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기 처신 잘해야… 내가 얘기하면 그사람 물러날텐데”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성완종 게이트/자살 당일 통화내용 공개]
성완종 ‘정치권 배신감’ 격정 토로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9일 북한산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 평소 친분이 있던 경향신문 기자와 했던 인터뷰 전문(全文)이 15일 공개됐다. 성 회장은 48분여 동안 진행된 통화에서 ‘신뢰’라는 단어를 14번, ‘의리’를 6번 사용하면서 정치권에 느낀 극심한 배신감을 토로했다.

성 회장은 “정치집단은 신뢰를 지키는 것이 정도”라며 “그런 신뢰를 헌신짝처럼 버리니 나 하나를 희생해 앞으로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에서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성 회장은 웃옷 주머니에 남겼던 ‘8인 메모 리스트’에 등장했던 이병기 현 대통령비서실장에 대해선 금품 제공액수 등을 전혀 거론하지 않았다. 성 회장은 이 실장에 대해 “(충남) 홍성 사람이고 착한 분이에요. 그분도 참 처신을 잘해야 된다. 나하고 개인적으로 가깝게 지내는 사람인데 처신을 잘해야 한다”며 일종의 ‘경고성’ 언급만 했다.

그는 “그 양반(이 실장)이 굉장히 정치적으로 신뢰 있고 의리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참 잘해야지요”면서 구체적인 금품 제공액수 등을 묻는 질문에 “아이고 뭐, (그 얘기를) 하면 그 사람 물러날 텐데…”라며 함구했다. ‘(돈 준 시점이) 일본(대사로) 가 있을 때인가’라는 질문에도 “아니에요. 그 사람은 안 지 오래됐으니까요”라고 말해 박근혜 정부 출범 이전임을 시사했다. 이 실장은 2013∼2014년 주일 대사를 지냈다.

반면 성 회장은 이완구 국무총리에 대해선 9번이나 언급하면서 “사정을 당해야 할, ‘사정대상 1호’인 이완구 총리가 사정한다고 소리를 지르고 있다. 성완종이 살아온 것과 이완구가 살아온 것을 비교해 보라”며 비난했다. 이어 “(이 총리가) 자기 욕심이 너무 많아 남들을 나쁘게 이용한다”며 “그렇게 사람을 많이 죽인다”고 말했다.

2013년 4·24 재·보선 당시 이 총리에게 3000만 원을 전달한 사실도 언급하며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것이지 조건이 있고 그런 게 아니었다”고 말했다.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선 이 총리의 지시로 이뤄진 거라는 판단을 깔고 있었다. 하지만 경남기업에 대한 수사는 이 총리의 ‘부패와의 전쟁’ 선언 이전에 이미 검찰이 내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수사 초기 검찰은 오히려 이 총리의 ‘선언’에 대해 불편해하는 표정이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성 회장은 “MB도 알고 잘 알지만 나는 MB(이 전 대통령) 맨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또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에게 로비를 했느냐는 질문엔 “그 사람 나보다 돈이 수십 배, 수백 배 많은 사람인데, 그 사람들이 저한테 왜 돈을 받으러 그러겠어요”라며 부인한 뒤 “이상득 의원과 친했던 것 이상으로 (검찰은 나를 통해) 그분들을 털고 싶어 했다”고 주장했다.

사망 당시 발견된 메모에 적은 8명 중 허태열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 등에 관한 부분은 돈을 건넨 시기와 액수와 함께 등장했다. 다만 유정복 인천시장은 아예 언급이 없었고, 서병수 부산시장에 대해선 이 총리가 2013년 4·24 재선거에 출마할 당시 자신이 서병수 당시 한나라당 사무총장에게 이 총리를 공천해야 한다고 거들었다는 언급만 했다.

박재명 jmpark@donga.com·박성민 기자
#성완종#이병기#배신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