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죽옷 G4 출시…“1200만대 이상 팔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LG전자, 6개국서 릴레이 공개

《 출시 전부터 스펙 유출에 가격을 둘러싼 소문 등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LG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신제품 ‘LG G4’가 마침내 그 베일을 벗었다. LG전자는 29일 한국 미국 영국 프랑스 싱가포르 터키 등 6개국에서 24시간에 걸쳐 G4를 릴레이 방식으로 공개했다. LG전자는 이날부터 G4를 한국 시장에 이동통신 3사를 통해 판매했다. 다음 달까지 역대 LG전자 스마트폰 가운데 가장 많은 세계 180여 개 통신사를 통해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 출고 가격은 82만5000원이다. 》  
○ 천연가죽 소재로 승부수

G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인 G4는 전작들과 외관에서 가장 차별화된다. 이날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코엑스 메가박스에서 열린 국내 공개 행사에서 직접 실물을 보니 역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후면 커버에 적용된 천연가죽 소재였다. 2013년 수백만 원짜리 악어가죽을 적용한 블랙베리폰이 한정 판매된 적은 있지만 대량생산되는 플래그십 제품에 천연가죽을 적용한 것은 G4가 처음이다.

G4는 해외에서 전량 공수되는 최상급 품질의 소가죽 두 장을 덧대어 사용했다. 사람 지문이 모두 다르듯 천연가죽 특성상 같은 제품도 조금씩 무늬나 색상이 다른 점이 특징이다.

물론 실제 명품업체처럼 100% 장인이 손으로 제작하는 수작업 방식은 아니다. 하지만 이전 제품들과는 달리 생산 과정 곳곳에 사람의 손길이 많이 간다. LG전자 관계자는 “가죽에 이상이 없는지 생산 과정에서 사람이 직접 확인한다”며 “제품 가운데 들어간 박음질도 사람이 재봉틀로 직접 한다”고 전했다.

이날 행사에서 김종훈 MC본부 상품기획그룹장(전무)은 “가죽이다 보니 땀이 묻거나 쉽게 마모되지 않느냐는 궁금증이 많은데, 가죽지갑 하나 사면 최소 2, 3년은 쓰지 않느냐”며 “오랜 기간 연구하고 준비한 가죽 커버라 일상생활에서 생기는 흠집이나 마모는 충분히 견디도록 했다”고 말했다.

천연가죽 커버 외에 금속과 세라믹 성분을 함유한 도료를 바른 플라스틱 버전도 있다. 국내 판매 물량의 경우 소재에 따른 출고가 차이는 없다.

LG전자는 그동안 G플렉스 등 일부 라인업에만 적용해오던 커브드 디자인을 G시리즈에는 처음으로 시도했다. 인체공학적 곡면을 통해 손에 쥐었을 때 편하고 탄성도 높아 일반 평면 스마트폰보다 20% 이상 충격에 강하다는 게 장점이다.

스마트폰 카메라로는 세계에서 가장 밝은 조리개 값을 지닌 F1.8의 1600만 화소 카메라 모듈도 탑재했다. 이미지 센서 크기도 전작인 G3에 비해 40% 늘려 어두운 곳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전면에도 국내 최초로 800만 화소 카메라를 달았다.



○ 쉽지 않은 싸움 예고

G시리즈는 그동안 삼성전자와 애플의 신제품 출시 시기를 피해가는 이른바 ‘빈집 털기’ 전략을 써왔다. G2는 2013년 8월, G3는 지난해 5월 나왔다. 그랬던 LG전자가 G4를 이전보다 앞당긴 4월에 내놓은 이유는 올해 들어 하락한 시장점유율을 회복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해 말 애플이 아이폰6,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4를 내놓으면서 국내 시장점유율이 20% 아래로 떨어졌기 때문이다.

29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가 공개한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순위에서도 LG전자는 중국 레노버와 화웨이에 밀려 4위권 밖으로 처진 상황이다. 이 때문에 LG전자로선 G4를 반드시 성공시켜 국내 시장점유율 30%를 달성하고 해외시장을 다져 나가야만 하는 상황이다.

조준호 LG전자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사업본부장(사장)은 28일(현지 시간) 미국 공개 행사가 열린 뉴욕 맨해튼 원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G3가 1000만 대가량 팔릴 것 같다. 그보다 (최소) 20% 더 팔아야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세계시장에서 ‘1200만 대 이상 판매’를 1차 목표로 한다는 얘기다.

이어 조 사장은 “한국 시장에서 자리 잡고 미국 및 중남미 시장에서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1차 목표”라며 “그 다음 중국 시장과 인도 시장의 진입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면 단계적 글로벌 전략도 강조했다.  
▼ LG폰 1분기 판매량 사상최대… 4분기째 흑자 ▼

베일벗은 G4

○ 1분기 스마트폰 사상 최대 판매


이날 LG전자 MC사업본부는 기대 이상의 1분기(1∼3월) 성적표를 받았다. 역대 1분기 스마트폰 판매량 중 가장 많은 1540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 늘었다.

LG전자 측은 “G3의 글로벌 판매 호조가 이어지고 있고 북미에서 보급형 스마트폰 라인업인 L과 F시리즈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매출도 2010년 이후 역대 1분기 중 최대인 3조5965억 원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 729억 원으로 4개 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

LG전자 전체적으로는 매출이 13조9944억 원, 영업이익은 3052억 원이었다. 사업 부문별로는 TV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가 계절적 비수기와 환율 영향으로 62억 원 영업적자를 냈다. 반면 가전사업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전 분기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난 2293억 원으로 집계됐다.

김지현 jhk85@donga.com / 뉴욕=부형권 특파원
#LG#G4#가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