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무대 큰 도전, KT 신인 지명 주권 - K리그 챌린지 최유상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프로야구 - 프로축구 큰 무대 큰 도전 화제의 2人


프로야구 제10구단 KT 신인 투수 주권(20)이 2일 홈구장인 수원 KT위즈파크에서 캐치볼을 하고 있다. 중국동포 출신 프로야구 선수 1호인 그는 자신과 가족, 그리고 팀을 위해 전력투구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수원=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프로야구 제10구단 KT 신인 투수 주권(20)이 2일 홈구장인 수원 KT위즈파크에서 캐치볼을 하고 있다. 중국동포 출신 프로야구 선수 1호인 그는 자신과 가족, 그리고 팀을 위해 전력투구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수원=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10구단 KT 신인 지명 주권

“홀어머니 위해 던진다” 중국동포 출신 ‘싸움닭’

중고교 야구 선수들에게 ‘롤 모델’을 물어보면 거의 비슷한 대답이 돌아온다. 투수는 류현진(LA 다저스), 타자는 추신수(텍사스)다. ‘꿈의 무대’ 메이저리그에서 맹활약 중인 한국 선수들이니만큼 자연스러운 답이다.

올해 2월 청주고 졸업을 앞둔 KT 신인 투수 주권(20)에게도 비슷한 답을 기대했다. 하지만 그의 입에서 나온 이름은 뜻밖에 박찬호(42·전 한화)였다.

박찬호는 메이저리그 아시아선수 최다승 기록(124승)을 갖고 있는 대투수이긴 하다. 하지만 주권이 야구 선수의 꿈을 키워 갈 무렵에는 내리막길을 걷고 있었다. 그만큼 박찬호는 중국동포 출신으로 처음 한국 프로야구 유니폼을 입게 된 주권에게는 특별한 존재였다. 2일 KT의 홈구장인 KT위즈파크에서 만난 주권은 “어렸을 때나 지금이나 본받고 싶은 선수는 박찬호 선배님밖에 없다”고 했다.

○ 축구 소년, 야구 선수가 되다

주권은 1995년 중국 지린(吉林) 성에서 태어났다. 먼저 한국에 와 있던 어머니 전수빈 씨를 따라 2005년 한국에 왔고, 이듬해 귀화해 한국 국민이 됐다.

열 살 소년 주권은 한국에서 야구란 걸 처음 봤다. 축구 선수였던 그의 눈에 던지고, 치고, 달리는 야구는 그저 신기한 운동일 뿐이었다. 하지만 그는 천생 운동선수였다. 신체 조건이 좋았고, 운동에 대한 열정과 진지함이 있었다. 그가 다니던 청주 우암초등학교 야구부 김정열 감독은 그에게 야구를 권했다. “딱 일주일만 해봐라. 일주일 뒤에도 재미없으면 더 안 해도 된다”며 설득했다.

당시 김 감독은 틈만 나면 어린 선수들에게 메이저리그 경기 장면이 담긴 비디오를 보여줬다. 비디오 속 주인공은 언제나 박찬호였다. 박찬호가 거구의 미국 선수들을 연신 삼진으로 잡아내는 장면은 어린 주권에게 감동 그 자체였다.

그해 가을 그는 우상과 처음 만났다. 박찬호가 매년 시즌 뒤 자신의 고향 충남 공주에서 개최하는 ‘박찬호기 전국초등학교 야구대회’에서였다. 주권은 “멋있었다는 것밖에는 할 말이 없다. 너무 좋아서 친구들끼리 환호성을 질렀던 기억이 난다”고 했다.

홀어머니 밑에서 자란 주권은 평소 조용한 성격이지만 마운드에서는 싸움닭이었다. 청주고 2학년 때부터 본격적으로 두각을 나타냈고, 각 팀 스카우트들의 관심을 받았다. 그리고 지난해 6월 제10구단 KT로부터 우선 지명을 받았다. 계약금 3억 원을 받은 그는 “당시엔 실감이 안 났는데 새해가 되자 가슴이 벅차다. 힘들게 키워주신 어머니를 위해서라도 더 크게 성공하고 싶다”고 말했다.

○ KT의 운명은 그의 어깨에

주권은 이미 KT 투수진의 즉시 전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선발과 불펜 중 어느 보직을 맡을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올해 1군 무대에서 뛸 것은 확실하다.

조범현 KT 감독은 “좋은 공을 갖고 있다. 성공하겠다는 의지도 강하다. 나이에 비해 안정감이 돋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직구 스피드는 140km 초반으로 그리 빠르지 않지만 제구력이 뛰어나다. 스프링캠프를 충실히 소화하고 나면 구속이 2∼3km 정도 빨라질 것이다. 또 슬라이더가 빠르고 각도도 좋다. 당장 1군 무대에서도 통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주권은 요즘 직구와 슬라이더 외에 제3의 구종인 스플릿핑거 패스트볼(스플리터)을 연마하고 있다. 느린공이 하나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주권은 “처음부터 잘하는 선수가 되기보다는 롱런하는 선수가 되고 싶다. 2012년 한화에서 뛰던 박찬호 선배님 등판 경기를 꼭 보러 갔었다. 나도 꼭 저 나이까지 열심히 던져야겠다는 다짐을 했다”고 말했다.

최유상이 1일 서울 종로구 동아미디어센터 스튜디오에서 힘찬 도약을 상징하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지난 시즌 챌린저스리그(4부 리그) 청주 FC에서 뛴 그는 올해 프로축구 K리그 챌린지(2부 리그) 신생팀 서울 이랜드에서 늦깎이 신인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됐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최유상이 1일 서울 종로구 동아미디어센터 스튜디오에서 힘찬 도약을 상징하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지난 시즌 챌린저스리그(4부 리그) 청주 FC에서 뛴 그는 올해 프로축구 K리그 챌린지(2부 리그) 신생팀 서울 이랜드에서 늦깎이 신인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됐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 K리그 챌린지 이랜드 테스트 합격 최유상 ▼

“밀리기만 하던 축구인생 지옥 쓴맛 보니 정신 번쩍”


‘다시는 없을 기회인가?’

2015년 서울을 연고로 출범하는 프로축구 K리그 챌린지(2부) 서울 이랜드의 신인 최유상(25)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글이다. 최유상은 4부 리그 격인 챌린저스리그 청주 FC 소속이었다. 지난해 25경기에서 26골을 넣은 최유상은 지난달 이랜드 공개 입단 테스트에서 546명의 지원자 중 유일하게 선발됐다. 쟁쟁한 K리그 1, 2부와 실업 출신 경쟁자들을 제쳤다.

하지만 기쁨 속에 걱정도 크다. “다시는 없을 기회다”가 아닌 “다시는 없을 기회인가”라고 반문하는 이유다. 그는 “내가 잘해야 4부 리그 선수들에게도 계속 기회가 찾아 올 것이란 부담도 있다. 기회를 잡은 것에 만족하지 않고 좋은 결과로 이어지도록 도전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 고집에 울고 웃고

최유상은 고집으로 축구를 시작했고, 고집을 버려 팀을 전전했다. 그는 초등학교 3학년 때 부모님의 반대를 꺾고 축구 선수의 길을 갔다. 테니스 선수 출신인 아버지는 아들을 늘 걱정스럽게 지켜봤다. 대학리그(U리그)에서 공격수로 맹위로 떨치던 그는 관동대 3학년을 마치고 드래프트를 통해 2010년 대구에 지명됐다. 하지만 프로 경쟁은 녹록지 않았다. 대학보다 빠른 플레이에 적응하지 못했다. 1년 동안 단 한 경기에도 출전하지 못하고 팀을 나와야 했다.

“경쟁에서 이겨야만 한다는 고집이 있어야 했는데 정신적으로 어렸죠.”

옮긴 팀인 용인시청에서도 고집을 지키지 못한 게 화근이 됐다. 공격수에서 왼쪽 수비수로 자리를 이동한 것이 자신의 장점마저 갉아먹게 했다. 끝까지 살아남겠다는 고집도 없었다. 최유상은 “팀을 나와도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믿었는데 요즘 한 드라마의 명대사처럼 ‘나와 보니 지옥’이라는 말이 맞더라. 축구 할 때가 행복하다는 생각을 처음 하게 됐다”고 말했다.

2012년 말 실업팀 용인시청에서 밀려난 그는 축구를 다시 하지 못할 뻔했다. 병역 의무를 해결하기 위해 2013년 초 금형을 제작하는 병역특례업체에 들어가 멍하니 기계 앞에 서 있던 그에게 청주 FC가 손을 내밀지 않았다면 그의 축구 인생은 끝날 뻔했다. 눈물 젖은 빵은 그를 다시 강하게 만들었다. “축구를 사랑한다”는 4부 리그 선수들과 함께 일과 축구를 병행하며 축구에 대한 마음가짐을 다시 잡았다.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게 축구’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낀 것도 4부 리그 경기를 통해서였다.

○ 4부 출신 첫 국가대표를 향해

최유상의 목표는 간단하다. 되도록 많은 경기에 출전해 공격 포인트를 쌓는 것이다. 테스트에 합격한 뒤 마틴 레니 이랜드 감독이 칭찬한 공간 침투 능력도 더욱 날카롭게 다듬을 계획이다. 왼발 킥이 뛰어난 그는 4부 리그 출신 첫 국가대표도 꿈꾼다. 대구에 함께 입단한 뒤 2012년 런던 올림픽 축구대표로 활약한 김현성(서울), 김기희(전북)는 늘 그의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이젠 그 친구들과 같은 꿈을 꿀 수 있게 됐다. 그는 “이번 기회를 잡지 못하면 끝이다. 기회가 와 행복하지만 마냥 즐기기에는 갈 길이 너무 멀다”고 말했다. 4년 전 대구에서 힘 한번 써 보지 못하고 밀려날 때와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 주겠다는 각오다.

요즘 최유상의 하루는 청주의 한 아동센터에서 시작된다.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 중인 최유상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아동센터에서 부모가 없거나 저소득층인 아이들을 챙긴다. 이랜드에 선발된 뒤 아동센터에서 국가대표 못지않은 대스타가 된 그는 “아이들이 프로에 가서 ‘주전자’ 나르지 말라고 해요. 그러면 운다고…. 아이들의 바람을 절대 잊지 않을 겁니다”라고 다짐했다.

최유상은 4월 사회복무를 마치면 본격적으로 녹색 그라운드에 선다.

수원=이헌재 기자 uni@donga.com      
      
유재영 기자 elegant@donga.com    
#프로야구#프로 축구#주권#최유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