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내진 검증-방사선 영향 평가 안전”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설계수명 끝난 ‘월성原電 1호기’ 안전진단 토론회
환경단체 “평가수치 과장”

12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도서관에서 민병주 새누리당 의원 주최로 열린 ‘월성 1호기 안전과 경제성 진단’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백원필 한국원자력연구원 본부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은 “한국의 원전안전 관리 수준은 미국, 유럽과 비슷하다”고 강조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12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도서관에서 민병주 새누리당 의원 주최로 열린 ‘월성 1호기 안전과 경제성 진단’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백원필 한국원자력연구원 본부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은 “한국의 원전안전 관리 수준은 미국, 유럽과 비슷하다”고 강조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원자력 에너지의 활용에 대한 논의는 ‘원자력이 100% 안전한가’보다는 ‘우리가 원자력을 컨트롤할 수 있는가’라는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12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민병주 새누리당 의원 주최로 열린 ‘월성 1호기 안전과 경제성 진단’ 토론회에서 주제 발표에 나선 이종호 한국수력원자력 본부장은 이렇게 말했다. 그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난 일본도 원자력에 대해 두려움이 있지만 원자력 에너지의 경제성 때문에 원전 자체를 포기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설계수명 만료일(2012년 11월)이 지나 가동을 멈춘 경북 경주시 월성원자력발전소 1호기를 계속 운전해야 할지 결정해야 할 시점에서 원전의 운영을 맡는 한수원과 환경단체의 주장을 들어보기 위해 마련됐다. 원자력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올해 안에 월성원전 1호기의 재가동 여부를 확정할 방침이다.

이 본부장은 월성원전 1호기를 계속 운전할 경우의 경제성에 대해 “설비이용률과 전기요금 등 여건을 최악으로 가정해 총비용과 총편익을 정산하더라도 계속 운전하지 않을 때보다 최소 5166억 원의 이익이 생긴다”며 “이게 일각의 주장대로 손실로 정산된다면 기존 원전도 모두 가동을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본부장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9월 내놓은 분석을 근거로 삼았다.

이에 대해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처장은 “한수원의 경제성 평가에는 원전 중대사고 발생에 대비한 대응비용이 반영이 안 돼 있는 데다가 설비이용률이 너무 높게 책정돼 있어 실제로는 예측보다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맞섰다.

월성원전 1호기를 비롯한 원전의 안전성을 놓고도 양측의 주장은 평행선을 달렸다.

환경단체 측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거론하며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 수치만 보고 원전을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겠느냐”고 주장했다. 이 본부장은 중대사고 가능성에 대해 “지진과 해일 발생, 전원 상실, 방사성물질 방출 등 사고 시나리오별 개선 대책을 확보하고 테스트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진으로 인한 원전 위험성에 대해선 “1980년대 이후 한국에서 지진 빈도는 늘었지만 리히터 규모 3.0이 넘는 지진은 늘지 않고 있고, 규모 7.0 이상의 대규모 지진이 날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말했다.

장창희 KAIST 원자력양자공학과 교수는 토론에서 “캐나다의 경우 브루스, 피커링 원전 등은 월성 1호기보다 오래됐지만 대부분 가동 중”이라면서 “우리와 비슷한 국가들이 어떻게 원전을 운영하고 있는지 돌아보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한수원#원자력#방사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