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박근혜 정권 지역차별 사상 최악” 맹비난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1월 28일 17시 06분


코멘트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 후보인 문재인 의원은 28일 “박근혜 정권의 지역차별은 사상 최악”이라고 맹비난했다. “박정희 정권도 이 정도로 심하진 않았다”는 것이다.

문 의원은 이날 ‘’두 국민 정치‘, ’분열의 국정운영‘, 사상 최악의 지역차별 정권에 경고합니다’라는 제목의 긴급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박 대통령은 ‘취임 후 대탕평 인사’를 약속했지만 그 약속은 경제민주화와 복지공약만큼 처참히 폐기됐다”며 “지금 국가의전 서열 10위 안에서 8명이 영남이다. 5대 권력기관장도 영남 일색”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청와대 인사에서도 수석과 신임특보 7명 가운데 4명이 TK출신이다. 핵심 경제라인 6명도 모두 TK출신”이라며 “전무후무한 지역편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반면 호남에 대한 인사배려는 찾기 어렵다. 특히 전북의 경우 장관 차관이 단 한 명도 없을 정도”라면서 “충청이라고 크게 다를 게 없다”고 덧붙였다.

문 의원은 “역대 어느 대통령이든 지역균형 인사에 나름 노력을 기울여 온 것이 우리 전통”이라면서 “오로지 박근혜 정권에서는 최소한의 기본적 배려 개념조차 없다. 인사 철학도 그럴 의지도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정도면 ‘지역편중’ 정도가 아니라 지역을 가장 심하게 차별한 역사상 최악의 정권으로 평가받을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문 의원은 또 자신의 ‘호남 총리론’ 발언에 대한 새누리당의 비판에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북한의 대남비방 성명에 가까운, 도를 넘는 비방도 서슴지 않고 있다”면서 “대단히 염치없고 비상식적인 일”이라고 발끈했다.

문 의원은 “제 말을 악의적으로 곡해해 지역갈등 소재로 악용하는 것이야말로 지역감정 조장”이라며 “저는 박근혜정부 내내 이뤄진 반(反)국민 통합적 인사를 지적하면서 이번엔 반대 50%를 포용할 수 있는 통합형 인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 상징의 하나로 호남 출신을 발탁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표했을 뿐”이라고 자신의 발언 취지를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호남을 방문해 ‘국민 대통합을 위해 호남 출신 장관을 배출했어야 하는데 마음이 아프다’고 한 얘기와 다르지 않다”며 “새누리당의 적반하장 태도에 놀라움과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날을 세웠다.

문 의원는 또 “제1야당 전당대회가 진행되는 과정에 상대 당 대표로 출마한 사람에게 함부로 후보직 사퇴니 정계은퇴를 거론하는 것은 정치도의가 아니다”며 “국회 검증을 앞둔 이 후보자를 감싸기 위해 물타기 혹은 인사 청문회를 약화시키려는 의도로 오해를 살 수 있다”고 비판했다.

문 의원은 “새누리당에 엄중히 경고한다”면서 “남의 당 전당대회에 개입할 목적으로 공공연히 지역감정을 조장하거나 갈등을 부추기지 말라.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결기를 보였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