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복수” 문자 논란… 조현민 “치기 어린 잘못”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언니에 보냈다 논란일자 SNS 사과
조현아씨 수용번호 ‘4200’ 배정… 수감 첫날 다른 수용자 4명과 한방

조현민 트위터 캡쳐.
조현민 트위터 캡쳐.
일명 ‘땅콩 리턴’ 사건으로 구속 수감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40)의 동생인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32·사진)가 ‘복수하겠다’는 내용의 문자를 조 전 부사장에게 보낸 사실이 언론 보도로 알려지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황급히 사과했다.

검찰에 따르면 조 전무는 지난해 12월 17일 “반드시 복수하겠어”라는 문자메시지를 조 전 부사장에게 보냈다. 이 문자 내용은 검찰이 조 전 부사장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메시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것으로 조 전 부사장의 영장실질심사 때 제출된 수사자료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누구에게 복수하겠다는 것인지 밝히지 않았지만 언론 인터뷰로 조 전 부사장의 폭언과 폭행을 구체적으로 고발한 박창진 사무장(43) 등 관련 인물들을 지칭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지난해 12월 17일은 조 전 부사장이 서울서부지검에 출석한 날이자 조 전무가 대한항공 일부 직원들에게 ‘반성문’이라는 제목으로 이메일을 보낸 날이기도 하다. 당시 조 전무는 반성문에서 “모든 임직원의 잘못입니다”라고 써 회사 안팎의 비난을 받았다.

동생이 언니에게 ‘복수하겠어’라는 문자를 보낸 사실이 지난해 12월 31일 한 언론 보도로 알려지자 조 전무는 이날 오전 7시 10분경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사과의 글을 올렸다.

조 전무는 “오늘 아침 신문에 보도된 제 문자 내용 기사 때문에 정말 무어라 드릴 말씀이 없을 정도로 죄송한 마음입니다. 굳이 변명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다 제 잘못이니까요”라며 언니에게 문자를 보낸 사실을 인정했다. 이어 “치기 어린 제 잘못이었습니다. 그날 밤에 나부터 반성하겠다는 이메일을 직원들한테 보낸 것도 그런 반성의 마음을 담은 것이었습니다. 부디 여러분의 너그러운 용서를 빕니다”라고 해명했다.

조 전무는 트위터에 사과 글을 올리면서 “우연히 인터넷 기사 댓글을 보다가 어느 분이 너무나 극악한 내용을 올렸기에 잠시 복수심이 일어 속마음을 언니에게 보낸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곧 후회했습니다”라는 글을 올렸다가 이 내용은 곧바로 지웠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1남 2녀 중 막내딸인 조 전무는 2007년 대한항공에 입사해 지난해부터 대한항공과 진에어의 광고와 마케팅 담당 전무를 맡고 있다.

한편 지난해 12월 30일 서울 남부구치소에 구속 수감된 조 전 부사장은 수용번호 ‘4200번’을 배정받았다. 첫날밤은 신입 수용자가 사흘 정도 머무는 신입거실에서 다른 수용자 4명과 함께 보냈고, 독방(4.6m²·약 1.4평) 배정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독방에는 접이식 매트리스와 TV 세면대 화장실 등이 갖춰져 있다.

김성규 sunggyu@donga.com·조건희 기자
#조현아#문자 논란#복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