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전 어려운 나라서도 현지화폐 척척 인출… 해외여행때 든든한 국제체크카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내은행-카드社, 부가서비스 경쟁
한국씨티銀, 신용카드 기능 추가… KB국민카드, 142개국서 결제가능
하나카드는 해외이용 수수료 무료

겨울 성수기를 맞아 해외여행객이 크게 늘면서 인천국제공항이 연일 출국 인파로 붐비고 있다. 해외에서 카드로 결제하거나 현지 통화로
 현금을 인출할 때 국제체크카드를 이용하면 환전 부담을 덜고 소득공제 혜택까지 챙길 수 있다. 동아일보DB
겨울 성수기를 맞아 해외여행객이 크게 늘면서 인천국제공항이 연일 출국 인파로 붐비고 있다. 해외에서 카드로 결제하거나 현지 통화로 현금을 인출할 때 국제체크카드를 이용하면 환전 부담을 덜고 소득공제 혜택까지 챙길 수 있다. 동아일보DB
지난해 9월 추석연휴 기간 직장인 김모 씨(32·여)는 남편과 터키 여행을 다녀왔다. 여행을 떠나기 전 환전을 하려고 알아보니 외환은행 일부 지점을 제외하고는 국내 대부분의 은행에서 터키 리라로 환전을 할 수가 없었다. 김 씨는 일단 유로로 환전한 뒤 터키 이스탄불에 도착해 공항에서 비싼 수수료를 내고 다시 터키 리라로 환전을 했다. 그나마 환전한 돈이 다 떨어져 신용카드를 써야 했는데, 카드를 받지 않는 곳이 많아 낯선 여행지에서 배까지 주려야 했다.

김 씨가 국제체크카드를 갖고 있었더라면 이런 불편은 덜 수 있었을 것이다. 국제체크카드는 해외에서 현지 화폐를 인출할 수 있는 카드다. 해외여행 시 많은 현금을 가져갈 필요가 없어 안전하고 신용카드 사용이 어려운 곳에서도 현금을 뽑아 쓸 수 있어 편리하다. 터키 리라처럼 국내에서 환전이 어려운 국가로 여행을 갈 때에도 유용하다.

일반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국내 은행과 카드사들도 해외여행과 체크카드 이용 증가에 발맞춰 다양한 국제체크카드 상품을 내놓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의 ‘씨티 체크+신용카드’는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27개국의 씨티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한국 계좌에 있는 돈을 현지 화폐로 출금할 수 있는 카드다. 씨티은행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이용해 씨티은행이 진출한 국가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현금 인출 시 미화 1달러의 인출 수수료와 인출액의 0.2%인 네트워크 수수료가 든다. 물품 구입 대금을 결제할 때는 전월 사용실적에 따라 2만 원 한도 내에서 결제금액의 5%를 할인해준다. 기본적으로 체크카드로 발급되지만 연회비 2000원을 내면 신용카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KB국민카드는 ‘은련(유니온페이)’ 브랜드가 탑재된 체크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이 보유한 142개국 1960만여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고 160만 대의 ATM에서 예금 인출이 가능하다. 또 해외에서 체크카드 결제 시 부과하는 해외서비스 수수료가 없고 예금 인출 시 건당 미화 3달러, 잔액 조회 시 미화 0.5달러의 해외이용 수수료만 청구된다.

해외에서 카드를 이용할 때는 해외이용 수수료도 잘 살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사용하는 카드의 경우 비자나 마스터 같은 해외 브랜드 이용 수수료로 이용 금액의 1∼1.4%를 내야 하고 여기에 국내 카드사가 받는 별도 수수료까지 더하면 1.5∼2% 상당의 수수료가 붙는다. 해외에서 카드를 쓴 뒤 청구서를 받아보면 결제금액이 생각보다 높게 나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나카드의 ‘글로벌페이 체크카드’는 해외 이용 수수료가 없다는 점이 장점이다. 해외전용 카드로 국내에서는 이용할 수 없지만 미국 달러로 결제하는 모든 해외 가맹점에서 해외 이용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따라서 단기 여행보다는 1개월 이상 장기로 해외에 체류하는 사람이나 해외 카드 이용이 많은 유학생 등에게 유리하다. ‘하나은행 글로벌페이 외화통장’에 돈을 예치하면 환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도 줄일 수 있다. 환율이 좋은 시점에 환전을 해 미국 달러로 예금해두면 미화로 결제할 수 있는 곳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6월 말까지 온라인, 모바일, 자동응답전화(ARS)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해 하나은행 계좌에서 글로벌페이 통장으로 환전해 예금하는 금액에 대해 환전수수료 50% 우대 혜택도 제공한다.

신민기 기자 minki@donga.com
#현지화폐#해외여행#국제체크카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