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성완종-이완구 210여회 전화? 거의 부부라고 봐야”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4월 20일 09시 22분


코멘트
고(故)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과 이완구 국무총리가 최근 1년 간 217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했다는 보도와 관련, 노회찬 정의당 전 의원은 “거의 부부관계라고 봐야 한다”며 이완구 총리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노회찬 전 의원은 20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언급하며 이완구 총리가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노회찬 전 의원은 이완구 총리와 성완종 회장이 1년 간 무려 217통의 전화통화를 시도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이제까지 한 거짓말만 가지고도 정상적인 총리로서의 직무수행이 불가능한 것 아닌가? 그런 점에서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말을 많이 바꾼 태도가 사실은 사태를 증폭시킨 셈이 됐다. 증거가 나오면 목숨을 내놓겠다는 말만 하고서 사실상 정황증거는 많이 나온 셈이라고 보는데, 계속 버티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본다”고 이완구 총리의 사퇴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이완구 총리의 해임건의안과 관련해 ‘일주일만 기다려달라’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결단해서 해임시키는 것으로 모양새를 만들어달라는 이야기로 들린다”고 말했다. 그는 “사실 대통령께서 결단을 12일이나 늦춘 만큼 국회가 건의할 일이 있으면 건의 할 수도 있다고 본다. 국회가 건의하는 것은 국회의 고유 권한이니까”라면서 “대통령의 모양새를 위해서 그 권한행사를 유보해달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현재의 시국에는 안 맞는 요구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노회찬 전 의원은 이완구 총리와 성완종 회장이 1년 간 217차례 통화를 시도한 것에 대해 의문을 표하며 “친한 정치인이라도 1년에 한두 번 전화한다. 같은 당에서 긴밀하게 뭔가를 협의하는 분하고는 자주하는데 그렇게 하더라도 한 달에 몇 번 하는 정도”라면서 “(1년에 217차례라면)거의 뭐 부부관계라고 봐야. 그 정도로 밀접한 관계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야당 인사들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서는 “일단은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해야 하니까 검찰로서는 수사를 착수 할 수 있는 단서나 증거가 나오면 수사해야 한다. 야당이라고 해서 봐주고 할 이유도 없는 것”이라면서도 “일단 검찰의 공식 입장은 아직 그런 증거는 없기 때문에 명확한 증거 없이 그냥 야당은 야당대로 받지 않았겠느냐? 하는 추측에 근거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좀 위험하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의혹이 제기된 리스트 속 인물들에 대한 수사가 먼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특검과 관련해선 “원칙적으로 우리가 너무 과거의 예를 가지고 예단할 필요는 없다. 검찰이 수사를 시작하고 특별수사본부까지 만들어서 한 만큼, 검찰 수사를 보고 검찰이 제대로 국무총리 등이 관련된 사건에서 제대로 수사를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그때 특검을 해도 늦지 않다”고 답했다.

한편, 이완구 총리는 20일 검찰이 자신과 성완종 회장이 최근 1년 간 200회 이상 전화를 주고받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진 것에 대해 “국회의원을 같이 했으니까 (통화한 것)”라고 해명했다.

이완구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던 도중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거기에 대해선) 다 말씀드렸다. (자세한 건) 나중에 얘기하겠다”며 이 같이 답했다.

앞서 ‘성완종 리스트’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은 최근 성완종 회장의 전화 통화내역을 분석, 작년 3월 이후 이완구 총리와 성완종 회장 간에 무려 217회에 걸쳐 통화를 시도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