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중심 전문가 양성 대학, 서일대학교!

  • 입력 2014년 11월 6일 09시 54분


코멘트

산업사회 발전에 중추적 역할 감당할 실무 중심 전문가 양성 대학, 서일대학교


대학 졸업생들이 스스로 다양한 취업의 루트를 찾아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기업의 눈높이를 맞추고 그 요구에 알맞은 실력을 연마하기 위해서는 전문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산학중심의 교육으로 창의적 사고를 개발시켜주는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1974년에 개교한 서일대학교는 ‘지덕배양과 초지일관’을 설립이념으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덕망을 겸비한 전문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서일대학교는 학과별로 전문분야에 대한 심오한 이론과 응용방법을 가르치고 연구하여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다.

또한, 서일대학교는 넘치는 패기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의식으로 당당한 발걸음을 내디뎌왔으며, 우수한 교수진과 첨단 교육인프라, 그리고 새로운 미래의 패러다임을 창조하는 교육의 요람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철저한 지도교수제와 프로젝트식 실습 강화로 능동적 대처능력 갖춘 기술인 양성

경쟁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경쟁을 통해 발전을 기약하며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를 향해 도약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서일대학교에서 2015년 주목할 만한 학과들로, ‘건축과’와 ‘유아교육과’, ‘간호과’와 ‘생활가구디자인과’가 있다.

우선 ‘건축과’는 시대적 환경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건축인을 양성하기 위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각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교수진을 구성하고 있다. 아울러 건설사업 관리 및 시공. 건축구조, 건축 환경 및 설비 등 전문화된 교육을 하고, 다양한 산학협동을 통한 적극적인 현장실습으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더욱이 전공동아리의 운영과 작품전 등을 통해 철저한 지도교수제와 프로젝트식 실습을 강화하고, 건축 분야의 국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경쟁력을 갖춘 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수요자 중심 교육, 주문식 직업교육을 확대하며 평생 직업교육체제 확립을 위한 방안도 연구하고 있다.

실제 이론과 지도능력 배양, 유아교육기관의 운영방안에 대한 이해능력까지 습득

‘유아교육과’는 유아기 성장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에 관한 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학습에 필요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그리고 교사교육영역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지도능력뿐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의 운영방안에 대한 이해능력까지 키워준다.

게다가 영유아교육에 필요한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교사, 글로벌 경쟁력도 갖춘 교사, 미래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한 실력을 갖춘 교사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창의성, 협동정신, 지도력이 풍부한 간호전문인 배출


또한, ‘간호과’는 인간이해와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하여 전인간호를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건강과 안녕에 기여하고 보건의료 환경에 능숙하게 대처하는 전문 간호인을 육성하고 있다.

이러한 전인간호 제공을 위하여 간호실무 능력 배양, 건강관리 영역에서의 협력 및 의사소통 능력 함양,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문제 해결 능력 및 국내외 보건의료 환경에 대응하는 능력을 키워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간호인으로 성장시키고 있으며, 특히 졸업 후 1년간 취업전담교수 책임아래 취업관리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개방형 실습실 운영, 공모전 출품에 의한 개인의 능력향상과 검증

가구디자인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는 ‘생활가구디자인과’는 매년 재학생들이 국내 유명 공모전 수상을 통하여 특성화된 가구디자인 전문학과로서의 이미지를 정립하였다. 아울러 디지털 디자인과 연계된 가구디자인 시스템 교육을 통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가구산업의 중장기적인 교과과정과 실습으로, 미래가 요구하는 가구디자인 인재 개발과 양성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21세기에 전 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디자인산업에 부합될 수 있는 전문적인 기초지식과 표현방법, 그리고 제작기술은 물론 정보화된 시스템을 통해 컴퓨터의 응용력과 표현력을 습득하도록 하여 창의적인 디자이너 양성에 전념하고 있다.

실무와 직업심화교육의 기회를 보장하고 계속교육을 활성화하여 평생학습사회구현에 기여

서일대학교는 ‘젊은 도전, 새로운 비전’이라는 모토 아래 학생들의 창의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전 교직원 모두가 노력하고 있다. 김규성 교무처장은 “서일대학교는 수시 1차, 수시 2차, 정시 1차, 정시 2차에 걸쳐 4번의 기회로 31개의 학과가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일대학교에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전공심화과정은 실무와 직업심화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고 계속교육을 활성화하여 평생학습사회구현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제도이다.

이처럼 서일대학교는 학교와 산업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서일대학교가 세계와 당당히 경쟁하는 명실상부한 실무중심교육 대학교로서 그 입지를 탄탄히 굳혀나가길 기대해본다.

<도움말: 서일대학교, www.seoil.ac.kr>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