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세계 태권도인 1억명…年100만명 한국 찾을것”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태권도진흥재단 이사장에 김성태 코르웰 회장 취임
기업인 첫 선임…도약 기대

태권도인의 연수, 교육기능을 담당하는 태권도원 관리운영 주체인 태권도진흥재단 제4대 이사장으로 선임된 김성태㈜코르웰 회장. 태권도진흥재단 제공
태권도인의 연수, 교육기능을 담당하는 태권도원 관리운영 주체인 태권도진흥재단 제4대 이사장으로 선임된 김성태㈜코르웰 회장. 태권도진흥재단 제공
‘세계 태권도인의 성지(聖地)’로 불리는 국립태권도원을 관리·운영할 태권도진흥재단 이사장에 처음으로 기업인이 선임됐다. 20일 태권도진흥재단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부산지역 기업인 출신의 김성태 ㈜코르웰 회장(67)을 제4대 재단 이사장에 임명했다.

김 이사장은 최근 전북 무주군 설천면 태권도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인 태권도의 정신과 가치를 세계인의 보편적 가치로 승화시킬 수 있도록 태권도원이 중심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임기 3년 동안 태권도원의 비전 실현을 위해 기초를 다지겠다는 것이 그의 취임 일성이다.

태권도계 안팎에서는 이번 김 이사장 선임이 의외라는 평가가 나온다. 1, 2대 때 국회의원과 체신부 장관을 역임한 이대순 이사장, 3대 때 문화관광부 차관 출신인 배종신 이사장이 맡는 등 지금까지 정치권이나 중앙부처 출신 인사들이 차지했다. 그러나 세월호 참사 이후 ‘관피아’ 논란이 일면서 김 회장에게 중책이 맡겨진 것.

김 이사장과 태권도의 인연도 적지 않다. 2008년부터 대한태권도협회 부회장을 지낸 그는 중고교 때부터 태권도 실력을 인정받아 한국해양대 재학 때는 부산지역 대학체육대회에 대표선수로 참가했다. 당시 김 이사장은 공인 2단이었다. 기업대표로 있던 2001년부터 2009년까지 부산태권도협회장을 맡았고, 2008년에 현 홍준표 경남지사와 대한태권도협회장 자리를 놓고 맞붙어 고배를 마신 뒤 부회장을 맡았다. 아시아태권도연맹 이사, 국기원 이사도 역임했다.

그는 지지부진한 ‘태권도 상징지구’ 개발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태권도인 모금을 통해 추진하려 했던 상징지구 내 태권전과 명인전 건설을 우선 해결할 방침이다. 또 연간 200억 원가량의 정부지원금 가운데 일정 부분을 자체 수익으로 해결할 구상이다.

무엇보다 가장 큰 고민은 직원들의 주거문제. 지난해 9월 정식 개원했지만 태권도원이 워낙 외진 곳에 있어 51명이나 되는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이 시급하다. 이미 생활 문제 때문에 개원한 이후 직원 12명이 그만뒀다. 당초 전북도와 무주군이 주거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지만 여전히 미온적이다. 그는 “직원들 근무환경이 안정돼야 태권도원의 원활한 운영도 기대할 수 있다”며 “임기 내 문제를 해결할 생각이다”고 밝혔다. 당장 무보수 명예직인 이사장에게 지급되는 월 250만 원의 업무추진비도 직원들 복리후생비로 내놓기로 했다.

세계태권도연맹, 국기원, 대한태권도협회를 옮겨오는 문제도 시급하다. 세계 태권도인들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원하는 일을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이사장은 “한국의 자존심인 태권도는 국민 모두가 가꾸고 보존해야 할 보석”이라며 “1억 명에 달하는 세계 태권도인 가운데 연간 100만 명만 종주국을 찾는다면 부가가치는 엄청날 것이다”고 말했다.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