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을 대혼전…“누구도 장담 못해”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29일 재·보선… 전문가 판세 분석

“오차범위 내 혼전 박빙 상황이다.”(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

“‘성완종 리스트’ 파문은 여야 정치권 전체의 문제라는 인식이 강해 실제 투표에서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대표)

4·29 재·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28일에도 판세는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안갯속이었다. 이번 선거는 인천 서-강화을을 제외한 나머지 3곳이 옛 통합진보당의 해산으로 치러지는 야권 성향 지역이지만 3곳 모두 야권 분열의 상황에 놓였다. 반면 ‘성완종 리스트’ 파문은 여권의 악재였지만 성 회장의 2차례 사면 논란이 불거지면서 여야 어느 쪽에 유리한 선거 지형이 됐다고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동아일보는 28일 여론조사 전문가 5명을 상대로 판세를 물어봤다. 경기 성남 중원의 경우 4명이 새누리당 신상진 후보의 당선을 예상했다. 야권 표가 통진당 전 의원인 무소속 김미희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정환석 후보로 갈리는 만큼 신 후보의 안정적인 득표가 가능해졌다는 분석이다. 배 본부장은 “김 후보가 두 자릿수 득표율이 예상돼 야권 분열의 벽을 넘기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인천 서-강화을은 5명 중 3명이 새누리당 안상수 후보의 승리를 점쳤다. 북한 접경지역인 강화가 안보의식이 높은 여권의 텃밭인 데다 투표율이 낮은 재·보선의 특징을 야당이 극복하기 어렵다고 본 것이다. 다만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은 “야권 지지층이 많은 인천 검단지역 유권자들이 투표장에 얼마나 가느냐가 관건”이라며 박빙으로 봤다.

광주 서을에서는 전문가 3명이 무소속 천정배 후보의 당선에 손을 들어줬다. 나머지 2명은 ‘박빙 혼전’이라고 답했다. 그동안 여론조사에선 천 후보를 새정치연합 조영택 후보가 추격하는 양상이었고 이를 뒤집기는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이 막판 조직력을 바탕으로 표심을 모으면 지난해 광주시장 선거에서 역전승을 거둔 ‘윤장현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전문가들의 의견이 가장 많이 엇갈린 곳은 서울 관악을. 박빙이 2명, 나머지 3명은 모두 예상 당선자를 다르게 봤다. 이들은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가 1위를 한 리서치뷰 여론조사 조작 논란 이후 무소속 정동영 후보가 막판 약진하고 있다” “야권 지지층이 무소속 후보보다는 의원 130명의 제1야당에 힘을 실어줄 것”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가 ‘어부지리’를 얻을 것”이라는 등 서로 다른 의견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의 이날 대국민 메시지 발표가 표심에 미칠 영향을 놓고는 의견이 엇갈렸다. 김미현 알앤서치 소장은 “박 대통령의 ‘대독 성명’으로 오히려 야권 지지층이 결집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이미 표심이 결정된 상황에서 박 대통령의 발표가 나와 투표에 큰 영향을 미치진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건강이 악화된 박 대통령에 대한 동정론과 미흡한 사과에 대한 비판 여론이 맞물려 여론의 쏠림 현상은 없을 거라는 분석이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배혜림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