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교대 워킹맘 간호사 뒤엔… 오전 6시반 문 여는 어린이집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저녁을 돌려주세요]⑧서울아산병원 ‘행복 더하기’ 실험

서울아산병원의 서꽃샘 간호사(왼쪽)가 11일 사내 커플인 남편 신대성 씨와 함께 출근하면서 두 자녀를 병원 내 어린이집에 데려다주고 있다(위 사진). 가운데 사진은 8월에 열린 부모 직장 체험 프로그램 ‘행복 더하기’에 참가한 직원 자녀들이 의사와 환자로 나눠 역할 체험을 하는 모습. 마지막 사진은 3월 전남 담양으로 대나무숲 걷기 테마여행을 간 핵의학팀 정우영 차장(오른쪽)이 가족과 함께 다정한 모습으로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 서울아산병원 제공
서울아산병원의 서꽃샘 간호사(왼쪽)가 11일 사내 커플인 남편 신대성 씨와 함께 출근하면서 두 자녀를 병원 내 어린이집에 데려다주고 있다(위 사진). 가운데 사진은 8월에 열린 부모 직장 체험 프로그램 ‘행복 더하기’에 참가한 직원 자녀들이 의사와 환자로 나눠 역할 체험을 하는 모습. 마지막 사진은 3월 전남 담양으로 대나무숲 걷기 테마여행을 간 핵의학팀 정우영 차장(오른쪽)이 가족과 함께 다정한 모습으로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 서울아산병원 제공
《 하루 24시간, 365일 내내 돌아가는 종합병원을 일터로 삼은 사람들은 일과 가정의 균형을 이루기가 쉽지 않다. 하루 평균 입원환자 2700명에 1만1000명의 외래환자가 찾는 서울아산병원 직원들도 마찬가지. ‘정시 칼퇴근’은 남의 나라 얘기다. 서울아산병원은 1주일에 하루만이라도 직원들에게 저녁시간을 돌려주기 위해 매주 수요일은 정시(오후 5시 30분)에 퇴근하는 ‘패밀리데이’ 제도를 2010년 도입했다. 패밀리데이 덕에 경영분석팀의 이대호 주임(33)은 3년째 수요일 저녁마다 학원에서 피아노를 배우고 있다. 하지만 패밀리데이 제도는 주로 일반 사무직에만 해당하는 얘기다. 의사 1670명과 간호사 3450명, 보건직(물리치료사, 방사선사 등) 870명, 약사 140명 등 모두 7700명 가량이 근무하는 서울아산병원의 사무직(570명) 비율은 10%도 되지 않는다. 》

○ 자녀들의 부모 직장체험 프로그램 운영


하루 24시간 불을 밝혀야 하는 종합병원의 특성상 서울아산병원은 직원들의 일과 가정, 일과 여가생활의 양립을 위해 애쓰는 방식이 일반 회사들과는 조금 다르다. 현실적으로 직원들에게 넉넉한 저녁시간을 돌려주기가 쉽지 않은 만큼 일터인 직장에서 자녀들과 보낼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한 자주 갖게 해 주는 쪽으로 변형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 직원 자녀들을 초청해 부모의 직장을 체험할 수 있게 하는 ‘행복 더하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달 4차례 열린 이 프로그램에는 직원 자녀 60여 명이 참가해 병원 시설을 둘러보고 의사 간호사 등의 역할 체험을 하기도 했다. 이 프로그램은 11월에 4회, 12월에도 6회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8월 ‘한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종합병원 부문 1위로 서울아산병원을 선정하면서 “직원 가족을 병원으로 초청하는 프로그램이 좋은 평가를 받은 항목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서울아산병원 내 직장 어린이집은 일반 어린이집보다 한두 시간 빨리 문을 연다. 3교대로 근무가 돌아가는 워킹맘 간호사 등을 위한 배려에서다. 병원 내 어린이집은 평일의 경우 오전 6시 30분에 문을 열어 오후 8시까지 운영한다. 어린이집이 이른 시간부터 아이들을 돌봐주기 때문에 오전 6시 30분∼오후 3시 근무조 간호사들도 출근하면서 아이들을 맡길 수 있다. 어린이집은 토요일에도 오전 6시 30분에 문을 열어 오후 2시까지 1∼5세의 직원 자녀 300명을 책임진다.

대한간호협회가 1월 경력 단절 간호사 1073명에게 일을 그만두게 된 이유를 물었을 때 가장 많은 34.9%(중복 응답)가 ‘자녀 양육’ 때문이라고 답했던 것을 감안하면 취학 전 자녀를 둔 간호사들에게는 2시간 빨리 문을 여는 어린이집은 든든한 지원군이다.

정형외과 외래 환자 담당이어서 3교대 근무를 서지 않고 매일 오전 7시에 출근해 오후 7시쯤 퇴근하는 서꽃샘 간호사(36)는 “어린이집이 일찍부터 문을 열기 때문에 출근하면서 두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길 수 있다”며 “가끔은 점심을 빨리 먹고 남는 시간을 아이들과 같이 보낼 수도 있어 좋다”고 말했다. 남편도 같은 병원에서 일하는 원내 커플인 서 간호사는 아들(6) 딸(5)과 함께 4명의 가족이 아침마다 함께 집을 나선다.

○ 회사서 테마여행도 보내줘


늦은 퇴근과 잦은 야근으로 주중에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은 직원들을 위해 서울아산병원은 ‘가족과 함께하는 테마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03년부터 시작한 테마여행 프로그램은 매월 둘째, 셋째 주말마다 테마를 정해 당일치기 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직원과 가족들의 여행 경비 절반을 병원 측이 댄다. 8일 충북 단양의 한 과수원으로 직원과 가족 80여 명이 사과 따기 체험여행을 다녀온 것을 포함해 올해에만 2000명이 넘는 직원과 가족들이 테마여행을 즐겼다. 3월 아내와 초등학교 6학년인 아들을 데리고 전남 담양의 대나무숲 걷기 테마여행을 다녀온 핵의학팀 정우영 차장(44)은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기분 전환도 할 수 있어 좋았다”며 테마여행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지난달부터 시작한 자녀교육 상담 프로그램도 직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맞벌이 부부들이 자녀 교육에 관심을 쏟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자녀 문제로 고민하는 직원들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 자녀를 둔 직원이 상담을 신청하면 상담자격증을 가진 퇴직 교사들이 병원으로 찾아와 고민을 들어준다. 인사팀 진병순 차장(50)은 “고교 입학을 앞둔 중3 딸의 진로 문제와 관련한 상담을 받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 프로그램은 직원이 원하면 자녀와 함께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서울아산병원 고객만족팀의 김왕겸 부장(51)은 “자녀 문제에 대한 깊은 고민은 결국 업무에 대한 집중력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환자를 대하는 직원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고 생각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직원이 행복해야 최상의 의료서비스 가능”▼

고객만족팀 이끄는 최인철 부실장


서울아산병원은 2012년 고객만족팀을 새로 만들면서 기존에 있던 직원 만족 관련 업무도 고객만족팀으로 모두 넘겼다. 직원 만족을 위한 업무를 왜 고객만족팀에서 같이 하도록 했을까. 이런 궁금증에 대해 최인철 서울아산병원 기획조정부실장(52·마취통증의학과 교수·사진)은 “직원의 행복은 결국 환자의 행복으로 이어진다”는 말로 설명을 대신했다.

최 부실장은 “하루 24시간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면서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할 수 있는지는 절대적으로 직원들의 노력에 달려 있다”며 “직원들이 그런 노력을 쏟을 수 있으려면 먼저 자신들부터 직장생활에 만족하고 행복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 현장에서는 일하는 직원들이 즐거워야 환자와 보호자들에게도 최선을 다할 수 있다는 얘기다. 최 부실장은 “이런 면에서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종합병원 부문에서 서울아산병원을 ‘한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종합병원 부문 1위로 3년 연속 선정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최 부실장은 “지난해 12월 도입한 직원 스트레스 심리상담 프로그램도 궁극적으로는 고객인 환자들을 만족시키려는 실천 의지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직원들이 스트레스나 심리 상담을 신청하면 병원 내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들이 상담에 응하고 있다.

그는 “다른 직장에 비하면 야근과 당직 근무가 많고 특히 3교대 근무를 서는 직원들은 일상생활도 규칙적이지 못하다”며 “이런 근무 여건 때문에 생길지도 모르는 스트레스와 가족 사이의 갈등까지도 병원이 챙겨야 양질의 의료서비스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최 부실장은 “패밀리데이 제도를 도입하기는 했지만 종합병원의 특성상 모든 직원이 정시에 퇴근할 수 있는 여건은 못 된다”며 “하지만 패밀리데이는 직원들에게 저녁시간을 돌려주고 싶다는 적극적인 의사표시였고, 앞으로도 일터와 가정의 양립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계속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종석 기자 wing@donga.com
#서울아산병원#어린이집#테마여행#패밀리데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