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주기 앞두고 유족 보듬기… 국론분열 차단 나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朴대통령 “인양 적극 검토”

朴대통령 “세월호 1주기 깊은 애도”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기술적으로 가능할 경우’라는 전제조건을 달았지만 처음으로 세월호 인양 가능성을 직접 언급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朴대통령 “세월호 1주기 깊은 애도”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기술적으로 가능할 경우’라는 전제조건을 달았지만 처음으로 세월호 인양 가능성을 직접 언급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세월호 선체 인양을 두고 선제적으로 찬성 의견을 밝힌 것은 인양 논란을 조기에 차단하겠다는 포석이다. 집권 2년 차 ‘골든타임’을 세월호 참사 수습으로 보낸 뒤 올 3년 차에 경제 활성화에 매진하는 상황에서 선체 인양이 다시 정치권의 논란으로 비화돼선 안 된다고 판단한 것이다.

박 대통령이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선체 인양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히기에 앞서 경제 활성화를 거듭 강조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경제 활성화와 민생 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그동안 (국회에) 여러 차례 부탁드렸다”며 “국회가 국민을 위해 결단을 내려야 할 시기다. 여야가 대승적 차원에서 개혁 추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적으로 경제가 어려운 지금 우리가 이렇게 머뭇거릴 시간이 없고 경제는 타이밍이 중요하다”며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이때 반등 계기를 확실히 다져 나갈 수 있도록 경제 활성화 입법을 조속히 처리해 주면 고맙겠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이 세월호 선체 인양은 기술적 판단과 국민 여론을 따른다고 했지만 사실상 인양 쪽으로 손을 든 것이다. 정치적 논란의 불씨를 없앴으니 여야를 상대로 7일부터 시작되는 4월 임시국회에서 경제 활성화 입법에 힘써 달라고 공을 넘긴 셈이다.

박 대통령이 세월호 인양 논란의 매듭을 푼 만큼 세월호 참사 1주년(16일)을 맞아 어떤 방식으로든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들을 만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박 대통령이 세월호 피해자들을 직접 위로하지 않는다면 4·29 재·보궐선거와 맞물려 야권이 세월호 참사의 ‘정부 책임론’을 다시 쟁점화하고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도 공무원연금과 노동시장 구조 개혁을 거듭 강조했다. 올해 박근혜 정부의 성패가 사실상 양대 개혁에 달려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련해 “이번에 개혁이 이뤄지지 않으면 우리는 매일 소리 없이 국민의 세금으로 적자를 메워야 하고 또 후손들에게 빚을 지우게 된다”고 강조했다. 노동시장 구조 개혁과 관련해서도 “낡은 노동시장 구조에 계속 갇혀 있도록 하는 것은 채용 문턱 앞에서 좌절하는 청년들과 저임금, 고용 불안에 시달리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미래 희망을 빼앗는 것”이라며 “젊은이들과 비정규직이 더이상 좌절하지 않고 희망을 포기하지 않도록 기회를 주실 것을 (노사 대표에게)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양대 개혁 모두 후손을 위한 과제라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기득권 세력의 저항을 국민 여론으로 극복하겠다는 박 대통령의 구상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황영조 선수가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막바지 혼신의 힘을 다해 죽음의 언덕으로 불리는 ‘몬주익 언덕’을 넘어 마라톤 금메달을 획득해 큰 감동을 준 적이 있다”고 했다. 개혁 논의 주체들의 마라톤협상이 대타협이라는 성과로 나타나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세월호#국론분열#유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