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춘천 샘밭타운 성매매 업주 등 11명 입건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전 보상비 받고 새업소 열어
업주 2명은 공무집행방해 영장

강원 춘천시와 춘천경찰서가 성매매를 뿌리 뽑기 위해 단속의 칼을 빼들었다. 춘천경찰서는 춘천시 신북읍에서 민박집을 가장해 성매매를 벌인 속칭 ‘샘밭타운’의 업주 5명과 성매매 여성 정모 씨(35) 등 6명을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6일 밝혔다. 이 가운데 성매매 업주 김모 씨(56)와 임모 씨(46) 등 2명은 협박 및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춘천시와 경찰은 최근 민박집으로 등록된 5개 업소에서 성매매가 이뤄지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한 뒤 5일 압수수색을 통해 현장에서 영업장부, 피임기구, 무전기, 현금인출기 등의 증거물을 확보했다. 경찰은 성매매 사범이 처벌을 받더라도 벌금형에 그쳐 재범 가능성이 큰 점을 감안해 협박 및 공무집행방해 혐의에 대해 수사를 집중해 왔다.

업주 김 씨와 임 씨는 9월 30일 성매매 업소 인근 도로변에서 가로등 밝기를 높이는 작업을 하던 시 공무원에게 욕을 하며 때릴 듯이 위협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민박 점검을 나온 공무원의 서류를 빼앗아 찢고 시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방해하면 가만두지 않겠다”고 하는 등 협박한 혐의를 받고 있다.

신북읍 성매매 업소는 최근 들어 성매매 정황이 드러나자 지역 주민들이 반대 집회를 여는 등 강력히 반발하면서 문제가 됐다. 더욱이 이번에 검거된 업주와 성매매 여성은 지난해 폐쇄된 춘천시 근화동 성매매집결지 ‘난초촌’의 업주와 종업원으로 확인돼 이들이 이전 보상비만 챙긴 채 장소를 옮겨 영업을 해 온 셈이다.

춘천시는 난초촌 업주와 종업원들에게 보상 및 자활 지원금으로 총 44억 원을 지급했고 이 가운데 6억4000만 원가량이 이번 사건의 피의자 6명에게 지급됐다. 더욱이 피의자들은 지난해 춘천시와 난초촌 폐쇄를 위한 협상을 진행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신북읍에 민박집을 가장한 성매매 업소 건물 신축을 추진하는 등 이중적인 행태를 보였다.

춘천시와 경찰, 지역 주민들은 성매매 근절을 위해 공조 체제를 구축해 성매매 예방 활동을 펼쳐왔다. 공무원, 경찰, 주민 자율방범대로 합동근무팀을 꾸려 매일 6명의 감시팀이 성매매 업소와 입구 주변을 순찰했다. 업소 입구에 폐쇄회로(CC)TV 2대를 설치하고 출입금지 현수막을 걸었다. 또 택시 회사 및 운전사들에게 협조를 당부해 개인택시지부는 성매매업소 알선 금지 자정결의대회를 열기도 했다.

춘천경찰서 관계자는 “동네조폭 집중 단속 기간에 신북읍 주민과 공무원들이 협박을 받고도 보복이 두려워 진술하지 못한다는 정황을 잡고 수사에 착수했다”며 “민박 외 용도로 불법 사용한 만큼 성매매에 사용된 건물은 몰수하고 시의 협조를 받아 샘밭타운은 폐쇄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춘천#샘밭타운#성매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