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화폐상 습진이란, 심한 가려움 “뭘로 치료하지?”
더보기

화폐상 습진이란, 심한 가려움 “뭘로 치료하지?”

동아경제입력 2015-01-29 15:50수정 2015-01-29 15:51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사진=동아일보 DB

화폐상 습진이란, 심한 가려움 “뭘로 치료하지?”

겨울철 실내 공기가 건조해 지며 화폐상 습진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동전 모양으로 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는 만성 피부염을 화폐상 습진이라 한다.

화폐상 습진은 손과 등, 팔, 허벅지 등 신체 어디에나 발생하고 피부염을 앓는 환자의 상당수가 충치나 구개편도염·부비강염·방광염 등 세균 또는 진균에 의한 병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습진은 일반적으로 세균이나 진균·알레르기 균이 몸 안에 침입하면 그에 대항하기 위한 항체가 반응해 피부 습진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또 나이가 들면서 피부 기능이 저하되거나 겨울철 팔다리의 피부 건조로 인한 가려움증으로 화폐상 습진이 생기기도 한다. 여름에는 증세가 약간 좋아지다가 겨울이 되면 심해지는 등 자주 재발하는 경향이 있다.

관련기사

화폐상 습진의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극성 물질과의 접촉이나 유전적 요인, 태열 및 습진, 알레르기, 세균, 정신적 긴장 등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알코올은 이러한 가려움증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폐상 습진의 치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의 개선이다. 스트레스 관리, 의류 관리, 환부 청결 유지 등의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화폐상 습진에 좋은 음식으로는 현미, 보리, 콩 등의 곡류와 녹황색 야채가 있으며, 각종 인스턴트 식품과 화학조미료, 버터, 치즈, 우유 등은 화폐상 습진을 악화시킬 수 있어 멀리하는 것이 좋다.

동아경제 기사제보 eco@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