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서해 연안-하구 생태복원 ‘逆간척’사업 물꼬 튼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보령방조제-廢염전 등 279곳 조사… 제기능 못할 경우 갯벌로 환원”
충남도 연구용역작업 본격 착수

충남도 허승욱 정무부지사(오른쪽에서 두번째)가 7일 충남 서해안 연안 및 생태계 복원을 위한 용역착수회를 주재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충남도는 내년에 역간척 사업 후보지를 선정해 공사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충남도 제공
충남도 허승욱 정무부지사(오른쪽에서 두번째)가 7일 충남 서해안 연안 및 생태계 복원을 위한 용역착수회를 주재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충남도는 내년에 역간척 사업 후보지를 선정해 공사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충남도 제공
“험난하지만 꼭 가야만 하는 길, 해야만 하는 사업입니다.”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가 최근 해안 생태를 복원하기 위한 ‘역(逆)간척’ 사업을 두고 한 말이다. 그는 단국대에서 농업경제학을 가르치다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요청을 받고 지난해 7월 부지사로 취임해 줄곧 충남도 역점시책인 ‘3농(농어업 농어민 농어촌)정책’에 매달리고 있다.

최근에는 지난해 핫이슈로 떠올랐던 충남 연안 및 하구 생태 복원을 위한 역간척 사업을 이르면 내년에 시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허 부지사는 7일 지속가능발전위원회 특별위원, 자문단, 충남도와 일선 시군 관련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안 및 하구 생태복원방안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주관하는 등 사업 실천을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다. 그리고 역간척에 대한 강한 의지를 다시 한번 피력했다.

이날 연구용역은 보령 아산 서산 당진 서천 홍성 태안 등 충남 서해안 7개 시군에 있는 방조제와 폐염전을 조사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갯벌로 복원한다는 게 골자. 용역 대상은 방조제와 폐염전, 방파제, 해수욕장의 해빈(파도나 연안류가 만든 퇴적지대), 해안사구 등 279곳이다.

방조제는 설치 목적과 위치, 규모, 수혜면적, 저수량, 유입량, 방류량, 주변 토지 이용 현황, 용수 이용 현황 등을 종합 검토한다. 충남도는 올해 말까지 복원 가능 대상지와 내년부터 시작할 시범 사업 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복원 대상지는 방조제의 당초 기능과 용수 이용체계, 홍수 관리 기능, 주변 토지이용 현황, 생태 복원 용이성 등을 고려하기로 했다.

충남도는 복원 대상지에 대해 향후 비전과 목표, 최적의 방법, 행정적 절차, 이해관계자 간 갈등 해소 및 협력 방안, 소요 사업비 확보 방안, 생태·경제적 기대효과 등을 담은 종합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현재로서는 보령시 오천면과 천북면을 잇는 보령방조제가 1차 사업 대상지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 이 일대는 1980년대부터 공단, 1990년대 국민관광지, 2000년대에는 농지 및 농업용수 공급원 등을 명분으로 4000억 원 이상 투입돼 사업을 진행해 왔으나 현재에는 쓸모없다는 지적이 많다. 또 방조제 권역 보령시 청소면 천북면 오천면, 홍성군 광천읍 은하면 주민 상당수도 역간척 사업에 찬성하고 있다.

허 부지사는 “연안 및 하구는 해수와 담수가 공존하며 높은 생산성과 생물 다양성으로 자연생태계 중 가치가 매우 높지만 간척사업 등의 개발로 생태환경이 크게 훼손돼 있다. 방조제는 담수호 수질 악화, 토사 퇴적, 수자원 감소, 수질 관리비용 증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번 용역을 통해 복원 대상과 최적의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허승욱#역간척사업#3농정책#보령방조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