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지역개발 손잡은 영장강 3형제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공무원 교류… 지역축제-대도시 직거래장터 공동 운영
‘상생협력 정책협의체’ 만들어 추진

지난해 4월 서울에서 열린 ‘삼수강산 직거래장터’. 강진군 제안으로 영암군과 장흥군이 참여했다. 올해는 웰빙 농산물 유통망 구축사업 중 하나로 20일부터 이틀간 ‘한마음 2·5·4 농부장터’가 열린다. 강진군 제공
지난해 4월 서울에서 열린 ‘삼수강산 직거래장터’. 강진군 제안으로 영암군과 장흥군이 참여했다. 올해는 웰빙 농산물 유통망 구축사업 중 하나로 20일부터 이틀간 ‘한마음 2·5·4 농부장터’가 열린다. 강진군 제공
전남 서남부에 자리한 영암군과 장흥군, 강진군은 예로부터 이웃사촌처럼 가깝게 지냈다. 호남의 명산인 월출산(해발 809m) 줄기 사이 고개인 밤재 감재 도갑재를 통해 영암과 장흥, 강진이 하나로 연결됐다. 전남의 3대 강 가운데 하나로 영암에서 발원한 탐진강은 장흥과 강진을 감싸고돌아 남해로 흘러든다. 2012년 선거구 개편으로 3개 군이 하나의 선거구로 묶인 것도 동질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다. 지금은 공장이 늘면서 영암의 군세(郡勢)가 다소 커졌지만 수년 전만 해도 3개 군은 인구와 경제 규모가 엇비슷했다.

○ 지역발전 상생 협력 모델

영암군과 장흥군, 강진군의 남다른 협력프로그램이 자치단체 상생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3개 군은 공무원 교류와 관광객 유치 프로그램 개발, 직거래장터 공동 운영 등을 통해 지역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있다.

올 7월 3개 군은 지역 자원과 역량을 결집한 공동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영암·장흥·강진 상생협력 정책협의체’를 결성했다. 그동안 분야별 회의와 토론을 거쳐 7대 사업을 선정했다. 12일 3개 군의회 의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장흥군청에서 열린 2차 정책협의회에서는 일부 사업이 가시화됐다.

공무원 교류 근무를 위해 교류 직렬과 직급, 인원수를 확정하고 내년 1월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정부청사가 있는 세종시에 공동으로 설치하는 사무소에 파견 근무하는 인원(군별 6∼7급 1명)에도 합의하고 사무실을 물색하고 있다. 관광객 유치 프로그램 공동 개발사업은 관광지도, 안내판 설치, 팸투어 등 대상 사업을 확정하고 실행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2015년 초중고교 축구리그 왕중왕전 유치에 합의하고 공동 마케팅에 나서기로 했다. 지역축제 성공 개최를 위해 문화예술단체 교차공연과 농·특산물 홍보부스도 공동 운영하기로 했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자치단체 간 연대와 상생만이 해법이라는 인식을 함께하고 행정구역이라는 울타리에서 벗어나 이웃 자치단체끼리 손을 맞잡았다”고 말했다.

○ 한마음 2·5·4 농부장터

세 지역은 웰빙 농산물 유통망 구축사업 중 하나로 서로 돌아가며 대도시에 대규모 직거래장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그 첫 행사로 20일부터 이틀간 서울 서초구 양재동 농협 하나로클럽 광장에서 ‘한마음 2·5·4 농부장터’를 연다. ‘2·5·4 농부장터’는 3개 군의 전통 장날(장흥 2일, 영암 5일, 강진 4일)의 숫자를 따왔고 ‘이날 오셔서 사세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강진군은 이번 장터에서 유기농 쌀, 방울토마토, 단감, 고구마 등 농산물과 전통된장, 떡 등 전통식품, 멸치, 미역, 다시마 분말 등 수산물, 표고버섯 등 임산물을 선보인다. 장흥군은 헛개나무, 함초 등 가공식품을, 영암군은 무화과 가공식품과 잡곡류를 비롯한 각종 농산물을 시중보다 3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강진군은 3만 원 이상 구매 고객과 행사 당일 생일 이벤트(생일이 2일, 4일, 5일, 24일, 25일)로 친환경쌀, 간장절임, 표고조미료, 전통된장 등 4종 중 1품목을 무료로 주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3개 군은 지난해 4월 강진군의 제안으로 서울에서 ‘삼수강산(三秀江山) 직거래장터’를 열어 매출 1900만 원을 올렸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공동사업이 하나씩 결실을 보면 3개 군의 발전에 탄탄한 동력이 될 것”이라며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방자치의 상생모델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영암군#장흥군#강진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