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14∼16일 광화문 사거리에 ‘김치 몬스터’ 뜬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김장문화제 14일 개막

14∼16일 서울광장과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리는 서울김장문화제에 출몰할 것으로 보이는 ‘김치 몬스터’의 스케치. 옥근남 씨 제공
14∼16일 서울광장과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리는 서울김장문화제에 출몰할 것으로 보이는 ‘김치 몬스터’의 스케치. 옥근남 씨 제공
보고자: 요원 K

파일명: Kimchi Monster File1

2014년 11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는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서 일명 ‘김치 몬스터’를 봤다는 목격담이 끊이질 않고 있다. 김치 형상을 한 약 10m 높이의 거대한 괴물체가 한강, 여의도, 홍익대, 이태원, 강남역 등 서울 전역에서 목격되고 있다. 도대체 이 김치 몬스터의 정체가 무엇이며, 왜 갑자기 나타났는지, 의구심은 증폭되고 시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 한 분석가는 이 김치 몬스터가 14∼16일 서울광장과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리는 서울김장문화제에 출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 한복판에 김치 몬스터라니….

한 첩보에 따라 서울 용산구의 한 작업실에서 유력한 용의자를 잡았다. 김치 몬스터를 창조한 인물로 추정된다. 다음은 신문 내용.

▽요원 K=이름과 나이는?

▽용의자 옥모=옥근남입니다. 1983년생입니다.

▽K=실명인가?

▽옥=네.

▽K=하는 일은?

▽옥=일러스트레이션 작가입니다만, 설치미술도 조금 하고, 가끔 가수들의 앨범도 디자인합니다. 게다가….

▽K=당신 자랑 들으려고 하는 게 아니야. 당신 작업실에서 김치 몬스터 관련 스케치가 다수 나왔어.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지. 당신이 몬스터를 만들었나.

▽옥=네. 제가 했습니다만, 서울시에서 의뢰가 왔습니다.

▽K=(아니 김치 몬스터의 배후에 서울시가 있다니) 무슨 의뢰였나.

▽옥=서울김장문화제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괴생명체를 만들어 달라고, 아 참 비밀리에 해달라고 했습니다만.

▽K=왜 하필 몬스터인가. 축제에 괴물을 등장시키다니, 상식이 있는 사람인가.

▽옥=제 생각에는 김치가 글쎄, 요즘 젊은이들에게는 좀 인기도 없고 관심도 없으니까. 몬스터를 등장시키면 젊은이들이 재미있어할 것 같아서.

▽K=쯧쯧, 요즘 젊은 것들이란. 괴물이라면 덩치가 얼마나 큰가.

▽옥=높이가 8m, 가장 넓은 지름이 7m 되는 원통형 괴물입니다. 생긴 것은 기괴하게 생겼지만 사실 김치를 수호하기 위해 만든 ‘김치 수호자’입니다.

▽K=뭐? 김치 몬스터가 김치를 수호한다고?

▽옥=예. 사실 김치 몬스터는 중국과 일본 등 주변국으로부터 끊임없이 위협받고 있는 우리 김치의 혈통을 지키기 위해 탄생한 김치 수호자입니다. 우리 김장문화는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지만 여전히 외국에서는 우리가 가진 김치 종주국의 위치를 뺏으려 하고, 우리 스스로도 김치에 무관심했던 것을 꾸짖기 위해 탄생한….

▽K=됐고, 됐어. 그래 김치 몬스터가 언제 광화문에 나타나는 건가.

▽옥=제가 11월 14일 아침부터 16일 밤까지 세종로 사거리 교통섬(동아미디어센터와 동화면세점 사이)에 나타나라고 프로그램을 짰습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내내 24시간. 밤에는 불도 켜집니다. 헤헤.

무슨 허언증 환자 같아서 신문은 이것으로 종결했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이다. 요원을 붙여 축제 때까지 감시하기로 했다. 더욱 큰 문제는 이런 ‘환자’들이 속속 탐지되고 있다는 것이다. 새로운 첩보에 따르면 김치 단면으로 디자인한 대형 반다나(손수건 종류)를 만드는 김태헌, 김치를 주제로 대형 옥외광고물을 선보이는 손동주가 축제에 ‘출몰 예정’이다. 컨테이너에 김치 그림을 그리는 ‘골드스탭’, 유명 인사들이 “김치∼”라고 말할 때 얼굴 표정들을 담은 사진을 선보이는 ‘솔네’, 김치를 주제로 비디오아트를 선보이는 ‘엠에이치브이’도 서울김장문화제에 등장한다고 한다.

도대체 왜…. 제길. 이번 주말 서울 한복판에서 정말 무슨 일이라도 나려는 걸까.

황인찬 기자 hic@donga.com

※일러스트 및 설치미술 작가 옥근남 씨 인터뷰를 재구성한 기사입니다.
#김장#김치 몬스터#광화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