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고성능 노트북이 필요한 컴맹 웹 디자이너입니다!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1월 7일 19시 46분


코멘트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 주는 커뮤니티나 포털 사이트에 올라온, 노트북 선택에 관한 질문을 하나 선정했습니다. 자신을 웹 디자이너라고 밝힌 이 네티즌은 집에 놓고 사용할 수 있는, 100~150만 원 정도의 고성능 노트북을 찾고 있었습니다. 질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웹 디자이너인데요... 2~3년 쓴 데스크탑이 블루스크린이 뜨거나, 먹통이 되는 일이 많아요… 포맷을 해봐야 할 텐데… 포맷하고 윈도 재설치 하는 것도 모르겠고… PC 부품이나 기술적인 부분을 잘 몰라요(제 수준이 딱 컴맹…). 그냥 메모리나 하드 용량 크면 좋고… 그래픽 카드 좋으면 고사양 게임 할 수 있고… 이렇게만 알고 있어요…

그래서 일도 하고 웹 서핑이나 게임도 할 수 있는 고사양 노트북을 하나 장만하고 싶어서요.. 사용 목적이 웹 디자인(포토샵, 드림위버, 일러스트레이터 등), 게임(와우, 롤 등), 웹 서핑, 블로그 등인데, 쉬지 않고 써도 버틸 수 있는 노트북을 사고 싶습니다. 들고 어딜 이동하거나 하지는 않고요, 그냥 집에서만 쓸 계획입니다.

지금 이리저리 둘러보다가 눈에 들어온 노트북이 '기가바이트 U35F 듀얼스토리지' 인데요 이 노트북이 제 목적에 부합하는 노트북인지요(데스크톱과 비슷한 수준이면 정말 좋겠지만요ㅎㅎ;;)? 또는 동급대비 더 좋은 노트북이 있다면 추천도 감사하고요. 가격은 100~150만 원 정도로 의견 부탁해요 - 네이버 ID 비공개, 2015.01.06"

우선 PC 사양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웹 디자인을 주로 하신다면 15인치 정도의 큰 화면과 높은 성능이 필요겠군요. 우선 크기가 큰 사진을 수정/편집하려면 연산능력이 좋은 프로세서가 필요합니다. 연산능력은 CPU 이름 뒤에 붙는 주파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클럭(clock)이라고 부릅니다. 1GHz는 1초당 10억 번의 계산을 한다는 의미죠.

고려하셨던 제품의 경우 인텔 4세대 코어 i7-4500U(1.8GHz) 프로세서를 탑재했습니다. 코어 프로세서 중 가장 높은 등급인 i7(아래로 i5, i3 등이 있음) 제품군이며, 휴대성을 강조한 저전력 제품군(U)입니다. 덧붙이자면 노트북용 프로세서 중에는 MQ 혹은 HQ로 끝나는 프로세서가 성능이 좋으며, MX로 끝나는 모델은 가장 성능이 뛰어납니다. 물론 그만큼 전력 소모량과 발열도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반대로 Y로 끝나는 프로세서는 전력 소모량을 최소한으로 줄인 초저전력 프로세서로, 성능이 가장 낮습니다.


여러 장의 사진과 그래픽 소스를 열어놓고 작업하려면 메모리(RAM) 용량이 클수록 좋습니다. 메모리는 저장장치(하드디스크)의 처리 속도가 CPU의 처리속도 차이를 채우기 위해 일정량의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해놓는 장치입니다. 이 메모리 용량이 클수록 다중 작업에 유리하며 각종 소프트웨어 실행 속도도 빨라집니다. U35F의 경우 메모리가 16GB로, 아주 우수합니다.


마지막으로 외장 그래픽카드가 있으면 각종 그래픽 작업이나 게임 구동에 유리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외장 그래픽카드란 노트북 외부에 부착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프로세서에 포함한 그래픽 칩셋을 내장 그래픽, 메인보드에 별도의 그래픽 카드가 있으면 외장 그래픽이라고 부릅니다. i7-4500U의 내장 그래픽은 인텔 HD4400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 등의 저사양 게임을 구동할 수는 있지만 고성능 그래픽 작업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U35F는 엔비디아 지포스 GT 750M 그래픽카드를 탑재했습니다. 노트북용 그래픽카드로 널리 쓰이는 모델이죠. 여기서 GT란 성능 지표를, 750은 세대(7세대, 현재 9세대까지 등장)와 성능 등급(50, 중~고성능)을 의미합니다. 뒤에 붙은 M은 노트북용으로 제작한 제품이라는 의미로, 같은 이름의 PC용 그래픽카드보다 성능이 조금 떨어집니다. 참고로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의 성능지표는 GTX > GTS > GT > G 순서며, 같은 세대 제품이라면 성능등급 숫자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지금까지 노트북 성능을 가늠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제 원하시는 조건에 맞는 노트북을 찾아봅시다.

앞서 기가바이트 U35F 듀얼스토리지 제품을 구매할까 생각 중이라고 하셨는데, 안타깝게도 이 제품은 현재 생산(혹은 수입)이 중지된 제품입니다. 하지만 비슷한 가격대에 조금 더 성능이 좋은 제품도 있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제품은 '기가바이트 판타소스 슬림 P34G i7 V2 Dual Storage' 입니다. 코어 i7-4700HQ(2.4GHz) 프로세서, 8GB 메모리, 1TB 하드디스크와 128GB SSD, 지포스 GTX 860M 등 고성능 부품을 다수 탑재했으며, 가격은 140만 원에서 160만 원 정도입니다. 참고로 구매 시 운영체제가 포함된 제품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같은 제품인데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면, 운영체제를 포함하지 않은 제품인 경우가 많습니다. Free DOS라고 표시돼 있으면 운영체제가 설치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만약 지금 당장 노트북이 필요하지 않다면, 올해 3월까지 기다려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인텔이 개발한 최신 프로세서, 5세대 코어 프로세서 '브로드웰'을 탑재한 제품이 올 상반기 다수 등장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브로드웰은 4세대 코어 프로세서인 하스웰보다 더 미세한 제조공정을 통해 성능을 높이면서 전력 소모 및 발열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일부 고급 하스웰에만 적용하던 내장 그래픽 '아이리스 프로'를 기본 탑재할 전망이라 기대가 큽니다. 참고로 아이리스 프로는 고사양 온라인 게임인 '아키 에이지'를 무리 없이 구동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만큼 외장 그래픽 의존도가 줄어들고, 제품의 무게가 가벼워지며, 두께도 얇아질 수 있습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