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어떻게든 대통령 사과 있을것”… 문재인 “받은돈 수혜자, 대통령 아니냐”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재보선 D-2… 성완종 게이트 막판 공방

4·29 재·보궐선거가 눈앞이지만 판세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여야는 선거 전 마지막 주말인 26일 총력전을 펼치며 막판 표심 잡기에 분주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경기 성남 중원과 서울 관악을을 찾아 한 표라도 더 얻기 위해 주민들에게 호소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 (지난해 해산된 옛 통합진보당 등) 종북주의자들이 진출한 건 큰 사건”이라며 “그들이 국회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 (새정치민주연합 등) 정당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19대 총선 당시의 야권 연대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여당은 성완종 리스트 정국 정면 돌파 의지를 다시 내비치기도 했다. 김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검찰 수사 진행 과정 중 어떤 형태로든 대통령의 사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검과 관련해선 “국회 상설특검법에 의한 특검은 언제든지 받아들일 수 있다”면서도 “이를 갖고 특별법을 만들자는 건 자가당착적인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처음에는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당이 완전히 망했다고 생각할 정도였지만 지도부가 선제 대응을 하지 않았느냐”며 “실제로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그렇게 크진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박빙 우세로 점쳐지는 인천 서-강화을과 경기 성남 중원에선 반드시 승리하고, 초박빙 지역인 서울 관악을의 선전을 기대하고 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인천 서-강화을 일대를 지원한 뒤 오후에 광주로 이동해 1박을 하며 유권자들을 만났다. 문 대표는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최고 실세들의 부정부패 사건에는 박근혜 캠프의 경선 자금, 대선자금이 포함돼 있다”며 “박 대통령이 그 수혜자 아니냐. 이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근혜 정권의 최고 실세들의 부정부패 사건으로 정권의 도덕성과 정당성이 완전히 무너졌다”며 “그런데도 제대로 수사조차 하지 않고 야당을 끌어들여 물타기를 하려는데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정치연합은 서울 관악을과 광주 서을에서의 승리를 조심스럽게 예상하면서도 승리를 위한 지지층의 결집을 당부했다. 양승조 사무총장과 이춘석 전략홍보본부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어느 곳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4곳) 모두 초접전 상태로 저희가 4 대 0으로 이길 수도, 0 대 4로 질 수도 있는 절체절명의 시기”라며 “이번 선거에서 두 곳은 승리해야 국민적 요구를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은 27일부터 의원들이 선거 지역 4곳을 발로 뛰는 ‘48시간 뚜벅이 유세’를 갖기로 했다. 양 사무총장은 “부정부패를 심판하고, 박근혜 정부의 경제 실패를 바로잡아 달라는 국민의 간절한 희망을 위해 모든 당력을 집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강경석 coolup@donga.com·한상준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