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95주년/똑똑한 금융]‘스마트워치’로 거래내용 한눈에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고객이 농협은행과 NH농협투자증권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한자리에서 받을 수 있는 복합점포의 모습. 농협은행은 스마트워치를 활용한 
‘웨어러블 뱅킹’과 핀테크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핀테크 협력센터’ 등을 통해 금융과 정보기술(IT)이 접목하고 있다. 농협은행 
제공
고객이 농협은행과 NH농협투자증권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한자리에서 받을 수 있는 복합점포의 모습. 농협은행은 스마트워치를 활용한 ‘웨어러블 뱅킹’과 핀테크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핀테크 협력센터’ 등을 통해 금융과 정보기술(IT)이 접목하고 있다. 농협은행 제공
 농협은행은 금융과 정보기술(IT)을 접목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1월에는 금융권 최초로 스마트워치에 간단히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계좌의 잔액과 거래 내용을 조회할 수 있는 ‘웨어러블 뱅킹(Wearable Banking)’ 서비스인 ‘스마트워치뱅킹’을 내놨다. 웨어러블뱅킹은 구글 글라스, 갤럭시 기어 등 신체에 착용하는 스마트 장비로 이용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다.

 농협은행은 이 외에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나만의 은행주소’ ‘피싱가드’ ‘NH안심보안카드’ 등을 자체 개발해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내놓은 ‘NH안심보안카드’는 집적회로(IC) 칩을 보안카드에 내장해 실물 카드가 없으면 인터넷을 통한 금융거래가 불가능하도록 한 서비스다. 고객의 금융정보가 유출되더라도 금융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구조다.

 현재 인터넷뱅킹 사용 고객과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 소지자에 한해 적용이 가능하며 앞으로 모든 스마트폰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스마트금융센터를 활용한 고객 응대도 강화할 방침이다. 스마트금융센터는 비대면 마케팅 조직과 비대면 상담인력, 관련 IT 인프라 등을 총칭하는 용어다. 비대면 채널을 통해 접속하는 고객에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문자 등을 이용해 상담을 진행한다. 농협은행은 비대면 채널을 통해 유입되는 고객의 요구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고객들에게 다종 소량의 금융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 설립과 관련해서는 법적 제도적 규제가 사라진다면 스마트금융센터를 중심으로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라며 “국내외 핀테크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확대하는 등 새로운 결제 시장에 적극 뛰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핀테크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NH핀테크협력센터’도 최근 문을 열었다. 농협은행과 핀테크 사업과 관련해 제휴를 원하는 기업이 개별 부서와 접촉할 필요 없이 센터를 통해 협의할 수 있도록 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 기반이 취약한 핀테크 기업이 센터에 지원을 요청하면 금융 지원과 기술 상담, 법률 자문, 특허 출원 등 기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핀테크 기업은 농협은행 본점에 설치된 협력센터에서 1차 신청 및 상담을 할 수 있다.

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