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계 블루칩 종교서적… 그중에서도 으뜸은 불교 저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지난 11년간 누적 판매량 분석

법륜 스님이 최근 펴낸 산문집 ‘지금 여기 깨어 있기’가 새해 대형서점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말 출간된 이해인 수녀의 산문집 ‘필 때도 질 때도 동백꽃처럼’, 장경동 목사의 ‘결혼, 하면 괴롭고 안 하면 외롭고’ 등도 벌써 3만 부 이상 판매됐다. 출판계에서는 종교인 저자 서적은 일정 수준 이상의 판매가 보장되는 블루칩으로 통한다. 어떤 책들이 가장 큰 호응을 얻었을까?

동아일보가 교보문고와 함께 2004년 1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총 11년간 종교인 저자 도서 누적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1위는 혜민 스님의 산문집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차지했다. 조엘 오스틴 목사의 ‘긍정의 힘’(2위)을 제외하고는 3∼6위와 9, 10위가 각각 법정과 법륜 스님의 저서로 10위 내 서적 중 7권이 불교 관련 서적이었다. 20위까지로 확대해 살펴봐도 불교 쪽이 12권으로 가장 많았다. 가톨릭은 4권, 개신교도 4권이었다.

특히 2010년 입적한 법정 스님의 책은 20위권 내에 7권이나 포함돼 있다. 법정 스님의 유지에 따라 같은 해 절판됐음에도 누적 판매량 상위를 차지한 것은 앞서 그만큼 많은 독자들이 사서 봤다는 의미다. 법륜 스님(4권), 차동엽 신부(3권), 이용규 선교사(2권)도 베스트셀러를 여러 권 냈다. 교보문고 관계자는 “개인의 성찰을 강조하는 불교가 유일신에 대한 신앙을 강조하는 기독교보다는 요즘 시대의 코드에 더 부합하는 측면이 있다. 이 점이 도서 판매에도 반영된 것 같다”고 말했다.

출판계도 종교인 저자를 선호한다. 신자들을 ‘기본 독자’로 확보할 수 있어서다. 주보나 종교 소식지를 통해 손쉽게 홍보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다만 종교색이 너무 짙을 경우 일반 독자에게 외면받을 수 있어 종교 전문 출판사가 아닌 일반 출판사들은 종교색이 너무 도드라지게 쓰지 말아 달라고 부탁하는 경우가 많다.

각종 종교 신문, 종교 잡지를 챙겨 보는 것도 종교서적 담당 편집자의 주요 업무다. 새 종교인 저자를 발굴하기 위해서다. 대박 조짐이 보이는 종교인이라면 ‘십고초려’도 마다하지 않는다. 아라크네 출판사의 편집자들은 지난해 장경동 목사의 책을 내기 위해 수개월간 지방을 누볐다. 지방 강연이 많은 장 목사가 출판을 거부하자 지방으로 10여 차례 찾아다니며 설득한 것.

이해인 수녀의 ‘필 때도…’를 낸 ‘마음산책’ 정은숙 대표는 “종교인들은 책을 내는 것이 세속과 멀리하는 종교적 삶과 위배된다고 생각해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며 “출판과 홍보를 할 때 세속적으로 진행된다는 느낌을 주지 않기 위해 특히 조심한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초대형 베스트셀러 작가 혜민 스님이 후속작을 어느 출판사에서 내느냐가 출판계의 빅 이슈다. 야구로 따지면 박병호(넥센 홈런타자)가 자유계약선수(FA)로 나온 셈이기 때문. 혜민 스님과 계약하려는 출판사들의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종교인이 쓴 저서들이 예전만큼 대중적 인기를 누리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기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장은 “성철 스님이나 김수환 추기경이 시대의 어른으로 추앙받았다면 이후에는 점차 종교인이 ‘스타화’됐고 이제는 인생을 조언해주는 ‘멘토’의 자리로 내려왔다”며 “멘토가 주는 ‘힐링’이 따뜻한 위안은 되지만 실질적인 대안이 아니라는 점을 대중이 점차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