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시행 ‘5성 호텔등급제’ 암행평가 출발부터 삐걱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시스템 모르는 일반인 참여 부적절” 일부서 평가기준에 문제 제기
영세호텔은 오른 심사수수료 부담… 현장선 바뀐 등급제 공문도 못받아

올해부터 호텔 등급을 무궁화가 아닌 별의 개수로 표기하는 ‘5성(星)’ 호텔등급제가 시행된다. 관광호텔 등급을 기존에 특1, 2급과 1, 2, 3급으로 나누던 것에서 국제 기준과 동일한 별 1∼5개로 표기를 바꾼다. 글로벌 기준에 맞춰 전국 호텔 등급을 재정비하고 전체적인 서비스 수준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등급심사 주체도 민간단체인 한국관광호텔업협회와 한국관광협회중앙회에서 한국관광공사로 일원화했다. 1999년부터 민간에서 심사를 맡아왔지만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뒷돈을 받아 ‘등급 장사’를 하는 등 부작용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관광공사는 13일로 예정된 ‘국내 관광호텔업 등급제도 운영방안’에 대한 발표를 앞두고 최근 공사 홈페이지에 심사 세부규정을 공개했다. 특1, 특2급에 해당하는 5성, 4성 호텔에 1박을 투숙하며 서비스를 평가하는 불시 암행평가가 신설된 것이 가장 큰 변화다.

하지만 호텔업계 일각에서는 개정된 평가 기준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하룻밤을 묵으며 서비스를 평가하는 암행평가단이 전문가 1명과 일반인 평가자 1명으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서울의 한 특1급 호텔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서비스 평가를 한다는 취지는 이해하지만 복잡한 호텔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없는 경우 주관적 느낌으로 심사 결과가 엇갈릴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지방의 영세 호텔들은 심사수수료가 오른 것도 부담이다. 종전에는 등급에 관계없이 기본비 3만 원과 객실당 500원 상당의 수수료를 지불했지만 바뀐 제도에서는 4, 5성 호텔은 246만 원, 1∼3성 호텔은 126만 원을 내야 한다. 지난해 9월부터 호텔등급심사가 의무화되면서 전국의 모든 관광호텔은 3년에 한 번 등급 재심사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관광공사 측의 홍보 부족으로 올해 등급심사를 앞둔 호텔들은 아직 바뀐 등급제에 대한 공문조차 받지 못해 혼란을 겪고 있다. 특히 영세 호텔들은 걱정이 태산이다. 경기 안양의 1급 호텔 관리자 이모 씨는 “등급심사 전 보통 4000여만 원을 들여 도색 및 시설 보수작업을 벌인다”며 “심사비가 오르면 지방의 영세 업체들의 부담은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관광공사는 호텔업계의 반발이 없도록 일반인 평가자 발탁 기준을 엄격히 할 방침이다. 한국소비자원에서 추천한 일반인을 심사위원단에 포함하고, 추가 인력이 필요할 경우 과거 호텔 근무 경력 여부를 일반인 심사위원의 자격 요건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올해 등급심사를 신청하는 영세 호텔에는 할인 수수료를 적용할 예정”이라며 “공사로 업무가 이전된 취지를 잘 살려 공명정대하게 심사하겠다”고 말했다.

최고야 기자 be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