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구장은 홈런 공장? 타자 나름!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거리 짧아 일부선 이승엽 평가절하
구장 차이 감안한 ‘홈런 팩터’ 보면 2005년 광주, 홈런 확률 높았지만
당시 KIA 최다 기록은 장성호 16개

“대구구장은 탁구장.”

‘라이온킹’ 이승엽(39)을 줄기차게 따라다닌 비판 글귀다. 소속 팀 삼성이 안방으로 쓰는 대구구장이 상대적으로 담장까지의 거리가 짧아 이승엽이 큰 덕을 봤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승엽이 시즌 56호 홈런을 터뜨린 2003년 대구구장은 가운데 담장까지의 거리가 117m밖에 되지 않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런 주장은 절반은 진실이고 절반은 거짓이다.

○ 구장 효과란 무엇인가?

다른 종목과 달리 야구는 서로 모양새가 다른 구장에서 경기를 벌인다. 울산이나 포항, 청주 같은 보조 구장을 빼고 프로야구 10개 구단이 쓰는 안방 구장 9곳 역시 저마다 담장까지의 거리와 담장의 높이가 다르다. 이 때문에 작은 구장에서는 홈런이 될 타구가 상대적으로 큰 구장에서는 평범한 외야 뜬공이 되기도 한다.

이 차이를 보정해 선수 기록을 비교하도록 해주는 게 ‘구장 효과’다. 구장 효과를 계산해 보면 단지 그 구장에서 홈런이 많이 나오거나 펜스 길이가 짧다고 홈런 치기 유리한 구장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일 간단한 공식으로 계산해 보면 안방에서 홈런을 30개 친 팀이 방문 경기에서는 10개밖에 치지 못했다면 이 팀의 안방 구장 홈런 팩터는 300이 된다. 팀 타선의 힘이 약할 뿐 구장 자체는 홈런이 나오기에 세 배 유리한 조건인 것이다. 반면 안방에서 홈런을 90개 친 팀도 방문 경기 홈런이 100개라면 이 팀의 안방 구장 홈런 팩터는 90밖에 되지 않는다. 실제로 구장 효과를 구할 때는 투구 이닝이나 타수로 기준점을 삼고 해당 팀 투수가 허용한 홈런도 따져 계산한다.

○ 홈런왕이 홈런왕인 이유


이승엽이 시즌 56호 홈런을 날린 2003년 대구구장의 홈런 팩터는 127이었다. 당시 리그 평균보다 27% 홈런이 많이 나왔다는 뜻이다. 만약 이승엽이 이해 평균적인 구장에서 안방 경기를 치렀다면 홈런은 44개가 됐을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프로야구에서 한 시즌에 홈런을 44개보다 많이 때린 타자는 이승엽을 제외하면 6명뿐이다.

이 127이 역대 최고인 것도 아니다. 1991년 이후 10번째로 높은 기록이다. 2005년 광주 구장은 홈런 팩터 148로 홈런을 때려내기 가장 쉬운 구장이었지만 KIA에서는 장성호(38)가 16개를 때려낸 게 최고 기록이다. 홈런을 치기 좋은 구장에서 한 시즌 일정의 절반을 소화해도 홈런을 못 치는 타자는 못 치는 것이다.

이승엽과 비슷한 지적을 받는 넥센 박병호(29)도 마찬가지다. 박병호가 52홈런을 때려낸 지난해 안방 목동 구장의 홈런 팩터는 116으로 역대 33위밖에 되지 않았다. 박병호 역시 단지 작은 구장 덕에 홈런왕 타이틀을 차지한 건 아닌 것이다.

황규인 기자 kini@donga.com
#대구구장#홈런 공장#홈런 팩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