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29 재·보선 본격 유세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김무성 “리스트 사실이면 출당 조치”… 문재인 “투표로 부정부패 심판해야”

정국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 블랙홀에 빨려들면서 4·29 재·보궐선거 유세 초반의 여야 행보가 달라 눈길을 끌고 있다. 새누리당은 ‘악재’를 정면 돌파하기 위해 유세 첫날부터 당 지도부가 전국을 누비는 강행군을 했다. 반전의 계기를 잡았다고 판단한 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 정부 심판론’을 꺼내 들었다.

○ 김무성, “리스트 사실일 땐 모두 출당”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7일 하루 동안 재·보선 현장 3곳을 누비는 강행군을 벌였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빨간불이 켜지면서 다급해진 탓이다. 이날 김 대표는 서울 관악을 오신환 후보 유세 현장에서 “성완종 리스트에 있는 사람들과 관련된 내용이 사실로 판명될 경우 그 누구라도 새누리당에서 모두 출당 조치 시키겠다”며 초강수를 뒀다. 정치 개혁에 대한 의지를 밝히며 보수 지지층을 집결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전날 광주에서 1박을 한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서을에 나선 정승 후보와 함께 지역구 내에 있는 금당초등학교 앞에서 교통지도 봉사활동을 했다. 이어 서창농협 조합원들과 정책간담회를 연 뒤 광주시의회에서 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김 대표는 “우리나라 제1의 망국병이 지역감정”이라며 “정승 후보가 당선돼 집권 여당의 최고위원이 되면 이정현 최고위원과 함께 모든 일을 다 할 수 있도록 간절한 마음으로 호소하기 위해 첫날 밤을 광주에서 지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인천 강화군으로 달려가 안상수 후보와 함께 강화장, 강화 전쟁박물관을 방문한 뒤 서울 관악을로 달려왔다.

○ 문재인, ‘부정부패 심판론’ 제기

“이번 선거는 새누리당 정권의 경제 실패와 부정부패를 심판하고 국민의 지갑을 지켜 내는 선거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서울 관악을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부정부패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웠다. 당초 ‘유능한 경제정당’을 강조하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불거지자 선거전략을 바꾼 것이다. 그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은) 박근혜 정권의 도덕성과 정통성이 걸린 사건”이라며 “그런데도 대통령은 남 일 대하듯 아무 조치 없이 수사받아야 할 총리에게 권한대행을 맡기고 12일간 해외 순방을 떠났다. 참으로 무책임하고 답답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열린 정태호 후보 출정식에서 호남의 맹주 격인 박지원 의원은 “정 후보는 김대중(DJ) 전 대통령이 발굴했으며 노무현 정부의 대변인을 지냈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문 대표는 이날 고시생들과 오찬을 하며 “(성완종 게이트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결국은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국민이 투표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 광주 서을, ‘DJ 사진’ 논란

광주 서을에선 새정치연합을 탈당한 천정배 후보가 DJ와 함께 찍은 사진을 현수막에 활용한 것을 두고 공방이 벌어졌다.

새정치연합 김정현 수석부대변인은 “(야권이) 하나로 뭉쳐 민주주의를 지키고 정권교체를 이루라는 DJ의 유지를 배반하고 탈당한 사람이 버젓이 DJ의 사진을 가져다 쓰는 것은 무도한 짓”이라며 현수막 철거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천 후보 측은 “문재인 대표는 노무현 정부 당시 DJ의 대북송금에 대한 특검으로 햇볕정책을 훼손했다”며 “DJ정신을 상실한 문재인호 새정치연합이 비판할 자격이 있느냐”고 받아쳤다.

광주=강경석 coolup@donga.com / 황형준 기자
#4·29 재·보선#선거#유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