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정윤회 친분’ 역술인 李씨 등 3명… 5억원 투자금 사기혐의 고소당해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秘線) 실세’로 지목돼 온 정윤회 씨(59)가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당일 만났던 역술인 이모 씨(57)가 한방 원료 건강식품 사업의 투자금을 빼돌린 혐의(사기 등)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13일 확인됐다.

서울중앙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1팀(팀장 송승섭)은 최근 서울 수서경찰서로부터 이 씨의 사건을 송치받아 기록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대통령 부인 등을 거명하며 이권 청탁에 개입해 알선수재죄로 실형 복역을 한 전력이 있는 이 씨가 이번 사건에서도 유력 인사들과의 친분 관계를 앞세워 투자금을 모았는지가 수사의 초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건 관계자들에 따르면 2010년경 자산가 A 씨(46·여)는 평소 알고 지내던 이 씨의 소개로 건설업자 황모 씨(53)를 만나 건강식품 제조업체 설립을 부탁했다. 황 씨는 A 씨가 ‘I제약’을 설립하고 경기 파주시에 476m²(약 144평) 규모로 황칠나무 추출액 제조공장을 세우는 것을 돕기로 하고 A 씨로부터 5억 원을 투자받았다.

그러나 황 씨 등이 당시 사업에 투입한 금액은 투자금의 3분의 1가량인 1억8300만 원에 불과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1억3700만 원은 정 씨가 세월호 참사 당일 방문했던 서울 종로구 평창동 이 씨 주택에 철학원을 차리는 데 보증금 등으로 쓰였고, 나머지 1억8000만 원은 지인 최모 씨가 중간에서 개인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씨 측은 평창동 철학원을 I제약의 서울지점으로 삼겠다고 A 씨를 설득했지만 실제로는 영업에 거의 활용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평창동 철학원은 현재 이 씨가 거주하며 정 씨 같은 외부 인사들을 만나는 장소로 사용되고 있다.

A 씨는 I제약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자 지난해 이 씨와 황 씨, 최 씨 등 3명을 사기와 횡령 등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이 과정에서 이 씨의 경북 영천시 청통면 과수원 등 부동산 4704m²(약 1423평)는 A 씨에게 저당 잡힌 상태다.

6일 본보 취재팀이 찾은 파주시 월롱산 인근의 I제약 공장은 내부가 텅 빈 채 방치돼 있었다. 우편함에는 I제약 앞으로 온 고지서가 쌓여 있었다. 공장 관리인 이모 씨(46)는 “2010년경 직원 대여섯 명이 나타났지만 생산 활동을 하는 모습은 본 적이 없고, 수개월 후 문을 완전히 닫았다”고 말했다. I제약 홈페이지도 현재 폐쇄된 상태다.

경찰은 이 씨 등을 3, 4차례 각각 소환 조사한 뒤 9월 황 씨를 기소 의견으로, 이 씨와 최 씨는 불기소 의견으로 각각 송치했다. 검찰은 이 씨가 과거에 알선수재 등 혐의로 검경에 2차례 구속된 전력이 있고 최근에도 청와대와의 친분 등을 내세워 이권 청탁에 개입한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점에 미뤄 수사기록을 재검토한 뒤 이 씨를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 씨는 “(I제약 관련 사건은) 이미 잘 해결된 일”이라며 관련 혐의를 부인했다. 황 씨도 “간혹 이 씨의 화려한 인맥을 이용해 사업을 하자고 접근하는 사람들이 있긴 하지만 이 씨는 그런 청탁에 개입할 만한 사람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조건희 becom@donga.com·변종국 기자
#정윤회 친분 역술인#사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