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95주년/똑똑한 금융]핀테크 스타트업 든든한 후원자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신
한금융그룹은 예비 창업자와 핀테크 스타트업을 후원하는 맞춤형 육성 프로그램 ‘신한 Future’s Lab’을 내놓는 등 핀테크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 잠재력 있는 기업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에 일조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신한금융 
제공
신 한금융그룹은 예비 창업자와 핀테크 스타트업을 후원하는 맞춤형 육성 프로그램 ‘신한 Future’s Lab’을 내놓는 등 핀테크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 잠재력 있는 기업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에 일조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신한금융 제공
 금융시장에 핀테크(Fin Tech·금융기술)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신한금융그룹이 잠재력 있는 국내 핀테크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신한 Future's Lab’을 시행하기로 나섰다.

  ‘신한 Future's Lab’은 핀테크 스타트업 및 예비 창업자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신한이 후원자 역할을 하는 종합 맞춤형 육성 프로그램이다.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신한데이터시스템 등 주요 계열사가 참여해 다양한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이 사업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핀테크 스타트업 및 예비 창업자를 발굴할 뿐만 아니라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인프라 및 시설 등을 지원하고 자금·투자 지원까지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또 핀테크 육성 분야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엑센츄어와 협업해 글로벌 핀테크 기업 육성 노하우를 공유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국내 육성 기업의 해외 투자자 연계와 진출도 지원할 예정이다.

 대상자는 4월 중 별도의 웹 사이트를 구축해 지원받을 수 있다. 국내 주요 핀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로드쇼도 병행한다. 신한금융그룹 관계자는 “‘신한 Future's Lab’은 그룹 차원의 차별화된 육성 프로그램으로 은행 카드 증권 보험 등 모든 금융 분야에서 지원이 가능하다”며 “해외에 비해 아직 미진한 국내 핀테크 생태계를 육성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반적인 채널 혁신도 이어지고 있다. 신한의 자산관리플랫폼 ‘PWM’ 등 금융 복합점포 운영 모델을 업그레이드하며 스마트금융 등 비대면 채널을 개선해 고객 관리 및 마케팅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 대면, 비대면 간 융·복합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신한을 찾아오든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준비하기로 했다.

 한동우 신한금융 회장은 “이미 모바일 결제 시장을 중심으로 IT 기업들의 금융업 진출이 확대되고 있고, 당국도 관련 규제를 대폭 손질할 계획이어서 이러한 흐름은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금융 환경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채널 운영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이어 “인터넷 전업은행 등 IT를 이용한 비대면 신채널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하며 비대면 방식의 고객 컨설팅과 상담 서비스를 한층 업그레이드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장윤정 기자 yun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