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도 코치도 사람인데…” 양상문 감독의 금주선언, 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7일 15시 37분


코멘트
양상문 LG트윈스 감독. 동아일보 DB
양상문 LG트윈스 감독. 동아일보 DB
2000년대 초 지방 A구단에서 있었던 일이다. 말술로 소문이 자자했던 B선수가 ‘금주’를 선언했다. 사달은 일주일 정도 지난 뒤 났다. 역시 애주가였던 C감독이 우연히 한 술집에 들렀다가 B선수의 흔적을 발견한 것이다. 술집 주인의 요청에 날짜까지 적어 사인을 해 줬는데 그게 금주 선언 후 술을 마신 결정적 증거가 돼 버렸다. 그 선수는 이후 한 동안 힘든 시간을 보내야 했다.

그런데 뒤집어 생각해보면 그 선수는 다소 억울했을 수 있다. 만약 그 감독이 술집에 가지 않았다면 그가 술을 마신 사실을 몰랐을 것이다. 선수와 감독의 갈등은 이처럼 사소한 일에서 자주 벌어지곤 한다. 그 선수만 해도 “자기들도 다 하면서…”라며 입을 쭉 내밀었을 것이다.

6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열린 LG 시무식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장면은 양상문 감독의 코칭스태프 금주 선언이었다. 그는 “코칭스태프는 시즌 중 절대 술자리를 하지 않을 것이다. 야구장에 나올 때 전날 술 먹은 얼굴을 절대로 보이지 않겠다”고 했다.

다음날 양 감독을 만나 왜 그런 얘기를 했는지 물었다. 양 감독은 “선수들도 사람인데 술로 스트레스를 푸는 선수가 왜 없겠나. 다만 술을 마실 때 한 번은 더 생각해 보라는 메시지를 주고 싶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과음이 안 좋다는 건 모두 아는 일 아닌가. 그러면 두 잔 마실 게 한 잔이 된다”고 설명했다.

양 감독의 ‘소통법’은 대개 이렇다. 그에게는 일방적인 소통이 없다. 대신 스스로 깨닫게 화두를 던진다. 훈련이건 생활 태도건 마찬가지다.

지난해 시즌 중반 LG 지휘봉을 잡았을 때는 “5할 승률이 될 때까지 경기 중 홈런이 나오더라도 선수들과 하이파이브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기쁨의 표현은 9회가 끝난 뒤에도 늦지 않다. 더 길게 보면 시즌이 끝날 때까지는 아무것도 끝난 게 아니다. 홈런 친 선수를 맞으러 나갈 시간에 다음 플레이를 연구하는 게 더 낫다”고 말했다.

양 감독을 보면 행동 하나, 말 한마디에 많은 준비를 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틈날 때마다 연구하고 공부한 내공이 배어나온다.

양 감독의 야구 인생은 공부와는 떨어져 생각할 수 없다. 부산고-고려대를 졸업한 그는 공부를 더 해야겠다는 생각에 프로 대신 실업팀 한국화장품에 입단했다. 한국화장품에서 뛰면서 2년 간 석사 과정을 마치고 1985년 롯데에 입단했다. 논문은 프로 선수 생활을 하면서 썼다. 그는 프로야구 선수 출신 최초의 석사다.

2004~2005년 짧은 롯데 감독 생활을 마치고 이듬해 TV 해설을 하면서 야구에 대한 공부는 더 깊어졌다. 그는 “2006년 첫 해설을 할 즈음 선수 출신 해설자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런데 명색이 감독 출신인 내가 뒤떨어지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부끄럽지 않으려고 정말 공부 많이 했다”고 했다. 2010년부터 2014년 초까지 해설을 할 때는 경기에 녹아들려 애썼다. 양 감독은 “어떤 상황이 벌어질 때 ‘내가 감독이라면…’이라고 생각하면서 연구를 했다. 오전엔 메이저리그를 보고, 저녁엔 한국 프로야구를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다”고 했다.

야구에 대한 열정과 공부. 어디서 많은 들어본 소리다. 바로 ‘야신’ 김성근 한화 감독의 트레이드마크다. 김 감독이 2013년 쓴 ‘리더는 사람을 버리지 않는다’라는 책에는 양 감독에 대한 대목이 나온다. 김 감독은 “2002년 LG 감독 시절 투수 쪽은 양상문에게 맡겼다. 아마 내가 LG에서 2~3년 더하고 그만뒀으면 양상문에게 감독을 줬을 것이다. 그 정도로 양상문을 믿었고 처음부터 그를 제대로 된 리더로 키우고 싶었다”고 썼다.

시간이 흐르고 흘러, 인연도 돌고 돌아 양 감독은 지난해 중반 LG를 맡아 꼴찌이던 팀을 4강으로 이끌었다. 끊임없이 공부하는 양 감독의 LG 야구가 올해는 또 어떤 모습일지 기대된다.

이헌재 기자 u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