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판 커버스토리]재외동포, 그들은 누구인가… 700만의 힘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 사람들이 한국을 떠나고 있다. 국적을 포기하는 사람(국적 이탈·상실자)이 늘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11월까지 한국 국적을 버린 사람은 1만8279명으로 한국 국적을 신청한 사람(1만5488명)보다 많았다. 2009년 이후 처음이다.

이미 출산율이 세계 최저인 한국에서 그나마 있던 사람들마저 떠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부정적으로 볼 일만은 아니다. 재외동포는 한국에 자산이 될 수도 있다.

한국으로 들어오는 동포 수도 늘고 있다. 역설적이게도 한국을 떠나고 한국으로 돌아오는 한국 사람이 모두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한민족의 이동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전 세계로 한국 사람이 뻗어가고, 또 전 세계에서 한국으로 돌아오고 있는데도 이들에 대한 정책은 그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조선족’을 향한 편향된 시각도 한몫한다.

외교부는 올해 목표로 재외동포로 구성된 글로벌 한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통일 준비’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그러려면 먼저 동포들이 한국에 대한 소속감을 갖고 한국을 위해 뛸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줘야 한다.

재외동포 700만 명 시대. ‘한국 사람(한민족)’의 외연을 어떻게 확대할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시점이 도래했다. 국경 없는 세상이 돼버린 지금, 재외동포는 어떤 존재이며 한국은 그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 것인지 짚어봤다.  
“신임장 없지만 우리도 외교관”… 지구촌 176개국 진출 ▼

‘무조건 미국’에서 변하는 이주 트렌드


지난해 한국 국적을 버린 사람은 한국 국적을 신청한 사람을 크게 웃돌았다. 법무부의 ‘출입국·외국인 정책 통계 월보’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국적 포기자(국적 이탈·상실자)는 1만8279명. 국적 취득(귀화, 국적 회복) 신청자 1만5488명보다 2791명 많았다. 2009년 이후 한국 국적 신청자가 더 많은 것이 추세였다. 2010년 5월 개정 국적법이 적용돼 외국 국적을 포기하지 않고도 한국 국적을 유지하는 복수국적이 가능해지면서부터다. 하지만 지난해의 경우 ‘국적 순유출’로 나타나면서 한국 이탈로 추세가 돌아선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국적을 상실한 사람의 목적지는 미국(1만548명), 캐나다(3332명), 일본(1653명), 호주(1145명) 순이었다.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관계자는 “국적을 왜 버리는지 사유를 적지 않기 때문에 한국을 떠나는 이유를 보여주는 자료는 없다”고 말했다. 다만 재외공관에 ‘해외이주신고서’를 내면서 쓴 이주 형태를 보면 전통적 유형인 ‘연고이주’(친인척 소개로 이주) 수는 줄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09년 464명이던 연고이주는 이듬해 536명을 정점으로 301명(2011년), 225명(2012년), 173명(2013년)으로 꾸준히 감소했다. 반면 취업이주와 사업이주, 기타이주로 종류가 다양해졌다.

미국이 압도적으로 많았던 이주 대상국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 2013년 기준으로 한국 출신으로 해외에 살다가 그곳에 뿌리를 내리겠다고 결심한 사람(현지 이주자)은 미국이 2946명이었다. 반면 일본은 3266명으로 최근 5년 사이 처음으로 미국을 앞질렀다. 최근 한일 관계가 역대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임을 고려하면 의외의 현상이다. 또 ‘기타’로 분류된 국가에서 현지 이주자로 신고한 사람도 1112명으로 2009년 이후 최대를 기록했다. 그야말로 전 세계로 동포들이 뻗어 나가고 있는 셈이다.

위상 커진 한민족, 조직력은 걸음마

지금까지 해외에 거주하는 한민족의 분포는 특이했다. 미·중·일·러 주변 4강에 전체 재외동포의 대부분(86.3%)이 몰려 있었기 때문. 이들은 식민지배와 냉전의 질곡 속에 못사는 2등 나라, 분단국 출신이라는 손가락질을 받아야 했다. 1952년 18개국 56만8000명이던 재외동포가 2012년에는 176개국 701만 명으로까지 숫자가 늘었고 사회적 위상도 인적 자원으로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 만큼 올라가고 있다. 한국 국적을 가진 ‘재외국민’은 260여만 명인 반면 체류국 국적을 취득한 ‘시민권자’는 440여만 명으로 2배에 다다르고 있다.

지난해 11월 미국 중간선거에서 한인 정치인 17명이 당선됐으며 김용 세계은행 총재, 주한 미국대사를 지낸 성 김 국무부 부차관보 등 정관계 진출도 크게 늘었다. 캐서린 문 미국 브루킹스연구소 한국 석좌(Korean chair)를 비롯해 중국 러시아 일본 싱크탱크와 학계에 포진한 한국계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미국 버지니아 주에서 동해 병기법안을 통과시키고 각지에 위안부 소녀상을 세우는 등 한국에 유리하도록 여론을 돌려세운 것도 동포의 힘이었다.

문제는 동포들의 역량을 하나로 결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장치가 마련돼 있지 않다는 점이다. 유대인 로비단체 ‘공공정책협의회(AIPAC)’가 짜임새 있는 활동과 압도적인 영향력으로 미국 사회에 영향을 끼치는 반면 한국은 아직 걸음마 수준에 불과하다. 미국에서 활동 중인 김동석 시민참여센터 상임이사는 “미국 의회가 움직이면 백악관이 움직이고, 백악관이 나서면 행정부가 변한다”며 풀뿌리부터 여론주도층까지 단계별 공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에 들어와 있는 동포들에 대한 정책도 컨트롤타워 마련이 시급하다. 정부조직법상 재외동포 정책은 외교부 장관이 종합 수립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한국에 들어오는 ‘재한(在韓)’동포가 크게 늘고 있는데도 외교부는 이에 대한 정책 권한이 없다. 총리실 소속 ‘재외동포정책위원회’가 동포정책을 심의·조정하도록 돼 있으나 실제로는 법무부(출입국) 고용부(노무) 보건복지부(입양) 선거관리위(재외선거) 병무청(병역) 등으로 업무가 흩어져 있다. 1997년 설립된 재외동포재단을 동포청(廳) 또는 동포위원회로 키우자는 논의도 말만 무성할 뿐 성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한국이 필요로 하는 ‘재한동포들’

지난해 1∼11월 재외동포 비자(F-4)를 받아 입국한 사람은 32만2833명. 최근 5년 중 가장 많은 수다. 전년 같은 기간(25만7752명) 대비 125%로 늘었다. 방문취업(H-2), 재외동포(F-4), 영주(F-5), 방문동거(F-1) 비자를 받아 한국에 머물고 있는 외국 국적 재외동포를 모두 합치면 70만1985명에 달한다.

이처럼 ‘재한동포’가 늘어나는 것은 한국도 이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2007년 중국동포 방문취업제(쿼터 30만 명)를 도입하면서 획기적으로 입국 문호를 넓혔다. 귀화와 재외동포 비자 발급 기준도 완화됐다. 외교부 관계자는 “중국동포의 귀화에는 사실상 제한이 없어진 상태”라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정부는 ‘2015년 경제정책방향’에서 외국인력 유치를 위해 재외동포의 취업 제한을 추가로 완화하기로 했다. 저출산과 인구 감소 문제를 조금이라도 해소하는 데 동포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점을 당국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삼식 인구정책연구본부장은 “지금처럼 저출산이 계속되면 2050년에는 군 병력이 현재보다 12만3000명 부족해질 만큼 상황이 심각하다”고 말했다.

한국 체류 동포 86%는 중국 출신

우리나라에 체류 중인 중국 국적 동포는 60만4553명으로 전체 외국 국적 동포의 86%에 달한다. 사실상 대부분이라고 부를 만하다. 그렇지만 중국동포에 대한 한국 사회의 인식은 이중적이다. 노동력 부족 상황인 한국 사회는 ‘3D’(더럽고 힘들고 위험한) 업종에서 그들을 필요로 하면서 한편으로는 백안시의 대상으로 삼기도 한다.

오원춘, 박춘봉 등 최근 입길에 오른 살인 사건의 범인이 공교롭게도 조선족으로 밝혀지면서 인식이 더욱 나빠졌다. 김형식 전 서울시의회 의원 살인청부 사건의 주범도 조선족 팽모 씨였다. ‘조선족 아줌마가 없으면 서울시내 음식점 중 80%는 문 닫아야 한다’는 우스개가 무색하게 중국동포의 강력범죄 뉴스가 한번 뜨면 직업소개소에는 “조선족은 무서워서 못 쓰겠다. 차라리 돈도 적게 요구하는 동남아나 중동 사람을 보내 달라”는 요구가 나온다고 한다. 익명이 보장되는 인터넷 카페에서는 과거 있었던 중국동포의 페스카마호 사건(선상 반란 살인), 인신매매 소재 영화 등을 거론하며 “추방하라”, “일자리를 뺏으라” 등 폄훼하는 글로 도배되는 게 현실이다.

‘조선족’은 한국 3D 업종에만 종사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편견이다. 한국에서 장학생으로 공부해 취업하거나, 석·박사 과정으로 진학하기 위해 제3국으로 떠나거나, 한국 경험을 토대로 중국에서 창업을 하는 등 종사하는 업종과 진로 형태가 다양하다. 김봉섭 재외동포재단 교육지원부장은 “미국 내 조선족이 10만 명을 웃돌고 일본에도 동북 3성 출신 학생이 5만 명에 육박하는 등 중국동포들의 직업군과 거주지가 여러 패턴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이미 한민족도 초국경사회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공부하고 생활은 미국에서 하는 ‘순환이주’ 형태도 나타나고 있다.

동포, 의무는 없이 권리만 누린다?

다른 지역 출신들도 중국동포보다 사정이 조금 나을 뿐 비난과 질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대표적인 것이 병역·납세, 정치 참여에 대한 형평성 논란이다. 할 일(의무)은 하지 않고 혜택(권리)만 누리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재미동포인 가수 유승준 씨의 병역 기피 사건이나, 1600억 원대 세금을 부과받았다가 추징 면제된 ‘구리왕’ 차모 씨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같은 복지 논란까지 가세했다. 고국이 힘들 땐 외국 생활을 누리다가 선진국 수준에 다다르자 노후 복지혜택을 즐기자는 것 아니냐는 게 비난의 핵심이다. 하지만 재외동포라는 자산의 역량을 끌어내 한국을 위해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라는 점에서 보면 병역, 납세의 ‘형평성’ 원칙은 다시 생각해 볼 여지가 있다.

국적법상 이중국적인 남성은 만 18세가 되는 해에 국적이탈 신고를 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병역을 이행하지 않는 한, 38세까지 국적을 이탈할 수 없다. 그런데 미국에서 태어난 A 씨는 병역 면제가 목적이라면 38세까지 한국에 안 들어오면 된다. 얼마든지 병역을 빠져나갈 수 있는 것이다. 반면 A 씨는 38세 이전에는 미국·캐나다 사관학교에 입학하거나 공직에 진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한국 국적을 포기할 방법이 없고 미국 정부는 이중국적자를 미군이나 공무원으로 뽑지 않기 때문이다. 어차피 병역 자원이 안 될 A 씨라면 병역을 면제하는 게 낫지 않으냐며 수차례 헌법소원이 제기됐지만 지금까지 모두 기각됐다. 세금 문제도 마찬가지다. 이중과세 방지 원칙에 따라 거주지에만 세금을 내면 되지만 실제 ‘거주지’가 어디냐를 두고 과세 당국과 재외동포 사이의 법정 다툼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정치 참여도 대승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일각에서는 외국에 살면서, 한국을 위해 기여한 것도 없는 사람들에게 왜 투표권을 주느냐고 항변한다. 하지만 해외에 있는 재외동포는 국적을 초월해 살고 있는 디아스포라 집단이다. 이들은 현지사회에 잘 적응하면서 동시에 모국의 전통과 문화를 유지해야 하는 이중 목표를 갖고 있다.

임채완 전남대 교수(세계디아스포라학회 회장)는 “재외국민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는 것도 그들에게 한국 정치에 적극 참여하고 모국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전형적 네트워크 정책의 하나”라고 설명했다. 다만 모국을 떠난 지 20년이 넘으면 참정권을 제한하는 영국 사례 등을 참고해 제도를 보완할 필요는 있다.

국제관계 석학인 조지프 나이 미국 하버드대 교수는 지난해 한국 강연에서 “미국이 인구 13억의 중국보다 더 많은 능력을 발휘하는 것은 전 세계로부터 이민자를 받아들이고 다양성을 결집해 중국 한(漢)족보다 창의적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피와 섞여 살면서도 한국의 뿌리를 잊지 않는 재외동포 700만 시대, 한국도 순수성보다 다양성이 창의적인 경쟁력의 토대가 된다는 나이 교수의 말을 곱씹어 볼 때가 됐다.  
▼ “차별 당해도 모국은 나 몰라라”… 남몰래 우는 한인들 ▼

재일동포 2세인 김민정(가명·44·여·도쿄 거주) 씨는 공문서에 일본식 이름(통명·通名) 대신 한국 이름을 사용한다. 국적도 한국이다. 결혼도 재일동포와 할 정도로 한국인임을 잊지 않았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의료보험증은 일본식 이름으로 만들었다.

“일본인들은 제가 한국인이란 사실을 알면 한 단계 아래로 봅니다. 혹시 의사가 저를 얕보고 대충 치료하면 안 되잖아요. 한국인이란 사실을 숨기려면 의료보험증에 일본식 이름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재일동포는 약 89만 명. 재일 외국인 중 중국인 다음으로 많다. 일본으로 건너간 지 100년이 넘었고 숫자도 많지만 재일동포들의 힘은 아직 약한 편이다. 보이지 않는 차별도 수시로 당하고 있다.

재일동포 사회의 성장

1945년 8월 일본의 패망 직전 재일 조선인 수는 236만5263명에 달했다. 이들 중 상당수는 귀국길에 오르지 못했다. 귀국해도 먹고살기가 막막해서였다. 1947년 외국인등록령에 따라 등록한 재일 조선인은 59만8507명. 이들이 재일동포 사회를 이루는 원류가 됐다.

1945년 10월 ‘재일본조선인연맹’(1955년 5월 재일조선인총연합회로 개명)이 결성됐다. 이 단체가 점차 좌익 성향을 보이자 보수계 인사들은 1946년 10월 ‘재일본조선거류민단’(1948년 10월 재일본대한민국거류민단으로 개명)을 만들었다.

한때 북한 김일성 정권의 대대적인 지원을 받으며 1984년까지 재일동포 9만여 명을 북송할 만큼 영향력이 컸던 총련은 냉전 해체와 북한 경제의 와해로 지금은 생존을 걱정해야 할 처지에 빠졌다. 반면 민단도 신규 단원 등록이 뜸해지고 고령화하면서 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임의단체’인 민단을 법인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안팎에서 거세지고 있다.

한편 1980년대 이후 한국 유학생이나 비즈니스맨들이 일본에 활발하게 진출하기 시작했다. 일명 ‘뉴 커머(new comer)’로 불리는 이들은 신오쿠보(新大久保) 일대에 거대 상권을 형성했고 2001년 5월엔 재일본한국인연합회(한인회)라는 단체도 결성했다.

재일동포 사회가 형성된 지 100년 이상 지나면서 일본 내에서 점차 두각을 나타내는 이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경제계에선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사장, 롯데 창업자인 신격호 회장, 빠징꼬 업계 최대 그룹인 마루한의 한창우 회장이 꼽힌다. 정계에서도 일본에 귀화한 박경재(일본명 아라이 쇼스케·新井將敬) 씨와 백진훈(일본명 하쿠 신쿤·白眞勳) 씨가 각각 중의원과 참의원의 의원으로 당선됐다.

학계는 강상중 씨가 재일동포 중 처음으로 국립 도쿄대 교수로 임용돼 화제가 됐다. 이외에도 이종원 와세다대 교수 등 수백 명의 한국인 교수가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다. 1960년대 높은 인기를 누렸던 가수인 이춘미(일본명 미야코 하루미·都はるみ), 야구선수 장훈 등도 동포 출신이다.

하지만 한계도 있다. 고위 공무원이나 판검사 등 최고위직에 재일동포 출신이 거의 없다. 혹시 있다고 치면 일본에 귀화한 인물이다. 재일동포지만 차별을 피하기 위해 일본식 이름을 사용하면서 그들이 동포인지 아닌지 파악되지 않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민단의 한 간부는 “재일동포들이 높은 지위로 올라갈수록 독도와 역사인식에 대해 의견을 밝혀야 한다.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이름)는 일본 땅’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없다’고 말하지 않는 한 재일동포가 일본의 핵심 주류사회에 들어갈 수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풀뿌리 정치서 성과 낸 미국

지난해 11월 4일 미국 중간선거에서 캘리포니아 주 하원에 입성한 재미동포 영 김 의원은 미주 한인의 주류 정치 참여 모범 사례로 꼽힌다. 그는 1990년 당시 주 상원의원이던 에드 로이스 연방 하원 외교위원장을 돕는 것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한인이라는 신분을 약점이 아닌 이점으로 활용해 지역구의 한인 유권자를 관리하고 북한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한 정책 보좌로 워싱턴 정치권에 이름을 알렸다. 한인사회는 그가 로이스 위원장의 자리를 물려받아 연방 하원까지 진출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2014년은 미주 한인사회의 정치력이 양적, 질적으로 한 단계 도약한 해로 평가된다.

지난해 미국 중간선거에서 주 의회와 교육위원 등 선출직 공무원 자리에 출마한 한인 후보 25명 가운데 17명이 당선됐다.

지난해 2월 미국 버지니아 주 상원은 주내 모든 공립학교가 동해와 일본해가 병기된 교과서로 수업을 하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주지사의 서명을 거쳐 이 법은 지난해 7월부터 공식 발효됐다. 지명의 단일 표기를 원칙으로 하는 미국 지방자치단체가 동해 병기 원칙을 받아들인 것은 버지니아 한인들의 힘이었다.

지난해 미주 한인들은 정치 네트워크를 하나로 묶는 첫걸음도 내디뎠다. 지난해 미국 수도 워싱턴에서 열린 ‘미주 한인 풀뿌리 활동 콘퍼런스(KAGC)’가 그것. 해마다 3월 워싱턴 한복판의 컨벤션센터에 수만 명이 운집하는 재미 유대인 로비단체 ‘공공정책협의회(AIPAC)’만큼 웅장하지는 않았지만 한국판 AIPAC의 첫걸음을 내디뎠다는 의미가 크다.

고급인력 늘면서 중국 동포 분화 현상

조선족, 조선족 동포, 재중 한인, 재중 동포, 중국 동포, 중국 교포, 연변 동포. 중국 국적을 가진 동포만큼 다양하게 불리는 ‘외국 국적 동포’도 없다. 여러 호칭만큼이나 중국 국적 동포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태도도 다양하다.

1992년 한중 수교 직후에는 ‘연변 조선족 자치주’의 동포들과 접촉이 먼저 이뤄져 중국 동포 하면 ‘연변 동포’ 또는 ‘연변 조선족’이라는 인식이 많았다. 또 중국 변방에서 소수 민족으로 살아가는 그들에게 전통 문화를 잊지 않게 하고 경제적으로도 도와야 한다는 정서가 많았다. 반면 초기 한국에 온 동포들이 주로 식당 종업원이나 공장 근로자, 막노동에 종사하면서 ‘중국 동포=3D 종사자’라는 인식을 심었고 지금도 쉽사리 가시지 않는다.

하지만 한국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중국어를 할 줄 아는 조선족 동포’들이 대륙을 여는 큰 자산이자 우군이라는 것을 깨닫게 됐다. 실제로 수교 20여 년 만에 중국이 한국의 제1 교역국으로 부상하는 데는 동포들의 역할이 컸다. 하지만 접촉이 늘면서 갈등도 늘어나 사기사건 등 불미스러운 일도 없지 않았다.

중국 국적 동포들은 ‘3-3-3’이라는 표현을 쓴다. 한때 연변 등 동북 3성에 있던 조선족의 3분의 1은 한국, 3분의 1은 산하이관(山海關) 남쪽의 전 중국으로 흩어지고 나머지 3분의 1만 남았다는 것을 말한다.

한중 교역과 인적 교류가 늘고, 한국 정부의 동포에 대한 포용적인 비자 정책 등으로 한국과 중국 국적 동포의 관계는 전환기를 맞고 있다. 2013년 9월 시작된 ‘재외 동포 비자(F-4)’는 만 60세 이상의 모든 외국 국적 동포와 일정 조건을 갖춘 60세 미만 동포에게 사실상 한국 체류의 길을 활짝 열었다. ‘5년 복수로 2년 연속 체류’가 가능하고 특별한 하자가 없는 한 연장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2014년 4월부터 발급된 ‘동포 방문 비자(C-3-8)’는 60세 미만에 대해서도 중국 정부에 발급한 ‘조선족’ 신분만 확인되면 3년 복수 유효로 90일간 체류가 가능해 사실상 한국 방문의 제한을 없앴다. 2013년 말 현재 한국 체류 중국 재외 동포는 45만 명이 넘고 한국 국적을 취득한 사람은 8만7633명에 이른다. 중국 정부의 10년 주기 인구 및 민족 조사에 따르면 2010년 ‘조선족’ 인구가 183만929명으로 30%가량이 한국으로 왔다.

‘3-3-3’으로 중국 재외 동포가 분화한 만큼 이들을 포용하고 한민족의 자산으로 만들려는 노력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한국 안팎의 동포 유대 강화 마련해야

최근 주목을 받는 것은 ‘한국 내 중국 국적 동포’들이다. 이들 중에는 대학을 졸업하고 전문 지식을 가진 엘리트 계층이 많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중국 재외 동포 지식인들은 스스로를 ‘제3세대 조선족’이라고 부른다. 한국에서의 활동을 밑거름으로 중국으로 돌아가 크고 작은 기업을 일군 사람도 늘고 있다. 중국과 한국, 일본을 잇는 전문인으로 활약하는 사람들도 나오고 있다.

한국 체류 중국 국적 동포 중에는 국적을 바꿔 더이상 ‘중국 동포’가 아닌 사람도 늘고 있다. 법적으로는 ‘귀화한 조선족’ ‘돌아온 한국인’이 됐지만 정서적으로 융화하지 못해 다시 중국 국적 환원을 원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동북 3성에 남은 동포들에게 민족 정체성을 보존하고 한국과 유대감을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일도 필요하다. 중국이 소수민족을 직접 지원하는 문제를 민감하게 여기는 만큼 ‘세련된 접근법’이 필요하다.

베이징 주재 한국 총영사관 김도균 영사는 중국 국적 동포와 한국이 보다 발전적으로 공존하는 시스템으로 ‘재정착 순환 구조’를 수립하는 데 한국 정부와 동포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숭호 기자 shcho@donga.com·베이징=구자룡 / 워싱턴=신석호 / 도쿄=박형준 특파원
#재외동포#국적#한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미국 버지니아 주에서 동해병기법안 통과를 성사시키고 지난해 5월 기념식을 연 한인들. 동아일보DB

미국 버지니아 주에서 동해병기법안 통과를 성사시키고 지난해 5월 기념식을 연 한인들. 동아일보DB

지난해 7월 재외동포재단의 초청연수 프로그램으로 ‘DMZ 자전거평화대행진’에 참가한 재외동포 청소년들이 경기 파주시 임진각에서 기념촬영을 찍고 있다. 한국 초청 프로그램은 세계 각지에 흩어진 재외동포들이 한국을 체험하고 소속감을 높이는 주요 행사 중 하나다. 재외동포재단 제공

지난해 7월 재외동포재단의 초청연수 프로그램으로 ‘DMZ 자전거평화대행진’에 참가한 재외동포 청소년들이 경기 파주시 임진각에서 기념촬영을 찍고 있다. 한국 초청 프로그램은 세계 각지에 흩어진 재외동포들이 한국을 체험하고 소속감을 높이는 주요 행사 중 하나다. 재외동포재단 제공

지난해 8월 부산 해운대 전시컨벤션센터 벡스코에서 열린 제13차 세계한상대회 참석자들이 행사 시작에 앞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세계한상대회는 한상들이 구축해 온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내 수출유망기업의 세계시장 진출 기회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재외동포재단 제공

지난해 8월 부산 해운대 전시컨벤션센터 벡스코에서 열린 제13차 세계한상대회 참석자들이 행사 시작에 앞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세계한상대회는 한상들이 구축해 온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내 수출유망기업의 세계시장 진출 기회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재외동포재단 제공

미국 뉴저지 주 10선 의원인 빌 패스크렐 하원의원(둘째 줄 왼쪽에서 세 번째)이 114회 의회 개원일에 워싱턴 사무실을 찾아온 김동석 시민참여센터 상임이사 (패스크렐 의원 왼쪽) 등 한인 유권자들을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워싱턴=신석호 특파원 kyle@donga.com

미국 뉴저지 주 10선 의원인 빌 패스크렐 하원의원(둘째 줄 왼쪽에서 세 번째)이 114회 의회 개원일에 워싱턴 사무실을 찾아온 김동석 시민참여센터 상임이사 (패스크렐 의원 왼쪽) 등 한인 유권자들을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워싱턴=신석호 특파원 kyle@donga.com

미국 뉴욕에 사는 한인 김모 씨 가 맥도널드 매장을 찾았다 매장 관리자가 휘두른 빗자루에 봉변을 당하고 있다. 김 씨 변호인은 이 폐쇄회로(CC)TV 화면을 검찰로부터 넘겨받아 공개했다. 뉴욕 한인회 제공

미국 뉴욕에 사는 한인 김모 씨 가 맥도널드 매장을 찾았다 매장 관리자가 휘두른 빗자루에 봉변을 당하고 있다. 김 씨 변호인은 이 폐쇄회로(CC)TV 화면을 검찰로부터 넘겨받아 공개했다. 뉴욕 한인회 제공

한인 노인을 몽둥이로 때린 ‘맥도날드 폭행 사건’과 관련, 뉴욕한인사회 단체장들이 규탄 시위를 벌였다. 플러싱 메인스트리트 중심가 맥도날드 매장 앞에서 열린 시위엔 뉴욕퀸즈한인회 류제봉 회장과 뉴욕노인연합유권자협회 임형빈 회장, 뉴욕한인학부모협회 최윤희 라정미 공동회장, 뉴욕한인회 민승기 회장 등이 참여했다.

한인 노인을 몽둥이로 때린 ‘맥도날드 폭행 사건’과 관련, 뉴욕한인사회 단체장들이 규탄 시위를 벌였다. 플러싱 메인스트리트 중심가 맥도날드 매장 앞에서 열린 시위엔 뉴욕퀸즈한인회 류제봉 회장과 뉴욕노인연합유권자협회 임형빈 회장, 뉴욕한인학부모협회 최윤희 라정미 공동회장, 뉴욕한인회 민승기 회장 등이 참여했다.

한인 노인을 몽둥이로 때린 ‘맥도날드 폭행 사건’과 관련, 뉴욕한인사회 단체장들이 규탄 시위를 벌였다. 플러싱 메인스트리트 중심가 맥도날드 매장 앞에서 열린 시위엔 뉴욕퀸즈한인회 류제봉 회장과 뉴욕노인연합유권자협회 임형빈 회장, 뉴욕한인학부모협회 최윤희 라정미 공동회장, 뉴욕한인회 민승기 회장 등이 참여했다.

한인 노인을 몽둥이로 때린 ‘맥도날드 폭행 사건’과 관련, 뉴욕한인사회 단체장들이 규탄 시위를 벌였다. 플러싱 메인스트리트 중심가 맥도날드 매장 앞에서 열린 시위엔 뉴욕퀸즈한인회 류제봉 회장과 뉴욕노인연합유권자협회 임형빈 회장, 뉴욕한인학부모협회 최윤희 라정미 공동회장, 뉴욕한인회 민승기 회장 등이 참여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독일 국빈방문 마지막 날에 프랑크푸르트 슈타이겐베르거 호텔에서 동포간담회에 앞서 윤행자 한독간호사협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이 독일 국빈방문 마지막 날에 프랑크푸르트 슈타이겐베르거 호텔에서 동포간담회에 앞서 윤행자 한독간호사협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은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찾아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에 이어 50년 만에 파독 광부와 간호사 출신 재독교포를 접견하며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하고 있다.사진 왼쪽 감격의 눈물을 흘리는 현소정 씨.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은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찾아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에 이어 50년 만에 파독 광부와 간호사 출신 재독교포를 접견하며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하고 있다.사진 왼쪽 감격의 눈물을 흘리는 현소정 씨.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이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찾아 동포간담회를 갖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이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찾아 동포간담회를 갖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이 영국 런던 로얄가든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박 대통령인 현지교민들과 건배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이 영국 런던 로얄가든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박 대통령인 현지교민들과 건배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세계한인의 날을 앞두고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 보도에서 열린 ‘세계한인의 날 사진 전시회’ 에서 어린이들이 재외동포 분포를 나타낸 대형 세계지도에 메시지를 남기고 있다.

세계한인의 날을 앞두고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 보도에서 열린 ‘세계한인의 날 사진 전시회’ 에서 어린이들이 재외동포 분포를 나타낸 대형 세계지도에 메시지를 남기고 있다.

서울 광진구 광장동 쉐라톤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미래를 이끌어 나갈 한인 교포 차세대리더 100명이 ‘한인들의 소통과 네트워크 구축’이란 주제의 포럼에 참석했다. 재외동포재단 제공

서울 광진구 광장동 쉐라톤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미래를 이끌어 나갈 한인 교포 차세대리더 100명이 ‘한인들의 소통과 네트워크 구축’이란 주제의 포럼에 참석했다. 재외동포재단 제공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