(Body Dysmorphic Disorder, BDD증후군)는 실제로는 외모에 결점이 없거나 그리 크지 않은 사소한 것임에도, 자신의 외모에 심각한 결점이 있다고 여기는 생각에 사로잡히게 되는 정신 질환이다.

많은 경우 신체이형장애 환자들은 자신의 외모를 고치기 위해 성형수술이나 피부과 시술에 중독되기 쉽지만 이러한 시술을 통해 궁극적 만족감을 얻지 못한다.

유은정의 좋은의원 유은정 원장은 “전 세계 인구의 약 1%,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 중 약 10%는 신체이형장애를 겪는 사람들”이라며 “이들은 집 밖을 못 나가거나, 사람들과의 접촉을 기피해 직장생활이나 학업에 이상이 생기고 극단적으로는 자살시도까지 한다”고 그 심각성을 전한다.

이런 신체이형장애 환자들은 피부의 점이 확대돼 보인다든지 자신의 코가 삐뚤어져 보인다든지, 타인은 인지하지 못하는 자신의 외모를 비하하고 못생겼다고 생각하는 증상을 보인다.

실제 벨기에 루벤 대학병원 연구팀이 코 성형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을 찾은 환자 266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상태를 진단한 바에 따르면 약 33%가 신체이형장애 증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과 전문의 유은정 원장>
<정신과 전문의 유은정 원장>

정신과전문의에게 약물과 자존감 치료받아야


신체이형장애 환자들의 상당수가 자신의 외모를 바꾸기 위해 성형외과나 피부과를 찾지만, 실제로 아무런 문제가 없으므로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서는 궁극적인 만족감을 얻지 못한다.

게다가 처음부터 멀쩡했던 부위를 수술하기 때문에 성형수술 후에 외모에 대한 불만이 더욱 커져 몇 번이나 재수술을 받기도 한다.

신체이형장애는 반드시 정신과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를 사용한 약물치료로 만족스러운 감정을 느끼게 해주고 상담치료로 자존감을 높임으로써 치료가 가능하다.

유은정 원장은 “신체이형장애 환자 중의 상당수가 성형중독을 경험한다”며 “성형수술 전 정신적인 진단부터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기사제공 = 엠미디어(M MEDIA) 라메드 편집부(www.ramede.net), 취재 김수석 기자(kss@egihu.com)

* 본 기사의 내용은 동아닷컴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