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黨운영’ 권노갑-추미애 충돌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추미애 의원
추미애 의원
우여곡절 끝에 동교동계가 4·29 재·보궐선거 지원에 나서기로 결정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의 갈등은 완전히 진화되지 않은 분위기다.

추미애 의원은 8일 동교동계 좌장인 권노갑 상임고문을 겨냥해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뜻이) ‘가신(家臣)의 지분을 챙기라’는 의미가 아니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전날 “주류 60%, 비주류 40%로 당을 운영해야 한다”는 권 고문의 발언을 두고서다. 이에 동교동계는 즉각 반발하며 예정됐던 서울 관악을 지원을 일단 유보했다.

추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지 세력의 뜻을 받들고 챙기라는 게 DJ의 유언”이라며 “뜻을 제대로 헤아리지 못한 채 묘소 앞에서 분열의 결의를 하는 건 왜곡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1996년 DJ의 요청으로 정계에 입문한 추 의원은 발언 도중 감정이 복받친 듯 울먹이기도 했다.

추 의원은 2001년 ‘천·신·정(천정배·신기남·정동영)’이 주도해 권 고문의 2선 퇴진을 요구했던 ‘정풍운동’도 언급했다. 그는 “정풍운동이 틀린 게 아니다”라며 “권 고문이 정동영 전 의원에게 좋은 감정을 갖고 있지 않다 해도 이렇게 하는 건 정공법이 아니다”라고 성토했다. 탈당한 정 전 의원과 천정배 전 의원을 “분열에 앞장서고 있다”고 싸잡아 비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며 “우리 당이 더 단합된 모습으로 이번 재·보선 승리를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추 의원의 발언을 두고 당 관계자는 “‘당 중심으로 가야 한다’는 DJ의 뜻과 달리 동교동계가 당을 돕는 데 망설였고, ‘지분 나눠먹기’ 식으로 비칠 수 있는 발언을 문제 제기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겨우 갈등이 진정됐는데 또다시 문제를 일으켰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추 의원은 문재인 대표를 향해서도 “동교동계를 내세워 (탈당한) 정 전 의원을 제압하지 말고 스스로 나서서 분열을 막고 통합을 호소하는 게 정답”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문 대표는 “권 고문의 말씀이나 추 의원의 이야기 (모두) 우리가 더 대동단결하자는 말씀을 한 번 더 강조한 것으로 받아들여 달라”고 말했다. “(그동안) 단합하지 못한 모습을 잠시 보였기에 앞으로 더 단합하자는 뜻”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동교동계는 들끓었다. 권 고문은 “(60 대 40 발언은) 지난해 11월 문 대표에게 ‘앞으로 모두가 동참하는 당 운영을 해야 한다’고 말한 것”이라며 “가까스로 당의 분열을 봉합해 이번 선거에 최선을 다할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추 의원의 발언으로) 감정을 나쁘게 만드는 결과를 만들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정풍운동을 놓고도 “나중에 정 전 의원이 ‘잘못했다’고 했는데, 추 의원이 이런 말을 한 건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동교동계는 9일 광주 서을, 10일 서울 관악을을 찾아 지원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동교동계 일부에서 “지분 챙기러 왔다는 말을 들을 텐데 어떻게 가느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자 분위기가 바뀌었다. 이훈평 전 의원은 “추 의원은 관악을 선거 전담 최고위원인데 ‘선거 지원을 오지 말라’는 얘기 아니냐”며 “광주는 가겠지만 관악을은 당의 해명을 지켜볼 것”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한상준 alwaysj@donga.com·황형준 기자
#추미애#권노갑#충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