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정부가 규제 해결… ‘핀테크 허브’ 우뚝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핀테크’ 금융혁명이 온다]

세계 금융의 중심지인 영국은 최근 ‘핀테크(FinTech·금융기술) 허브’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영국에서 이뤄진 핀테크 투자만 2억6500만 달러(약 2860억 원)에 이른다.

영국이 핀테크 중심지로 급성장한 데에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한몫했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핵심 산업인 금융이 휘청거리자 정부가 정보기술(IT)과 금융을 융합한 핀테크를 신산업으로 보고 지원책을 쏟아낸 것이다.

영국 정부는 핀테크 분야 스타트업(창업 초기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문연구소와 창업지원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2012년 영국 정부와 씨티그룹, 도이치뱅크 등이 함께 세운 ‘금융테크혁신연구소’는 성장성 있는 핀테크 기업을 선정해 자금을 지원하고 금융회사와 네트워크를 연결해준다. 정부는 또 스타트업이나 IT 기업이 저렴한 임대료로 금융회사가 밀집한 건물에 입주해 사업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50개 이상의 액셀러레이터(육성 전문기업)들은 핀테크 기업의 초기 투자부터 행정·법률 자문, 외부 투자자 유치 등을 지원한다.

영국 금융업무감독청(FCA)은 지난해부터 핀테크 기업을 위한 규제 자문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다. 규제가 많은 금융의 특성상 신기술을 개발하더라도 규제에 걸릴 가능성이 큰데 정부가 나서서 이를 해결해주고 있는 것이다.

중국 정부도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규제장벽을 허물고 IT 기업들의 금융업 진출을 적극 허용하고 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는 지급결제서비스 ‘알리페이’, 소액대출 서비스 ‘알리파이낸스’에 이어 지난해 8월부터 온라인 전용 머니마켓펀드(MMF) ‘위어바오’를 판매하고 있다. 중국 최대 포털기업 바이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업 텐센트도 잇달아 지급결제서비스와 온라인 MMF를 내놓았다. 중국 정부는 올해 3월 이 기업들을 모두 민영은행 시범 사업자로 선정했다.

핀테크의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인터넷 전문은행’과 관련된 정책지원도 핀테크 선진국들은 한참 앞서 있다. 1995년 10월 세계 최초로 인터넷 전문은행이 등장한 미국은 비(非)은행 금융회사는 물론이고 산업자본에도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을 허용해 현재 카드·증권·보험사를 비롯해 GM, BMW 등 자동차업체가 세운 인터넷 전문은행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2000년 ‘새로운 형태의 은행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산업자본이 은행 지분 20% 이상을 소유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소니 야후 등 IT 기업들이 기존 오프라인 은행과 손잡고 인터넷 전문은행을 잇달아 열었다.

반면 한국은 2001년과 2008년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 시도가 있었지만 금산분리법, 금융실명제 등 각종 규제에 막혀 무산됐다. 올 7월에도 금융당국이 ‘금융규제 개혁방안’을 발표했지만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은 중장기 과제로 남겨놨다.

< 특별취재팀 >

팀장=
신치영 경제부 차장 higgledy@donga.com
팀원=
유재동 정임수 김재영 신민기 송충현 박민우 기자 (경제부)
#영국#핀테크#규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